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알박기 못참아" 장위10구역, 전광훈 교회 빼고 재개발 진행

by 체커 2021. 11.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교회 배제 따른 사업타당성 조사 착수
'560억 요구 수용불가' 일정 지연도 감수

지난 5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교인들이 5차 명도집행에 나선 서울북부지법 집행인력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구역 내 사랑제일교회와 대치 중인 서울 성북구 장위10구역이 교회를 그대로 두고 재개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지만 교회 측의 500억 원대 보상 요구에는 절대로 응하지 않겠다는 ‘강수’를 꺼내 든 것이다.

11일 정비 업계에 따르면 장위10구역 재개발 조합은 최근 도시 정비 업체와 용역 계약을 맺고 구역 내 사랑제일교회를 존치한 상태에서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 대한 타당성조사에 나섰다. 조합은 2개월 후 용역 결과가 나오면 조합원 총회를 열고 최종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조합의 한 관계자는 “협상을 진행하려 해도 교회 측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금액을 요구하고 있는 데다 명도집행도 쉽지 않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장위10구역은 지난 2017년 7월 관리처분 인가를 받고 대부분 이주까지 마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 부지를 빼고 사업 계획을 다시 세울 경우 정비계획 수립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이 경우 1년 반 정도 사업이 지연할 것으로 조합 측은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계획을 변경하려는 것은 전광훈 목사를 중심으로 한 사랑제일교회의 ‘버티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판단 때문이다. 조합은 명도소송 항소심까지 승소한 상태에서 85억 원의 보상 금액을 공탁했지만 교회는 이를 수령하고도 금액이 너무 적다며 총 560억 원가량의 보상금을 요구하고 있다. 법원이 이달 5일을 비롯해 총 5회의 명도집행을 시도했지만 그때마다 신도 수백여 명이 나서 화염병을 던지는 등 강하게 반발해 실패했다.

조합이 끝내 ‘교회 존치’를 결정할 경우 교회 역시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추가 보상은커녕 이미 받아간 85억 원의 공탁금을 다시 반환해야 하는 데다 열악한 교회 시설을 계속 이용해야 한다. 조합도 사업 지연 등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교회 측이 현실적인 조건으로 협상에 나서기를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장위10구역은 서울 성북구 장위동 일대에서 2,004가구 규모로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만여 가구가 들어서는 장위뉴타운 내에서도 평지에 위치한 데다 돌곶이역이 가까워 사업성이 우수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다. 당초 올해 일반분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지만 교회와의 협상 지연으로 일정이 크게 지연된 상태다.

진동영 기자 jin@sedaily.com


반응형

장위동 재개발 조합이 사랑제일교회가 있는 구역을 제외한 재개발 추진을 할려 한다고 합니다..

 

그럼 앞으로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명도집행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죠..

 

그럼 사랑제일교회는 이제 일상으로 돌아갈까요?

 

돌아가겠죠..단 재개발조합으로부터 받은 돈은 모두 반환하고 말이죠..

 

애초 재개발조합은 철거보상금을 공탁했었습니다. 84억 6천여 만원을 말이죠.. 

 

그럼 이 돈.. 그대로 있냐.. 아닙니다.. 빼서 썼습니다. 누가? 사랑제일교회와 은행과 성북구청입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철거에 '화염병' 맞선 사랑제일교회..보상금은 일부 빼가

 

우선 은행에서 빼간것도 사랑제일교회 때문입니다. 

 

축협에서 빼간 것인데.. 43억 7천여만원입니다. 이는 사랑제일교회가 축협으로부터 빌린 돈.. 대출금입니다. 갚지 않고 버티고 있었나 본데.. 공탁금이 나오자 보란듯이 빼간것입니다.

 

그리고.. 성북구청도 빼갔습니다.. 이것도 사랑제일교회 때문입니다.

 

사랑제일교회가 불법증축한 것에 대해 강제이행금을 부과했는데.. 안내고 버티자 성북구가 빼간 겁니다.. 11억8천여만원입니다.

 

그리고..

 

사랑제일교회에도 일부 빼서 썼습니다. 27억 8천여만원입니다. 그래서 1억정도밖에 남지 않았죠.. 

 

그런데... 재개발 구역에서 제외된다? 그럼 재개발 조합이 공탁으로 내놓은 철거보상금을 모두 반환해야 합니다. 1억원 정도 남았으니.. 83억 6천여만원이 되겠죠..

 

축협에서 빼간것도.. 성북구청에서 빼간것도.. 사랑제일교회 관련 비용이니.. 결국 사랑제일교회가 모두 물어내야 합니다.. 

 

결국.. 남은 1억원만 들고 나가든지.. 83억 6천만원을 재개발 조합에게 반환하든지 선택을 해야 하는 사랑제일교회..

 

교회가 있는 곳이 재개발 취소가 되면.. 결국 사랑제일교회는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는 만큼.. 나중에는 장위동 재개발 공사를 방해할 가능성이 커질 것 같습니다. 그 많은 돈을 신도들로부터 받아내서 갚기가 꽤나 힘겨울 수 있을테니..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자업자득인것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