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약품 성분 함유 해외식품 유통한 23개 업체 적발

by 체커 2021. 12. 20.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의약품 성분이 함유된 해외식품을 수입・판매하거나 구매 대행하여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23개 업체 운영자 23명을 적발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 식약처는 최근 해외식품을 구매대행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국내 기준에 맞지 않는 해외식품이 유통된다는 정보를 입수해 이번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 구매대행 수입건수 : (’18년) 200만 4,397건(전년대비 11.01%↑), (’19년) 252만 498건(25.75%↑), (’20년) 329만 7,653건(30.83%↑), (’21.11월 기준) 370만 2,634건

 ○ 조사 결과 이들은 해외식품을 수입・판매 또는 구매대행하면서 영업등록을 하지 않거나 영업자인 경우 수입신고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6,698개의 해외식품(판매금액 1억 3,943만원)을 국내에 반입‧유통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이들이 유통한 제품을 수거‧검사한 결과,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의약품 성분인 빈포세틴(혈류개선제) 6.52~34.2mg/g, 카바인(불안치료제) 3.52~51.6mg/g, 센노사이드(변비치료제) A 2.17~6.02mg/g, 센노사이드 B 3.36~9.06mg/g이 검출됐습니다.

 

○ 빈포세틴은 현기증, 두통, 속쓰림을 일으키거나 유산이나 태아의 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카바인은 졸음, 기억력 감소, 떨림을 유발할 수 있고, 센노사이드는 설사, 복통, 구토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식약처는 의약품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취급‧유통하는 행위는 불법이며,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무허가·신고 식품은 품질과 안전성, 효과를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매·사용하지 말 것을 강조했습니다.

 ○ 아울러 해외 위해식품 차단목록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 게시되어 있으니, 국민 여러분께서는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이 위해식품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로 식품 등을 제조‧유통하거나 허가‧신고를 하지 않고 식품 등을 제조‧수입‧판매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사할 예정입니다.

12.20+위해사범중앙조사단.pdf
3.08MB


반응형

해외에서 구매대행으로 들어오는 제품중에는 건강기능식품이 있나 봅니다. 그 제품들중에.. 의약품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있어 식약처에서 관련해서 적발하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합니다.

 

해당 제품에서 검출된 의약품 성분은 빈포세틴.. 카바인.. 센노사이드.. 센노사이드B 라고 합니다..

 

빈포세틴은 혈류개선제.. 카바인은 불안치료제.. 센노사이드는 변비치료제에 쓰이는 성분이라고 하네요..

 

의약품으로서 일일 복용량이 분명 정해져 있을텐데.. 이를 넘겨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텐데..

 

빈포세틴은 현기증, 두통, 속쓰림을 일으키거나 유산이나 태아의 발달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카바인은 졸음, 기억력 감소, 떨림을 유발할 수 있고, 센노사이드는 설사, 복통, 구토 등 부작용을 유발한다고 식약처가 밝혔습니다.

 

이런 제품에 대해.. 해외 직구를 해선 안되겠죠.. 섭취 후 부작용 발생시..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없고.. 그 피해는 오롯이 복용한 본인이 다 감당해야 할테니..

 

적발된 제품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Life Extension Cognitex Elite(미국)

Life Extension Vinpocetine(미국)

Source Natural Vinpocetine(미국)

Kava-6(미국)

Kava Stress Relief(미국)

Piper methysticum Kava(미국)

야마모토센나차(일본)

트리플리프 울트라 슬림 허벌티(미국)

엉클리 다이어터스 드링크(미국)

피트네 허벌티(태국)

다이어트차(미국)

슬리밍 허브티(태국)

차이나 슬림티(미국)

세나티비구라이차(필리핀)

 

수입한 국가에선 합법인듯 하지만.. 그 기준이 한국에도 그대로 적용되진 않죠.. 

 

식약처에서 위해식품이라고 규정하여 차단목록에 오른 제품에 대해선 식품안전나라에서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면 될듯 싶네요..특히 해외 직구를 하는 분들중 건강기능식품을 자주 구매하는 분들은 말이죠..

 

참고링크 : 식품안전나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