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5·18 비롯 광주 시민사회단체 "盧 국가장 결정 유감"

by 체커 2021. 10.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노태우, 그리고 전두환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노태우 전 대통령이 사망한 26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 내 전시관에 노 전 대통령의 이름이 전두환 전 대통령과 나란히 적혀 있다. 2021.10.26 pch80@yna.co.kr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대해 5·18 단체를 비롯한 광주 진보 단체들이 잇따라 유감을 표했다.

5·18 기념재단과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한 사람의 죽음을 조용히 애도하면 될 일이었다"며 "헌법을 파괴한 죄인에게 국가의 이름으로 장례를 치르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씨는 신군부 실세로서 광주 시민과 국민에게 단 한 번도 직접 사죄하지 않았다"며 "2011년 펴낸 회고록에서는 5·18에 대해 '광주시민들이 유언비어에 현혹된 것이 사태의 원인이었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립묘지 안장 논란에 대해서도 "5·18 진상규명 과정에 있는 이때 시민 학살 책임자를 국립묘지에 안장한다는 것은 가당치 않다"며 "국립묘지 안장은 단순한 애도·추모 이상의 국가 품격과도 관련된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 통합, 화해와 용서는 온전한 반성과 사죄를 전제로 가능하다"며 "학살자들은 시민들에게 사과한 적 없고, 우리 시민들 또한 사과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광주 시민단체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노씨는 대통령이기 전에 쿠데타로 권력을 찬탈하고 군대를 동원해 광주시민들을 학살한 반란의 수괴"라며 "이런 노씨가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어서 국가장의 대상이 되는지 문재인 정부에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씨에 대한 국가장 결정은 아직 미완성인 5·18의 진실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 의지에 반하는 것"이라며 "진실을 왜곡하고 끝내 참회하지 않은 학살자들에게는 면죄부를 준 셈"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주 시민사회는 이번 노씨에 대한 국가장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당장 관련법을 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광주 진보연대도 "5월 학살의 핵심 범죄자에 대한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장의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은 있을 수 없다"며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르고 국립묘지에 안장하는 것은 국민들이 피 흘리며 지킨 민주주의와 정의를 짓밟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태우는 죽더라도 5·18 진상규명은 계속될 것"이라며 "41년간 광주와 국민 앞에 사죄와 참회의 기회를 저버리고 영원히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노씨를 거울삼아 전두환 등 나머지 신군부 세력들은 더 늦기 전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ny@yna.co.kr


반응형

5.18단체에서 이번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국가장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했습니다.

 

당사자들이기도 하죠.. 군사반란 이후 광주 5.18에 대해 노태우 전 대통령도 연루되어 있으니까요..

 

유감을 표했습니다.. 유감이란 단어.. 이럴때 쓰는 단어죠.. 이 단어를 쓴 그 누군가는 좀 배웠음 좋겠군요..

 

다만 유감을 표했을 뿐.. 반발은 적은것 같습니다. 누구와는 다르게 본인 스스로는 아니지만.. 자식을 내려보내 사죄를 하기도 했으니.. 그나마 누구보다는 낫죠.. 그래서 유감을 표해도.. 크게 반발하지는 않는 것처럼 보이긴 하네요..

 

그리고.. 국가장에는 유감을 표했지만.. 현충원 안장은 확실히 반대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려진대로.. 노 전 대통령의 장지는 파주가 거의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5.18 단체도 더이상 추가적인 언급은 없을 것 같습니다..

 

관련링크 : 5.18 기념재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