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곽상도 제명하자"던 국민의힘, 민주당이 호응하자 '멈칫'

by 체커 2021. 9.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장동 개발사업 논란]민주당 적극성 보이자 발빼기
당 내부 "여당 전략에 말렸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9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현지 조사에 나서 현지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화천대유 50억원 퇴직금’ 사건에 연루된 곽상도 의원을 제명하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주장에 호응하고 나섰지만, 정작 국민의힘은 당내 반발을 이유로 제명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제명 방안을 처음 언급했던 이준석 대표가 29일 곽 의원 제명과 대장동 의혹 특검을 연계하면서 곽 의원 아들의 50억 퇴직금을 알고도 감싸줬다는 비판에 직면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책임을 모면하려고 ‘말로만’ 제명을 주장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말한 대로 이미 곽상도 의원은 의원직을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덕적 명분이 무너졌다”며 “의원직 사퇴 처리를 분명히 한다면 이 문제를 이준석 대표는 원내대표에게 지시해서 양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서 제명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조치를 취해줄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전날 이준석 대표가 곽 의원에 대한 제명을 언급한 직후 민주당 일각에선 국민의힘의 ‘꼬리자르기’에 동조하기 힘들다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비상식적인 퇴직금 규모를 두고 국민적 공분이 높아지자 제명 압박으로 방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곽 의원 아들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상상보다 심각한 지경”이라며 “정의 차원에서라도 곽 의원을 정리해주는 게 맞다”고 말했다.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개별 의원 자격으로 곽 의원 제명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제명안이 발의되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현재 198명) 이상이 찬성하면 의원직이 박탈된다. 국민의힘의 제안에 민주당까지 동의하면 곽 의원 제명 처리에는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민주당이 곽 의원 제명에 적극성을 보이자 국민의힘은 발을 빼는 분위기다. 당장 이준석 대표는 이날 경북 경산에서 열린 국민의힘 영남대 지부 창립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제명안 처리를 위한 원내대표 논의 제안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대장동 설계자라고 자처했던 이재명 지사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국민의힘이 제명안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면 민주당도 특검과 국정조사 등에 대해 합의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곽 의원 제명과 대장동 의혹 특검 등을 연계한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특검 등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이 대표의 이런 제안은 곽 의원 제명 발언에 대한 국민의힘 내부의 반발을 무마하고, 민주당에 공을 떠넘기려는 전술적 선택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열린 국민의힘 긴급 현안보고에서는 곽 의원의 제명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불만이 속출했다고 한다. 현안보고에 참석한 한 의원은 “우리가 제명 카드를 던져주는 바람에 민주당 전략에 제대로 말려들었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또 다른 의원은 “곽 의원이 본인이 탈당했고 수사에 따라서 (거취를 결정)한다고 했으니까 그렇게 하면 된다”며 “곽상도를 제명하면 이재명과 민주당이 좋아할 일이다. 이 대표가 무슨 생각으로 이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반발 의견도 큰 만큼 (이 대표가) 시간적으로 급하게 밀어붙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다.

장나래 송채경화 오연서 기자 wing@hani.co.kr


곽상도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은 제명을 하겠다 했지만.. 민주당이 호응하니 발을 빼고.. 조건을 걸었군요..

 

특검으로 말이죠..

 

특검을 한다 하면.. 관련 법령부터 만들어서 통과시키고.. 사람을 추천해서 선출하고.. 사무실 차리고.. 사람 모으고.. 그러다보면 이미 정권은 바뀌어 있고.. 다른 사건등이 발생하면 없던 일처럼 되어 흐지부지가 되겠죠..

 

국민의힘은 그걸 노린 것일 수 있습니다.. 계속 이재명 지사에 대한 의혹만 키우고 말이죠..

 

근데 불똥은 도리어 국민의힘에게 옮겨 붙었죠.. 곽 의원의 아들 뿐만 아니라 다른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나.. 보좌관이 연관된게 밝혀졌으니..

 

무마할려니.. 그래서 꼬리를 자를려니 자당 의원 버린다고 반발이 나오고.. 그렇다고 무시하자니.. 이미 의혹은 커졌고.. 끌어앉자니 지지율에 타격이 올 것 같고..

 

그래서 조건붙여서 민주당에게 물타기.. 물귀신을 시도하는것 같은데.. 쉽진 않으리라 봅니다. 더욱이 공정에 민감한 이들도 반발하고.. 관련해서 결단을 요구하는데 결과가 없다면 민주당이 싫다 한들.. 국민의힘을 지지할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