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난민 불허' 인천공항서 40일간 버틴 외국인..결국 본국 송환

by 체커 2022. 2.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천=뉴시스] 홍찬선 기자 = 난민 신청이 불허된 외국인이 인천공항에서 한 달 넘게 버티다 본국으로 송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9일 뉴시스의 취재를 종합하면 카자흐스탄 국적 A씨는 태국 방콕을 출발해 지난해 12월10일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도착 즉시 A씨는 법무부에 난민 신청을 했고, 법무부는 A씨를 난민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뉴시스는 A씨의 당시 상황을 묻기 위해 법무부에 공식 답변을 요청했다.

이에 법무부는 "특정 난민신청자에 대한 심사결과 등은 개인정보로서 난민심사에 관한 사항이므로 제공이 불가하다"고 답했다. 다만 "이 남성이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의 사전 확인을 받아 송환 절차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 따르면 A씨는 한국에 가족이 있어서 난민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A씨는 인천공항을 거쳐 제3국으로 가려고 했다. 그런데 A씨는 돌연 인천공항 도착 즉시 난민신청을 했고, 법무부는 A씨의 난민신청을 불허 했다.

A씨는 '한국에 부인과 가족이 있다', '한국에서 살고 싶다' 등의 이유를 대며 난민신청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난민신청이 거부된 A씨는 인천공항 환승구역에서 생활하며 카자흐스탄 대사관 등에 연락했고, 이 상황을 들은 대사관에서 A씨에게 음식 등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설상가상으로 A씨는 인천공항 도착 전 출발국가에서 받은 PCR(유전자 증폭) 음성 확인서까지 만료 되면서 본국으로 돌아갈 수도 없는 공항 난민으로 전락했다.

결국 카자흐스탄 정부가 지난달 21일 A씨에 대해 긴급송환절차를 진행하면서, A씨의 40여 일간의 공항난민 생활은 일단락 됐으며 귀국행 티켓도 본인이 결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A씨가 별다른 이유 없이 한국에 살고 싶어서 난민신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A씨가 본국으로도 잘 돌아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ania@newsis.com


반응형

내용을 보고.. 기사제목을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한국에 난민신청하며 버티던 카자흐스탄인.. 본국으로 귀환..

 

난민이라는 것이.. 본국으로 돌아가면 목숨이 위태로워지는.. 돌아갈 곳이 없는 상황에서 머무는 국가에 계속 머물게 해 달라는 요구가 난민신청일터인데..

 

이 카자흐스탄인.. 애초 목적지는 한국이 아니었습니다.. 제3국으로 갈 생각이었죠..

 

그런데 갑자기 한국에 난민신청을 합니다.. 한국에 가족이 있다는 이유로...

 

이해가 힘들죠.. 정말로 그 사람의 가족이 한국에 있는지 의문이 드는게.. 카자흐스탄에서 제3국으로 가다가 갑자기 한국에 난민신청을 한 이유가 가족때문이라면.. 애초 출발지가 한국이거나.. 최종 목적지가 한국이어야 하는데 다 안맞죠.. 결국 이유를 대기 위한 발언이었을 뿐..

 

거기다.. 본국으로 돌아가면 위험한게 아닌..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관의 도움도 받았습니다. 돌아가봐야 별문제 없다는 이유가 되죠..

 

따라서.. 카자흐스탄 본국으로 송환이라고는 하지만.. 그냥 귀환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코로나 때문에 한국을 거쳐 가는게 그나마 이동하는데 더 수월해서 갈려다.. 막히니 한국에서 불법체류라도 할 생각으로 버틴것 같아 보이네요..

 

그래서인지.. 인권단체가 이 카자흐스탄을 위해 뭘 한다는 움직임마저 없었네요..

 

이런식으로 한국의 인천공항에서 버티다 돌아간 사례.. 많겠죠.. 계속 막았음 좋겠습니다. 한국의 난민인정율이 상당히 떨어진다고 외국에서 주장하죠.. 그런데.. 계속 그런식으로 깐깐하게 난민심사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계속 말이죠..

 

더불어.. 불법체류중인 이들을 빨리 내보냈으면 좋겠고요..

 

아.. 요새 조선업계에서 불법체류자들을 채용하게 해달라 요구를 한다죠? 인력이 모자라서... 불법체류자들을 쓰고싶어하는 기업들이 있는 한... 현장이 있는 한... 불법체류자들을 내보내는건 쉽진 않겠죠.. 들어오는 걸 막는것도 힘들 것이고.. 애초 불법체류자들이 들어올때는 관광비자등의 합법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