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있는 ××가 더하네"..택배노조원들 대리점 단톡방 봤더니

by 체커 2021. 9.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단톡방서 욕설·폭언 일삼은 택배노조원들
김포대리점장 '극단 선택' 관련
욕하거나 폭언 안 했다더니
"빌붙어 사는 × 같은 기사님들"

민주노총 노조원이 비노조원에게 보낸 메세지

CJ대한통운 경기 김포장기대리점 점장 이모씨(40)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해 민주노총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노조)은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소장에 대한 비아냥, 조롱은 있어도 폭언과 욕설 등의 내용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대리점에서 일했던 비노조 택배기사들은 “대리점장이 몇 달 동안 노조원들의 욕설에 시달렸다”고 반박했다.

 ○“노조원들, 지속적으로 폭언”

3일 한국경제신문이 대리점 단톡방 대화 내용(사진)을 입수해 확인한 결과 노조 소속 택배기사들이 이씨와 비노조원 택배기사들에게 지속적으로 폭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노조원은 “이 × 같은 김포터미널에 × 같은 비리 소장들! × 같은 ××들한테 빌붙어 사는 × 같은 기사님들”이라며 이씨와 비노조원 택배기사들을 향해 욕설을 퍼부었다. 다른 조합원은 “가진 게 있는 ××가 더하네? 그거 다 기사들 것 훔쳐서 만든 거야”라며 “비리 없는 소장은 살 것이고 비리 있는 소장××는 뒤×겠지 ㅋㅋ”라고 썼다.

이 대리점에서 일하는 비노조원 A씨는 “욕설과 폭언이 없었다는 택배노조 발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김포장기대리점 노조는 일상적으로 대리점장과 비노조원을 향해 단체 메신저방에서 욕설과 폭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인은 단체대화방을 보는 것이 너무 괴로워 메시지를 읽지 않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비노조원 택배기사와 이씨 주변 대리점장들은 “노조원들이 고인을 고립시켜 하루빨리 대리점장에서 끌어내기 위해 이 같은 행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고인을 돕던 비노조 택배기사는 노조의 괴롭힘으로 부인까지 유산하자 고인에게 더 이상 함께 못하겠다고 말했다”며 “고인과 같이 일하던 비노조 동료가 하나둘 떠나면서 고인은 더욱 외로워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원은 비노조 택배기사 집 앞까지 찾아와 욕설하며 협박했다. 노조원은 채팅방에서 비노조 택배기사의 이름을 언급하며 “××들이 정신 못 차리지. 비리 소장보다 더 × 같은 ××, 죽이고 싶다”고 말했다. “집 앞이니 나오라”고 협박하기도 했다.

 ○유족들, 노조원 고소하기로

이들은 “노조원들이 분구(관할 지역 분할)에 반대했다는 택배노조의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포장기대리점의 비노조 택배기사 B씨는 “노조원 중 한 명이 대리점장 자리를 욕심내고 있었다”며 “지속적으로 분구 요구를 하다가 올해 초 분구 협상이 결렬되면서 본격적으로 노조 활동을 통해 대리점장을 끌어내리려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B씨에 따르면 단체대화방은 업무 용도로 파손 상품을 전산 처리하거나 배차 관련 공지를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됐다. 하지만 작년 가을부터 특정 택배기사를 중심으로 분구 요구가 나오기 시작했고, 분구에 동참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으로 나뉘면서 단체방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이씨의 괴롭힘에 가담한 택배기사 노조원 12명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연합회는 “유족과 상의한 결과 고인의 뜻을 받들어 법무법인 율촌을 선임해 노조원 12명을 고소하기로 했다”며 “유족과 고인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최대한 유족의 뜻을 존중하며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일반 개인이 목소리를 내는게.. 어떤 직책이나 대표를 맡고있지 않는 한.. 힘들기에 보통은 노조를 결성해서 목소리를 내는 것.. 노조가 결성되는 이유가 되는데.. 이런 노조에 대해선 누구도 뭐라 하진 않죠..

 

그런데.. 주장을 하는 것을 넘어서 욕설과 폭언등의 명예훼손적 행위를 해도 되는게 노조는 아닙니다..

 

위의 사례.. CJ대한통운의 경기 김포장기대리점 점장과 비노조원들에 대해 민주노총 노조원들의 폭언이 있었네요..

 

“이 × 같은 김포터미널에 × 같은 비리 소장들! × 같은 ××들한테 빌붙어 사는 × 같은 기사님들”

“가진 게 있는 ××가 더하네? 그거 다 기사들 것 훔쳐서 만든 거야”

“비리 없는 소장은 살 것이고 비리 있는 소장××는 뒤×겠지 ㅋㅋ”

 

민주노총은 그런적 없다 밝혔는데.. 했네요.. 더욱이 같은 기사임에도.. 비노조원들에게도 협박성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들이 정신 못 차리지. 비리 소장보다 더 × 같은 ××, 죽이고 싶다”

“집 앞이니 나오라”

 

점장은 극단적 선택을 했는데.. 정작 그렇게 만든 노조원들은 아무런 조치등이 없으니.. 대리점 연합회는 유족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노조원 12명을 고소하기로 했고요.. 폭언.. 욕설한 증거는 다 있으니.. 기소되고 처벌받는건 문제가 되지 않겠죠..

 

더욱이 민주노총 위원장이 현재 구속되어 있죠.. 위원장 챙겨야 하니.. 일개 노조원들을 챙길 여유가 있지도 않을 것 같고요..

 

이번 사례는 민주노총에 대해 앞으로도 안좋은 사례중 하나로 언급되겠죠..

 

필요하다면.. 현재 민주노총 간부를 비롯한 관련자들을 모두 배제한 노조가 나와 대표성을 가지는게 좋을 정도네요.. 아님 민주노총을 없애고 한국노총만 남기든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