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법무부 '황제 의전' 논란..네티즌 문제 삼는 장면 더 있었다

by 체커 2021. 8.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후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아프간 특별입국자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관련 법무부 브리핑에서 강성국 차관에게 무릎을 꿇고 우산을 씌워준 보좌진의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돼 뭇매를 맞고 있다.

'취재진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는 법무부 측의 해명에 이어 강 차관도 "미처 살피지 못했다"고 사과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황제 의전"이라는 질타가 이어졌다.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특히 온라인상에는 해당 장면의 전후 상황이 담긴 영상이 또 다른 논란을 낳았다. 한 법무부 직원이 해당 보좌진에게 좀 더 낮은 자세를 요구하는 듯 우산을 든 팔을 잡아 아래로 끌어당기거나 브리핑을 마친 강 차관이 무릎 꿇은 직원을 보고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모습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앞서 법무부 관계자는 "처음에 보좌진이 뒤에서 우산을 받쳐 줬는데 그 보좌진이 키가 더 커서 강 차관 얼굴 옆으로 (보좌진의) 손이 나왔다"며 "취재진이 '아래로 내려가 달라'는 제스처를 취했던 것 같다. 그래서 (점점 자세를 낮추며) 기마 자세로 있다가 무릎을 꿇은 것 같다"고 언론에 설명한 바 있다.

당시 상황을 촬영한 영상에는 노란색 공무원복을 입은 한 직원이 강 차관의 뒤로 우산을 든 보좌진의 팔을 잡고 아래로 살짝 끌어당기는 모습이 담겼다.

사진 KTV 유튜브 캡처

또 브리핑을 마친 직후 강 차관이 뒤를 돌아 무릎을 꿇고 있는 보좌진에게 별다른 말 없이 발표 자료를 건네는 모습도 나온다. 해당 보좌진은 휘청거리며 자리에서 일어난 뒤 바로 강 차관에게 우산을 씌어줬다. 한 네티즌은 이 장면을 두고 "이번 우산 의전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화나는 장면"이라고 표현했다.

한편 강 차관은 의전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내고 "엄숙하고 효율적인 브리핑이 이루어지도록 저희 직원이 몸을 사리지 않고 진력을 다하는 그 숨은 노력을 미처 살피지 못한 점, 이유를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제 주위의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고 보호받도록 거듭나겠다"고 사과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법무부 차관의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한 브리핑이 논란이군요.. 아프간의 한국 협력자들을 수용한 뒤.. 이들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는 중.. 차관 뒤로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든 법무부 보좌관이 있어 인권논란이 있었습니다. 황제 의전이라고도 언급되고 있죠..

 

법무부가 이에 해명을 했는데.. 당시 현장의 기자들이 옆에서 우산을 든 보좌관을 보고 아래로 내려달라는 요청을 했기에 그것에 맞추다보니 그리 되었다 해명을 했는데... 그런 기자들의 요청이 정말로 있었냐는 반박이 있네요..

사실이라면 일단 자세를 낮춰달라 요청한 기자들부터 비판을 해야 하니까요.. 

 

첫번째.. 그리고 보좌진이 우산을 받쳐든 때는 기자들이 제스처로 요구한 것 같습니다.. 빗소리때문에 잘 들리지 않은것 같기도 하고요..

불륨을 크게 올리고 듣길 바랍니다.

[빗소리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죠.. 특정부분만 볼륨을 올려서 듣길 권고합니다.]

 

다만 위의 영상의 0:47 부분에서 기자들이 말합니다.. '하세요..' 즉 조정이 되었으니 브리핑을 하라는 말입니다.. 이전 0:23에선 목소리로 기자들의 자세 변경 요구 목소리가 나오네요..

 

"그쪽까지 더 돌아서.."

"아직"

"더.. 더 숙여요"

 

자꾸 요구가 나오니.. 강차관이 우산을 받쳐든 보좌관을 조정하다.. 옆에 있던 법무부 부대변인이 조정해주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브리핑이 끝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때는 법무부 부대변인이 우산을 받쳐들고 질문하는 기자들의 위치에 따라 움직이며.. 때로는 밑으로 숙여 숨으면서 우산을 받쳐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런 논란에 법무부... 법무부 차관에게만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작 그러한 요청을 한 기자들에 대한 비난.. 비판은 전무한 상황입니다..

 

곰곰히 생각합니다.. 법무부차관 황제 의전 논란.. 누구부터 비난을 해야 할까요?

 

처음부터 법무부가 지시했다면 법무부가 비난을 받는건 맞습니다.. 그런데 기자들의 요구에 응한 것에 대해선 누구부터 비난을 해야 할까요?

 

[관련 영상에 달린 댓글중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