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조용한 분위기의 전두환 빈소..측근들은 반성 없이 '막말'

by 체커 2021. 11.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전두환 씨 빈소가 차려진 지 이틀째인 오늘 오전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강창희 전 국회의장 등이 빈소를 찾아 조문했습니다.

전 씨의 측근들도 잇따라 빈소를 찾았지만, 전 씨와 마찬가지로 광주의 유혈 진압 등에 대해 반성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현장에 나간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철희 기자!

[기자]

네,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앞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장례 이틀째인데 그곳 분위기 어떻습니까?

[기자]

전두환 씨의 빈소는 이곳 지하 2층에 있는 특1호실에 마련돼 오전 9시부터 조문객을 받고 있습니다.

몰려든 취재진에 비해 조문객이 그다지 많지는 않은데요.

조금 전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빈소를 찾았습니다.

반 전 총장은 공직에 있을 때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어서 조문을 왔다면서, 전 씨가 공보다 과가 많은 건 틀림없는 만큼 용서를 빌었으면 좋았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5공 인사들은 어제 오후 빈소가 차려진 뒤 조문을 마쳤는데요.

장세동 전 안기부장과 민정기 전 공보비서관은 오랜 시간 빈소를 지켰고요.

고명승 전 예비역 육군 대장과 김진영·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 신윤희 전 육군 헌병부단장 등이 조문을 마치고 돌아갔습니다.

하나회 출신 정진태 전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은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 앞에서 막말을 쏟아냈는데요.

광주 민주화운동이 북한군의 개입에 의한 것이라는 허위 주장을 또 제기한 겁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정진태 /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 (광주 민주화운동은) 북한군이 300여 명이나 남하해서는 일으킨 사건 아니겠습니까? 만일 그걸 수습하지 못했다면 내가 국민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역사 어떻게 됐겠느냐….]

빈소에는 조문을 위해 찾아온 시민 모습도 간간이 보였는데요.

조문을 마치고 나오며 전 씨가 나라를 위해 애썼다고 외치는 유튜버도 있었습니다.

그 외 이명박 전 대통령과 노태우 씨의 부인 김옥숙 여사 등이 보낸 근조 화환이 빈소를 지키고 있습니다.

[앵커]

5·18 단체들은 마지막까지 사과 없이 떠난 전 씨를 비판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5월 단체들은 어제 광주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죽음으로 진실을 묻을 수 없다며 전 씨를 비판했습니다.

5·18 학살 주범들에게 책임을 묻고, 전 씨의 범죄 행위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한 겁니다.

시민단체 '전두환심판국민행동'과 전태일 열사의 동생 전태삼 씨 등이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는데요.

전 씨가 사죄 없이 떠나 도저히 애도할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전 씨의 장례는 5일간 가족장으로 치러지게 됩니다.

입관은 오는 25일 오전 10시, 발인은 오는 27일 저녁 8시입니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전 씨가 내란죄 등으로 실형을 받았기 때문에 국립묘지 안장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신촌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서 YTN 김철희입니다.

YTN 김철희 (kchee21@ytn.co.kr)


반응형

신촌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사람들이 방문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두환씨의 조문을 위해..

 

다른 장례식보다도 생각외로 시끌벅적 합니다.. 다만 좋지 않는 쪽으로 말이죠..

 

거기다.. 예전 부하나 측근들이 조문을 하고 나오면서 기자들과 유튜버들에게 밝힌 내용이 그런 논란을 키웠습니다.

 

그중 한명이 정진태씨군요..

[정진태 /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 (광주 민주화운동은) 북한군이 300여 명이나 남하해서는 일으킨 사건 아니겠습니까? 만일 그걸 수습하지 못했다면 내가 국민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역사 어떻게 됐겠느냐….]

명백히 특정단체를 자극하는 말이죠.. 그리고 국민들의 정서도 자극하는 말이고요..

 

거기다.. 5.18 특별법도 통과가 되어 허위사실 유포는 처벌대상이고.. 광주 민주화운동 시기에 광주에 300명의 북한군이 들어왔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이미 알려져 있음에도 같은 말을 주장합니다.. 지만원씨의 주장을.. 

 

5.18 관련단체에서 맘만 먹으면.. 고소를 진행해서 처벌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실형은 어렵고.. 벌금내지는 집행유예 될 여지가 크죠..

 

장지가 어디로 결정될지 모르겠지만.. 노태우씨처럼 장지확보가 꽤나 어려울 것 같고.. 마련된다 한들.. 아마 앞으로도 계속 수난은 계속 될 것만 같군요.. 

 

차라리.. 노태우씨 아들처럼 전두환씨의 자녀들이 뭔가 했었음 좋았을 것을.. 이제사 뭘 할려 해도 소용없을듯 싶군요. 나중에 화장하고..전두환씨 유족들은 해외에다 안치를 하는거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