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원전 오염수, 마셔도 안전" 일본 정부, 학교에 전단지 배포 '논란'

by 체커 2022. 2.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230만장 만들어 전국에 배포.."안전성 강요" 비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의 방사성 오염수 저장 탱크 <자료사진> © AFP=뉴스1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전단지를 만들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한 사실이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

내년 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앞두고 현지에서도 반발이 뿌리 깊은 가운데 "안전성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2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과 부흥청은 각각 초등학생 전용과 중고등학생 전용의 전단지 2종류를 만들어 지난해 12월 각 학교에 배포했다. 이렇게 배포된 전단지는 전국을 통틀어 총 230만장에 달했다.

일본 정부는 초등학생용 전단지에서 오염수에 대해 "인간이 먹거나 마시거나 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안전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중고등학생용 전단지에는 오염수에 포함되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에 대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걱정 없다" "세계에서도 이미 바다로 흘려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흥청 관계자는 아사히의 질의에 "풍평피해(잘못된 소문 등으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지 않게, 과학적인 설명을 하기 위한 보충 자료로서 송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단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미야기현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오염수의 방출에 대해 찬반양론이 있는 가운데 순진한 어린이들에게 일방적으로 안전하다는 주장을 강요하고 있다"며 "재해지의 교육자로서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시는 전단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각 학교에 학생한테 건네주는 것은 보류할 것을 지시했다.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어업 관계자가 많은 미야기현 시치가하마마치는 이미 배포한 전단지를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미야기현 의회의 4개 야당은 전단지 배포의 취소를 요구하는 요망서를 전날 현 교육위원회에 제출했다.

입헌민주당 소속 유사 미유키 현 의원은 전단지가 교육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직접 학교에 보내진 경위를 문제시했다. 그는 "아직 논의 중인데 아동에게 직접 해양 방출을 기정사실화하는 정보를 전달했다"며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의심은 불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pbj@news1.kr


반응형

이제 몇년 후면.. 현재 후쿠시마에 저장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 일본정부는 처리수라 하는데.. 그걸 해양에다 방류하는 시기가 다가옵니다..

 

[세상논란거리/국제]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2023년 봄부터 방류 강행

 

1년여 남았네요.. 방류를 하면? 당연히도 그곳에서 나는 농수산물에 대해선 전세계가 거부감을 가지겠죠..

 

한국은 말할것도 없고.. 심지어는 일본인조차 거부감을 가집니다.

 

이걸 사전에 막을 생각인건지.. 일본내 학교에 전단지를 배포... 오염수.. 일본은 처리수라 말하는 그 물이 안전하다는 전단지를 배포했다고 합니다..;;

 

참고링크 : 政府の“チラシ”が回収・配布中止も…福島第一原発の処理水、理解の上での判断を広げるためには?

뭘 함에 있어... 외국의 반응도 중요하겠지만.. 내국인들의 반응이 가장 중요하겠죠.. 그래서 어린 일본인들부터 방류하는 저장된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하기 위해 전단지를 배포.. 작업에 들어간 것 같은데..

 

곧바로 반발이 들어왔네요.. 

 

일본 지자체도 전단지를 도로 회수한다고 하는데.. 아마 방류직전까지 이런 작업 꾸준히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어떤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사전작업을 하는게 철저한 일본이니... 일본 정권이 바뀌지 않고 지금도 계속 유지되는 이유가 이런 사전 작업이 철저하기 때문 아닐까 하네요..

 

당연히도.. 주변국들은 반발합니다.. 한국도 말할것도 없죠.. 의외로 캐나다와 미국은 조용한걸 보면.. 이미 그쪽은 작업이 어느정도 끝난 것처럼 보이네요..

 

2023년 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그땐 어떤 문제가 드러날지... 우려되는건 그 문제가 즉각 발현되는게 아닌.. 몇년간.. 몇십년간 천천히 나온다는게 가장 무서운 부분 아닐까 싶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