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볼트 1개로 버티는 완강기..불법 완강기 다수

by 체커 2021. 12.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화재 등 비상시에 건물에서 탈출할 때 사용하는 완강기는 건물 벽에 아주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안전 기준을 지키지 않은 완강기를 제조하거나 설치하는 업체가 아직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 숙박시설 내부 벽에 설치된 피난용 완강기.

비상시 건물 아래로 피할 수 있는 장치인데 이 장치를 지탱하는 볼트는 단 하나로 큰 힘을 지탱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 : 이 완강기 지지대는 볼트 하나로 연결돼 있어요, (규정이 바뀌어서) 최근에는 이 제품을 쓰시면 안 돼요.]

볼트 4개로 고정하도록 기준이 바뀐 지 9년이나 지났는데도 아직 바꾸지 않은 겁니다.

완강기를 만드는 업체도 규정을 외면하기는 마찬가지.

볼트 1개로 지지하는 완강기를 계속 만들어 판매하고도 몰랐다는 말뿐입니다.

[불법 완강기 제조업체 관계자 : 그거는 우리는 그 자체를 모르니까, 제조사가 어떻게 알겠어요.]

바뀐 규정에 따라 완강기는 볼트 4개로 고정해야 하고 150kg 이상의 무게를 버티도록 승인한 제품을 써야 합니다.

볼트 1개짜리 완강기는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불법제품인 셈입니다.

[홍진영 /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 팀장 : 이런 미검정 제품이 유통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겁니다. 그래서 향후 수사를 계속할 것이며 적발한 47개 업체는 모두 형사 입건 후 검찰에 송치할 겁니다.]

경기도는 최근 5년 이내에 준공하거나 증·개축한 건물 중에 불법 완강기를 설치한 곳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단속을 계속할 방침입니다.

YTN 김학무입니다.

YTN 김학무 (mookim@ytn.co.kr)


반응형

완강기.. 건물에서 화재등이 발생하면.. 탈출하기 위해 비상계단을 이용하지만.. 여의치 않을때는 완강기를 통해 건물밖으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완강기와 완강기를 거는 고리는 상당한 무게를 견디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설치되어야 하죠..

 

그런데.. 그 완강기를 거는 고리가 볼트 1개로 되어 있다면...

 

자칫 볼트가 부러져 완강기를 타고 내려가는 중에 추락할 위험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관련 법도 1개의 볼트가 아닌.. 4개의 볼트로 고정되게끔 개정이 되었었다고 합니다.. 이미 9년전에..

 

그럼에도 완강기 관련 시설이 바뀌지 않고.. 심지어는 현재는 불법 완강기가 된 제품을 지금도 팔고 있다고 합니다...

 

처벌받아야 하죠..

 

제조업체는 그저 모른다고만 주장합니다.. 하지만 개정된건 9년전.. 개정된 이후.. 자신들이 납품한 완강기가 불법으로 적발된 적이 과연 아예 없었을까요? 제조할려면 관련 규정은 알아야 제조를 할 수 있을 겁니다..결국 면피성 발언이라 할 수 있죠.. 그저 걸리지만 않음 된다는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단속한다고 합니다.. 일정 기간을 두어 단속할게 아닌... 주기적인 단속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위험에 처한 사람을 살리는 기구입니다. 그러니.. 당연히도 후속 관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겁니다.

 

업체명이 없죠.. 혹시 업체명을 언급하지 못할 정도로 만연한 상태여서 업체명을 공개하지 않은거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