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금요일 밤 카카오택시 불렀다" 강남→신사 2km에 8500원?

by 체커 2021. 8.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금요일인 6일 밤 10시 30분, 서울 강남역에서 신사역까지 이동하기 위해 카카오택시를 호출하자, 배차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호출’ 기준 추가 호출비가 3000원으로 책정됐다. 약 2㎞를 이동하기 위한 택시 요금은 8500원이었다.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 금요일 밤 10시 30분. 식당이 모두 문을 닫은 뒤,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인파들 사이에서 택시를 기다렸다. ‘빈차’를 마주칠 가망이 없어보여 바로 카카오T 앱을 켰다.

추가 비용 없는 ‘일반택시’를 호출했더니 10분째 묵묵부답이었다. ‘스마트호출’로 요금을 조회하자 3000원을 더 내야 한다. 너무 비싼 것 같아 계속 일반택시를 불렀다. 그렇게 수 분을 더 허비하다 결국 스마트호출로 택시를 불렀고, 약 30초만에 호출에 성공했다. 강남역부터 신사역까지 이동거리는 2㎞에 불과했지만, 택시비는 8500원에 달했다.

금요일인 6일 밤 10시 30분, 서울 강남역에서 신사역까지 이동하기 위해 카카오택시를 호출하자, 배차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호출’ 기준 추가 호출비가 3000원으로 책정됐다. 약 2㎞를 이동하기 위한 택시 요금은 8500원이었다. [카카오T 앱 캡처]

카카오모빌리티가 호출 성공률을 높여주는 서비스 ‘스마트호출’의 요금 정책을 변경하면서 ‘체감 택시비’가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30일부터 스마트호출 요금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1000원만 추가하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요공급 상황이 반영돼 최소 0원에서 최대 5000원까지 호출 비용이 높아진다. 택시를 타자마자 8800원(기본요금 3800+이용료 5000원)을 내야 할 수도 있는 셈이다.

카카오 측은 이용자의 선택권이 확대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택시를 빨리 잡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치를 의사가 있는 이용자에게는 호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긍정적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만약 최대 5000원의 호출비가 부담되는 이용자라면, 호출비를 내지 않는 일반택시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고객 입장에선 기사 매칭 확률을 높이고, 기사 입장에서도 더 다양한 수요에 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선 “단순히 요금이 높아졌을 뿐”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수요공급 상황에 따라 호출비가 0원까지 낮아질 수 있다지만, 이 경우는 일반 호출로도 충분하거나 도로에서 직접 택시를 잡을 수 있을 상황이지 않겠냐는 것이다.

호출비가 일방적으로 책정된다는 점도 지적된다. 호출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목적이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서라면 이용자가 직접 금액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예컨대 이용자가 ‘3000원까지는 더 부담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더라도, 카카오가 ‘현재 호출비는 5000원이 적당하다’고 판단한 상황이라면 이용자는 호출비로 5000원을 낼 수밖에 없다.

카카오택시를 자주 이용하는 S씨는 “결국 스마트호출이 필요할 상황에선 카카오가 책정한 1000원 이상의 금액을 감당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human@heraldcorp.com


택시 요금 관련 내용이네요.. 특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택시 말이죠..

 

택시가 안잡힐 때.. 웃돈 더주고 택시를 잡았던 이전 사례를 그대로.. 카카오택시에서 도입하여.. 돈을 더 주면 택시를 빨리 잡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는 겁니다.. 

 

그럼.. 이게 과연 누가 좋을 것인가..

 

고객입장에선 상황에 따라선 좋겠죠.. 택시비가 부담이지만 그동안 잘 잡히지 않았던 택시를 잡을 수 있을테니까요.. 다만 이용요금이 부담이겠고요.. 위의 사례를 보면 기본요금보다도 높습니다.. 택시비 더블보다 높죠..

 

카카오측이야 당연히 이용요금이 높으니 좋은것이고..

 

다만 택시운전자 입장에선 과연 좋은 것인가.. 의문이 들지 않을까 싶네요.. 과연 저 높은 요금에서 택시기사가 받는 요금은 과연 얼마나 될련지..

 

이런 정책을 비롯하여.. 이용요금을 올리는 정책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문제는 이런 카카오의 행보에 경쟁이 될만한 업체가 없다는게 불안요인입니다.. 타다는 결국 미끄러졌으니..우버는 못 들어오고.. 

 

독점이 되어 버리면.. 과연 업체는 소비자를 위한 행보를 보일까요? 아님 공정위의 철퇴를 맞기전까지 이익을 보는 행보로 갈까요?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행보는 불안해보이네요.. 이용자 입장에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