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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고속도로 진출입 시간 계산해 과속 잡아낸다..현직 경찰관, 발명특허

by 체커 2021.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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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경찰청 박상만 경위, 고속도로 과속 경보 시스템 개발
휴게소에도 인식장치 설치해 머문 시간 총 주행시간서 제외

 

(청주=뉴스1) 조준영 기자 = 전국 고속도로에서 지난 5년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736명에 달한다. 이중 58명이 사망했다.

고속도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신호가 없고 노선이 단조로워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해 대형 인명 피해로 직결된다.

경찰이 고속도로 과속 단속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고정형 단속 카메라, 제한 속도 구간 운영, 암행순찰차 단속에 이르기까지 모두 한계가 있다. 광범위한 고속도로를 모두 감시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고속도로  과속 경보 시스템 및 방법'(제10-1961026호) 발명 특허 도안.© 뉴스1

이런 현실 속에서 현직 경찰관이 주목할 만한 특허를 냈다.

'고속도로 과속 경보 시스템 및 방법'(제10-1961026호). 발명가는 충북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10지구대 박성만 경위다.

해당 특허는 고속도로상 과속 예방 시스템을 구축,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과속 예방 시스템은 고속도로 진·출입로에 차량 인식 장치를 설치해 차량 운행 속도를 잰다. 휴게소에 들르지 않고 통과하는 걸 전제로 최대 시간 범위를 미리 지정한다.

이를테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무정차 운행 시 전체 소요 시간을 4시간으로 지정해놓고, 지정 시간 안에 출구를 통과하면 과속으로 판단하는 식이다.

휴게소나 졸음쉼터 진·출입로에도 마찬가지로 차량번호 인식 장치를 설치해 지체 시간을 계산, 고속도로 주행 총 소요 시간에서 제외한다.

사실상 고속도로 전 구간에서 평균 속도 과속 단속이 이뤄지는 셈이다.

과속 단속뿐만 아니라 안전운전 유도 기능도 있다.

차량 내부에 광역 위치파악 시스템(GPS) 기반 전용 무선 단말기를 장착해 운행거리 대비 차량 속도를 계산, 평균 속도를 산출한다. 과속 시 단말기를 통해 경고 알림을 울려 운전자로 하여금 감속을 유도한다.

과속 경보 시스템을 이루는 고속도로 진·출입로 차량 인식 장치 등은 모두 특허 사항이다.

발명 특허를 낸 박 경위는 올해로 4년째 고속도로순찰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평소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한 모습을 안타깝게 여겨 고속도로 과속 경보시스템을 고안했다고 한다.

그는 발명 특허가 현실화하면 고속도로 대형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 경위는 "고속도로에서 과속만 사라져도 대형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다"면서 "제한 속도 상향을 비롯한 선결 과제를 해결한 뒤 과속 경보 시스템을 적용하면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속도로 과속 경보 시스템 및 방법' 발명 특허를 낸 충북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10지구대 박성만 경위.2021.11.24/© 뉴스1

reas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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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는 원인중 하나가 과속입니다. 과속인 상태에서 1개 차선에서 그대로 직진하면 모를까.. 여러 차선을 넘나들며 칼치기등을 하니 사고가 날 수 밖에 없죠..

 

그렇기에 과속을 하지 못하도록 고속도로 전체를 구간단속할 수 있는 특허를 현직 경찰이 냈다고 합니다.

 

간단히.. 진입시 시간을 기록하고.. 도착할 때.. 도착시간을 기록한 뒤.. 거리에 따른 적정시간을 따져 그 시간보다 짧으면 속도위반으로 보고 단속하는 방식입니다..

 

중간에 휴계소.. 졸음쉼터에도 입구와 출구에도 기록하는 장치를 둬서 시간을 가감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마 속도를 줄일 수 있는 효과는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관련해서 사고위험은 있겠죠..

 

도착직전 속도를 줄이는 행위로 사고가 발생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진입시간등을 기록할텐데.. 아마도 번호판을 인지해서 기록하리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일부 신형 번호판의 경우 아직도 공용주차장등에서 인지를 못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할 필요가 있죠.. 

 

거기다.. 번호판 훼손후 진입하는 경우도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훼손 후에 진입 후.. 정상적인 번호판을 다시 달아 운행하면.. 처음부터 사람이든 카메라로 전체 고속도로 출입로를 감시하지 않는 한... 적발 될 여지가 적겠죠..

 

하지만.. 이렇게라도 속도를 줄여 사고빈도를 줄이고.. 추가적으로 사고로 인한 사망 확률을 떨어뜨리려 노력하는것이 보이기에 아마 저 특허를 싫어한다 하더라도 비난은 못하리라 봅니다.

 

그리고.. 과속을 잡는것 뿐만 아니라... 저속으로 다니는 차량도 적발하도록 옵션을 늘렸음 좋겠군요.. 사고가 나는 원인중 과속이 상당수를 차지하지만.. 저속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는 사례도 있으니까요.. 그것도 1차선.. 추월차로에서 저속으로 다니는 차량들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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