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이성 잃은' 낚시객에 상처난 거문도 갯바위.."1년 출입 금지 결정"

by 체커 2021. 9.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코로나19로 개인 모임이 줄어든 요즘 먼바다를 찾아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낚시를 주제로 한 1인 방송도 많아지면서, 이른바 '주요 낚시 포인트'에서는 일부 낚시 객 등이 버리고 간 쓰레기 등으로 눈살을 찌푸리는 일도 잦아졌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남해 거문도의 서도 주변인데 더는 내버려 둘 수 없다고 판단한 국립공원 측이 앞으로 1년 동안 출입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이승훈 기자입니다.

[기자]

가을과 함께 더 깊어진 남해 바다는 코로나에 지친 여행객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곳을 찾은 사람은 좀 다릅니다. 갯바위 조사단입니다.

서도 주변이 일부 낚시 객의 이기심에 고통스러워 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온 건데, 예상보다 더 심각합니다.

굴과 미역이 찾아야 할 바위 언덕은 폐그물이 먼저 막아서고 있고, 낚시 객이 버리고 간 밑밥과 쓰레기로 갯바위 곳곳에선 악취가 진동합니다.

국립공원에서 불을 피울 수 없다는 건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일인데, 매운탕을 해 먹은 흔적도 보입니다.

상처는 바닷속이라고 예외가 아닙니다.

제때 거두지 않고 떠난 낚싯줄에 바다 생태계는 숨을 헐떡이고 있고, 쉴 곳을 찾아 섬 주변으로 몰려든 물고기는, 인간이 버리고 간 납덩이와 힘겨운 공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한 국립공원이 어려운 결정을 했습니다.

낚시 객의 출입을 막기로 한 겁니다.

기간은 1년, 생태계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최소한의 시간입니다.

모두가 참아야 하는 이 약속의 시간을 어기면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송형근 / 국립공원공단이사장 : 갯바위 생태휴식제란 레저활동 등으로 훼손이 심각한 갯바위에 대하여 일정 기간 휴식을 주어 자연 회복을 유도하고 훼손이 경미한 곳은 건강한 이용문화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물론 이번 조치의 가장 큰 피해자는 주변 어민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구멍 뚫린 거문도 서도가 다시 제대로 된 숨을 쉬기엔 아무리 열심히 치우고 메워도 '1년'은 결코 여유 있는 기간이 아니라서 국립공원 측은 더 걱정이 많습니다.

YTN 이승훈입니다.

YTN 이승훈 (shoonyi@ytn.co.kr)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내 거문도 서도에 대해 출입금지조치를 한다고 합니다.. 1년간입니다.. 1년동안 국립공원공단은 청소와 복원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낚시꾼들과 어부들 때문입니다.. 낚시를 하러 와서 납덩이나 음식쓰레기.. 일반쓰레기를 버리고 가.. 현장을 오염시키고.. 바위등에 구멍을 뚫는등 훼손행위가 있었고..

 

어부들은 폐그물등을 무단 투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출입제한 조치는 코로나로 인해 간간히 실행되고 있었는데.. 대표적인게 하선금지조치였죠..갯바위등에는 못 오르게 하는 조치 말이죠.. 어기면 해경이 찾아와 경위서 작성하고 과태료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복원이 힘들다 판단되었는지 이번엔 아예 출입조차 못하게 조치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조치에 낚시꾼들이나.. 어부들이 반발할까 싶은데.. 몇몇 관련 글을 보면.. 반발은 못하더군요.. 자기들도 현장에서 어떤 모습을 목격했는지 봤을테니...반박할 거리가 없죠.. 현장에 낚시를 즐기고 떠날때는 정리 잘하고 갔음.. 이런 조치에 반발하며 큰소리를 낼법 한데.. 그동안 해온 전적을 생각하니 할말이 없으니까요..

 

1년간 출입금지를 한다 하지만..무단으로 침입하는 이들은 분명 있으리라 봅니다.. 모르고 들어왔다고 하거나.. 왜 출입을 막냐는 식으로 뻔뻔하게 따지는 이들도 있겠죠.. 이런 이들이 계속 나오면..출입금지조치 1년이 2년이 되고.. 더 늘어나.. 아예 사람이 접근을 못하는 곳으로 지정되지 않을까 싶군요.. 자꾸 낚시객이나 어부들이 무단출입을 강행한다면 생태복원이 늦어질 수 밖에 없을테니..

 

사실 그렇게 몇년간 아무도 접근을 못하게 막는게 어떨까 싶긴 합니다. 현재 북한과 대치중인 비무장지대가 한반도내에서 가장 생태계가 건강한 지역이라는걸 보면..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는 지역이 있어야 그나마 동식물들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