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식약처, 수입 산조인 진위 확인을 위한 기획검사 결과

by 체커 2022. 2. 22.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과 한약재로 수입되는 농․임산물인 산조인(Zizyphus jujuba)의 진위 확인을 위한 기획 수거․검사를 실시(2.14~21)한 결과, 6개 업체가 수입한 7건에서 면조인(Zizyphus mauritiana) 유전자가 확인되어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위반으로 행정처분하고 회수․폐기합니다.

○ 식약처는 둔갑 우려 가능성이 있는 수입식품 등의 국내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올해 ‘분기별 둔갑 우려 수입식품 기획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식약처는 일부 업체가 식품‧한약재로 사용할 수 없는 면조인을 산조인으로 수입해 약령시장 등에 유통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수입 산조인을 제1차 기획조사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총 6개 업체 9건에 대해 진위 여부 확인 검사(유전자분석법)를 실시했습니다.

 ○ 수거․검사 결과, 수거한 제품 중 면조인 유전자가 확인된 7개 제품(붙임 참조)에 대해서는 회수․폐기 조치하고 면조인 제품을 수입한 영업자에 대해서는 거짓으로 수입 신고한 행위,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원료 판매행위로 행정처분(영업정지 20일)합니다.

□ 한편 식약처는 면조인을 수입 단계에서부터 차단하기 위해 식품이나 한약재로 수입되는 산조인에 대해 올해부터 매 수입 시 진위 여부 검사와 관능검사(기원, 성상 등) 등 통관검사를 강화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 농업회사법인풍산주식회사가 수입 신고한 미얀마산 산조인(3,900kg)이 면조인으로 확인되어 부적합(전량 반송 또는 폐기 예정)되었으며, 수입업체는 행정처분 절차 진행 중

 ○ 참고로 산조인은 중국과 미얀마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2021년 기준으로 산조인 수입량은 중국산은 42톤, 미얀마산은 208톤입니다.

    ※ (’19) 143톤 → (’20) 185톤(▲29%) → (’21) 250톤(▲35%)

□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식품․한약재로 사용할 수 없는 제품을 수입․유통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하겠습니다.

2.22+수입유통안전과+등.pdf
0.25MB


반응형

산조인... 한약재라고 하는데.. 대부분 수입을 하나 봅니다..

 

그런데.. 이름도 비슷하고 모양도 비슷한 면조인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한약재로 쓸 수 없는 농산물이라고 하네요..

 

하나는 한약재로 쓸 수 있고.. 또하나는 못쓰니.. 아마도 가격차이가 꽤 날 수 있다는 건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국내 수입업체가.. 산조인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산조인이 아닌... 면조인을 수입하고.. 산조인으로 둔갑시켜 유통시킨다는 첩보를 받은 식약처가 단속에 나서.. 6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합니다.. 만약 산조인을 구매하는 분들이 있다면 참고바랍니다..

 

적발된 업체가 가지고 있던 면조인은 모두 폐기처분했다고 식약처가 밝혔네요...

 

그나저나.. 사진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렵고.. 구분하기 위해선 결국 유전자 감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으니.. 통관부터 보다 철저한 감시가 필요할 것이라는건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