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월성원전 주변 주민 피폭 여부 확인한다..환경부, 건강영향조사

by 체커 2021. 10.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16억9천만원 투입해 1천500명 대상으로 약 1년간 조사
방사선 노출-주민 건강실태 사이 연관성 밝힐 예정

경북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가동을 중지한 월성 1호기(오른쪽)가 보인다.(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정부가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방사선 노출과 건강 실태 등을 파악하는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한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환경부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월성원전 주변 주민건강영향조사' 입찰 용역을 공고했다.

과업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내년 12월 10일까지로, 소요 예산은 16억9천만원이다.

월성원전은 과거 교육과학기술부가 1991년부터 2011년까지 주변 역학조사를 시행했으나, 암 환자를 제외하는 등 방법론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역학조사 후속 연구(2013∼2015년) 등에서 제기됐다.

아울러 지난해 7월에는 국회에서 원전 주변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조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방사선 노출과 주민들의 건강실태 사이에 구체적으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밝힐 예정이다.

대상은 월성원전 주변 주민 인구 1만 5천여명의 10%인 약 1천500명이다.

환경부는 먼저 원전 사업장의 방사능 배출시설과 차단시설 설치·운영 이력 등을 확인하고 대기·지하수·지표수 중 삼중수소(방사성 물질)를 분석한다.

이어 조사 대상자 1천500명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소변 시료를 채취해 삼중수소, 세슘, 요오드 등 방사성 물질을 분석한다.

소변에서 삼중수소 등 내부피폭 의심자에 대한 염색체 이상을 분석하고, 말초혈액의 혈구 수 변화 등 생물학적 선량 평가를 진행한다.

끝으로 설문조사, 환경측정 및 생물학적 선량평가 결과와 암 등록·검진자료 등 주민 질병 자료를 연계 분석해 방사선 노출과 주민의 건강 영향과의 관련성 및 시사점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정부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및 마을 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주민 건강영향조사 민관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bookmania@yna.co.kr


반응형

환경부가 월성원전 인근에서 거주중인 주민들에 대한 방사능 노출과 건강실태를 조사하는 입찰 용역을 공고했습니다.

 

조사기관등에서 입찰해서 선정되면 1년간 주민들을 상대로 방사능 피폭여부.. 그리고 원전 인근 조사를 통해 방사능 오염 여부등을 조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원전 인근 주민들의 방사능 조사.. 그리고 이주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있긴 했었습니다.. 다만 공론화가 되진 않았죠..

 

심지어는 청와대 인근까지 찾아가 기자회견도 했었는데.. 별다른 성과는 없었군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외면당한 원전 지역 주민 건강, 월성 원자력발전소 인접지역 이주대책 위원회의 청와대 시위

 

그러는 와중에 원전에서 방사능이 유출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발생하기도 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월성원전 고인물에 기준 초과 삼중수소 검출 논란.."모두 회수"

[세상논란거리/사회] - 월성원전 조사 결과..'방사성물질 누출' 보도 그대로

 

거기다... 원전마저 부실하게 지어졌다는 의혹이 나올정도로 구조물에 구멍이 발견되는등의 사례도 발견되었고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한빛 5호기 부실·무자격 공사 의혹 '사실로'..8명 기소

[세상논란거리/사회] - 전국 모든 원전이 '철근 구조물' 드러난 채 가동됐다

 

이렇게 되니.. 원전 인근 주민들의 대한 건강우려가 더 커질 수 밖에 없었겠죠.. 한수원에선 문제없다 입장을 여러번 밝혔지만.. 그동안의 사례.. 방사능 유출.. 부실공사.. 이런 사례가 드러나니.. 정말로 주민들이 방사능 피폭에 자유로울 수 있었나 의구심이 들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경부가 정식으로 조사를 하는 용역을 입찰공고한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조사가 과연 제대로 진행될지는 의문입니다. 입찰공고가 종료되고 어느 연구기관이든.. 대학이든 받아서 조사를 할즘에는 대선을 거쳐 다음 정권이 드러설 때가 되었을지도 모르는데.. 어떤 정권이 들어섰냐에 따라 조사를 계속할지..그냥 필요없다 조사을 조기 종료시킬지 알 수 없으니까요.. 더욱이 친원전 성향의 정권이 들어서면.. 조사를 막을지도 모르겠군요..

 

저 환경부가 입찰공고한 것이 얼마나 중요하냐면.. 저 조사 결과에 따라 영향을 줬다고 결론이 나버리면.. 원전 인근 주민들의 보상과 이주요구가 나오고.. 이후 원전을 더 지을지는 알 수 없지만.. 인근주민들이 피폭된 것이 맞다고 결론나면.. 결국 원전은 사람이 없는 곳에 지어질 수 밖에 없기에 원전 건설에 제약이 클 수 밖에 없겠죠..

 

거기다 지금 건설이 시급한 시설인 고준위 방사능 폐기물 보관소 건설도 더 힘들어질 수 있고요.. 그래서 저 조사가 매우 민감한 조사라는건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거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