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5·18 빼면 전두환 정치는 잘했다"..일제히 '망언' 비판

by 체커 2021. 10.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무 말 대잔치" 냐, "입만 벌리면 망언"이냐며 여야 대선 주자들의 비판이 이어진 가운데, 국민의힘 지도부에서조차 한숨이 쏟아져나왔습니다.

부장원 기자입니다.

[기자]

발단은 PK 지역 당원 간담회에서 나온 이 발언이었습니다.

[윤석열 / 전 검찰총장 :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그런 부분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요.]

대통령으로서의 자질 공세에 세부적인 건 전문가에게 맡기고 시스템 관리에 매진하겠다며 한 얘기인데, 의도와 상관없이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나갔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갈수록 태산이라며 광주 영령과 호남인 능멸에 대해 당장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고, 정의당도 어떻게 전두환을 찬양하며 호남 민심을 들먹일 수 있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오현주 / 정의당 대변인 : '이완용도 나라 팔아먹은 것 빼면 잘했다'는 말과 무엇이 다릅니까. 어설픈 변명보다는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말씀드립니다.]

윤 전 총장은 발언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며 억울해했지만, 국민의힘 당내 주자들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은 이런 사람과 국가 대사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부끄럽다고 지적했고,

[홍준표 / 국민의힘 의원 : 윤석열 후보가 아무 말 대잔치 한 게 어제오늘 이야깁니까. 매일 망언을 하면서, 그걸 대변인이 나와서 또 해석을 새로 하고….]

유승민, 원희룡 두 주자도 헌법 정신을 망각한 발언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유승민 / 국민의힘 전 의원 : 5·18의 아픔 앞에서 인간으로서 공감능력이 없는 건지, 아니면 무슨 다른 표 계산을 하는 건지 아니면 원래 생각이 없는 건지 정말 경악스럽습니다.]

[원희룡 / 전 제주지사 : (전두환 씨는) 불법 폭력과 수천억 원 부패의 장본인이 됐습니다. 폭력 말고 잘못한 게 없다는 윤석열 후보의 인식은 헌법정신을 망각한 것입니다.]

국민의힘 당내에서도 여권에 공세의 빌미를 준 건 물론 당 차원의 호남동행에도 찬물을 끼얹었다며 한숨을 쏟아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윤 전 총장은 대통령의 권한 위임을 강조한 발언이었다고 거듭 해명했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YTN 부장원입니다.

YTN 부장원 (boojw1@ytn.co.kr)


반응형

역사적으로 인물을 평가할 때.. 뭐 하나 빼고 판단하는건 생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윤석열 전 총장은 전두환씨를 평가하면서.. 5.18을 빼면 정치를 잘했다는 발언을 해서 논란을 만들었죠..

 

5.18.. 전두환 본인은 잘못없다 부정하고 있지만.. 이미 많은 자료.. 사진등을 통해 전두환씨의 과로서 떼어낼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런 5.18에 대해 윤석열 전 총장은 그걸 빼고 전두환을 평가하는 우를 범했습니다..

 

이전에 윤석열 전 총장은 5.18 묘지를 참배하면서 눈물을 보인 적이 있었습니다..

 

관련뉴스 : 5·18묘역서 울먹인 尹.."5·18, 피로써 지켜낸 헌법 수호 항거"

 

그런데 몇일 지나고 전두환씨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였으니.. 어찌보면 제대로 호남에 뒷통수를 친 것 아닐까 합니다..

 

관련 뉴스가 나오고.. 댓글들을 보면 비난 일색인데.. 심지어는 네이버에서도 비난이 높네요.. 특히 한 댓글...

이완용이 나라 팔아먹은거 빼면 아무 문제없고 … IS도 테러만 빼면 되고 … 강호순도 살인만 빼면되고 …

어떤 사람이 비난을 받고 처벌을 촉구하고.. 그건 그 사람이 저지른 벌 때문입니다. 

 

정인이를 학대한 양부모... 많은 이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데.. 정인이를 입양하고 학대한걸 빼면 그냥 보통의 시민입니다. 그럼 괜찮은걸까요?

 

n번방을 만들어 성착취영상을 만들어 배포한 조주빈도 텔레그램에 n번방을 만들어 성착취영상을 만들어 올린것만 빼면 문제가 없는 걸까요?

 

코뼈 부러지도록 경비원을 폭행해 결국 경비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심모씨도 폭행한것 빼면 문제가 없는 걸까요?

 

이렇게 되니.. 더불어민주당은 아주 물만난듯이 윤석열 전 총장을 비난하고.. 국민의힘은 고개를 숙였습니다.. 참담하다는 거죠.. 윤 전 총장이 뭘 실수를 했는지 명확하니까요.. 국민의힘 지도부가 호남에 내려와 애쓴거 모두 허사로 돌릴만한 논란이니까요..

 

거기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윤 전 총장을 비난했습니다. 다만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호남 지지율에 영향을 줄 것은 분명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