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올해도 3명의 할머니가.." 보수단체 훼방 속 열린 2021년 마지막 수요시위

by 체커 2021. 12.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524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올해 돌아가신 세 분의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추모제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마지막 수요시위는 한 해 동안 세상을 떠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할머니들을 추모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정의기억연대는 29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1524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었다. 정의연은 “올해도 세 분의 한국인 피해자가 유명을 달리하고 중국과 필리핀에서 몇 분이 세상을 등지셨다”며 “그토록 바랐던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와 법적배상, 사실인정과 재발방지 약속을 받지 못한 채 하늘나라로 가셨다”고 밝혔다.

지난 2월 경기 광주시 나눔의집에 머물던 정복수 할머니의 별세에 이어 5월과 9월 2명의 할머니 등 총 3명이 세상을 떠났다. 등록된 생존 위안부 피해자는 13명만 남았다. 시위 현장 한켠에는 고인이 된 이들의 영정이 놓였고, 신상 공개를 원치 않는 유가족 뜻에 따라 사진 대신 ‘할머니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문구가 적혔다.

이날 수요시위는 묵념, 헌화, 추모사 등 순으로 진행됐다. 정의연은 “어제는 ‘2015 한일합의’ 6주년이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언급하는 것조차 금지할 권리, 피해자의 입을 봉쇄할 권리를 내용 없는 사과와 돈 몇 푼으로 샀다고 착각하는 자들의 행태를 똑똑히 지켜봤다”면서 “이를 빌미로 역사부정과 왜곡이 자행되고 피해자가 모욕당하고 2차 피해를 입는 것을 아프게 경험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524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참가자들이 극우단체를 향해 ‘양심거울’을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시위를 방해하는 보수단체들의 집회도 계속됐다. 자유연대·위안부법폐지공동행동 등은 이날 인근에서 ‘위안부 동상 철거하라’, ‘정의연 해체’ 등의 손팻말을 들고 집회를 벌였다. 수요시위 참가자들은 이들을 향해 ‘양심거울’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응수했다.

정의연은 코로나19로 집회가 제한된 이후 1년4개월간 1인 시위로 수요시위를 이어오다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 11월부터 대면 집회를 하고 있다. 그러나 먼저 신고한 사람에게 선착순으로 주어지는 집회 장소 선순위를 얻지 못해 평화의소녀상 앞자리를 보수단체에 뺐겼다. 이후 정의연은 11월3일 1516차 수요시위부터 소녀상에서 오른쪽으로 50m 가량 떨어진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수요 시위를 했다. 그러나 다른 보수단체가 그 자리마저 차지해 이달 1일 1520차 수요시위부터는 여기서 오른쪽으로 30m가량 더 떨어진 곳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정의연은 시위를 방해하는 보수단체들을 상대로 법적대응을 검토 중이다. 강혜정 정의연 이사는 “수요시위가 많이 힘든 상황이다.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사람이 못 모이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그런 시간을 틈타서 역사를 부정하는 세력이 평화로를 점령하고 있다”며 “피해자들과 정의연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는 사람들에 대해 혐오와 공격을 퍼붓고 있다”고 말했다.

박채영 기자 c0c0@kyunghyang.com


반응형

2021년 마지막 수요집회가 소녀상 인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정의연.. 그리고 보수단체 둘 다 말이죠...

코로나로 인해 집회를 제대로 못할 때에는 기자회견으로 진행하면서 그동안 계속 진행된 수요일 집회..

 

정의연에선 3분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분들이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정의연.. 논란이 있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분들을 위한 집회를 지금도 정기적으로 하는걸 보면.. 새삼 대단하다 느끼긴 합니다.. 

 

그리고..

 

보수단체의 맞불집회도 참 꾸준히도 하네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 아직도 일본정부에서 제대로된 사과는 없죠.. 이제 생존자는 거의 없으니.. 이대로 더 버티면.. 앞으론 사과를 할래야 할 수도 없을 것 같네요..

 

이번 집회에서.. 보수단체쪽에서 꽤나 눈에 띄는 현수막을 올렸더군요..

 

'가짜 위안부 이용수를 처벌하라.'

 

위안부 피해자들중 생존자분들중 한명인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 가짜 위안부라고.. 처벌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올렸네요..

 

이용수 할머니.. 정의연을 공격하였던 전례가 있었고.. 이미 세상을 떠난 위안부 할머니분들중.. 의붓 딸이라며 손녀라며 난리를 치며 정의연을 공격했던 이들.. 정의연의 수요집회에 그들은 없네요.. 그럼 다른 곳에서 위안부 관련 활동을 할까 싶은데..그런 보도등은 찾아볼 수 없죠.. 결국.. 위안부 피해자 분이 이미 돌아가셨다고.. 자신과는 상관없다고 외면하는건가 싶죠..

 

보수단체.. 소녀상까지 철거하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수진영에선 소녀상 철거를 원하는 건데.. 보수단체라고 하는데.. 일본편을 드는 걸 보면.. 과연 정말로 보수단체.. 한국의 보수를 지지하는 이들이 맞나 솔직히 의문이 드네요..

 

그들에게 있어 보수는 뭘까 싶죠.. 혹시 일본의 보수를 지지하는 건가 싶네요..

 

2021년 마지막 수요집회는 이렇게 끝났습니다. 다가올 2022년에도 소녀상을 중심으로 정의연과 보수단체가 집회를 하겠죠.. 그러는 상황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은 세상을 뜰테고.. 강제징용 피해자들도 세상을 뜰테고.. 그렇게 생존자가 결국 다 세상을 떠나면.. 그때도 저렇게 계속 집회를 할 수 있을지.. 소녀상에 마지막까지 있는 이는 과연 누구일까 문득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