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남욱 "만배 형이 뭔 짓을"..檢, 정관계 로비 정조준

by 체커 2021. 10.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남욱, '천화동인 4호' 소유주..천억 원 넘게 배당
미국으로 잠적..2주 전쯤 측근 A 씨에게 전화
"남욱, 2~3년 전에 이미 미국에 거주지 마련"
사태 수습 위해 잠시 국내 머물다 미국 도피한 듯

[앵커]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 가운데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미국으로 잠적하기 직전 측근에게 전화를 걸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남 변호사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도, 이번 사건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구속한 검찰 수사는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종원 기자입니다.

[기자]

남욱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입니다.

8천7백여만 원을 투자해 천억 원 넘게 배당받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직후 미국으로 잠적했습니다.

남 변호사가 측근이자 대장동 개발 사업에도 적극 관여한 A 씨에게 전화를 건 건 2주 전쯤입니다.

A 씨는 YTN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통화 내용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A 씨는 당시 남 변호사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를 '만배 형'으로 지칭하면서, "만배 형이 뭔 짓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도대체 왜 저랬을까"라는 말을 남겼다고 전했습니다.

또 이번 사건으로 "시끄러울 수밖에 없을 거"라며, "잘못하고 잘못하지 않고의 문제가 아니라, 뭐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통화가 이뤄진 시점은 경찰이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에 대한 통보를 받은 사실이 공개된 직후로, 김 씨가 회사에서 빌린 470억여 원의 사용처 등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입니다.

A 씨는 남 변호사가 2~3년 전에 이미 미국에 거주지를 마련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통화 당시엔, "예전에 사용하던 휴대전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다"며, 잠시 국내로 들어와 연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증언했습니다.

특혜 의혹이 불거진 직후 사태 수습을 위해 잠시 국내에 머물다, 다시 미국으로 도피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입니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제기된 뒤, 남 변호사의 입장 등이 알려진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김만배 씨가 회사에서 빌린 돈 가운데 100억 원이 박영수 전 특검 인척 회사로 전달된 것을 확인하고 돈의 성격을 가리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김 씨와 박 전 특검 측은 박 전 특검과는 무관하게 사업자금을 빌려준 거란 입장입니다.

검찰은 또 퇴직한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지급된 50억 원과 관련해, 곽 의원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조만간 소환 조율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권순일 전 대법관 등 화천대유의 '호화' 법률 자문단의 역할을 규명하는 데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YTN 이종원입니다.

YTN 이종원 (jongwon@ytn.co.kr)


반응형

성남시 대장동 개발지구 논란에 대해 특혜 의혹에 관련되어 천화동인 4호인 남욱 변호사가.. 미국으로 가기 전 지인과 통화한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1000억 대박' 남욱.. 부동산 개발 현장마다 그가 있었다

 

통화내역을 공개했는데.. 이게 누가 대장동 특혜에 연관이 되었다 여부를 알 수 있는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화천대유에서 빌린 돈의 흐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는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즉..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연관되거나.. 박영수 특검이 연관되거나.. 곽상도의원과 그의 아들이 연관되거나 하는 내용이 아니기에 그걸 원했다면 보도를 보고는 실망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개발에 대해 많은것을 알고 관련자료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걸 증명하는 것이 될 수 있기에.. 남욱 변호사의 신병을 검찰이든 경찰이든 확보를 한다면.. 수사에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건 누구든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야당.. 특히 국민의힘은 관련해서 이재명지사에게 특검을 받아들여라.. 더불어민주당에게 특검을 받아들여라 압박하는데.. 그런 주장을 할 바에 차라리 미국으로 건너가 남욱을 찾아 잡아오던지.. 아님 위치를 알려 한국의 경찰과 검찰이 인터폴에 수배요청을 하게 만들고 잡아오게 만들던지 하는게 더 생산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지금의 특검요구를 하는 국민의힘은 뻘짓을 하고 있는 것이라 봅니다.

 

[세상논란거리/정치] - 국민의힘의 이재명 지사와 화천대유에 대한 특검주장에 대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