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르포]'규제 푼다더니 웬 날벼락'..尹이 점찍은 용산의 분노

by 체커 2022. 3.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尹집무실 국방부 이전 소식..주민들 멘붕
국방부 청사 주변 평일 낮에도 상습 정체
"재개발 규제 푼다더니"..곳곳에서 한숨
고도제한 등 규제 묶인 靑 주변 꼴 날라
"선거땐 말 없더니..밀어붙이기보단 협의 필요"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지난 17일 오후 서울 지하철 4·6호선 삼각지역. 한강대로와 이태원로가 만나는 교차로에 차들이 쉴새 없이 지나갔다. 평일 오후임을 감안하더라도 적잖은 차량이 쌓이면서 교통 체증을 유발했다.

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사이 삼각지 고가도로를 타고 마포에서 넘어오는 차량과 반대편 이태원·한남동을 빠져나온 차량이 만나며 상습 정체가 이어졌다. 몇몇 차량은 짜증 섞인 경적소리를 내기도 했다. `청와대를 떠나겠다`고 선언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새 집무실로 유력하게 떠오르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주변에 도착한 첫 풍경이다.

17일 서울 용산구 용산동 국방부 청사 인근에 교통 체증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국방부 청사가 있는 용산구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당선인에게 56.44%의 지지를 안겨준 곳이다. 전국 지지율(48.56%)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 다음으로 가장 높은 지지율이었다. 특히 이 곳은 권영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동네 소식에 훤한 인근 부동산에선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 기대보다 우려의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Y공인중개사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이 이 곳으로 옮겨오면 규제가 많아져 기존에 추진 중이던 재개발사업도 잠정적으로 멈출 가능성이 높다”며 한숨을 쉬었다.

횡단보도에서 만난 용산 토박이라는 김모(62)씨는 “갑자기 대통령이 온다고 하면 재개발을 바라던 주민들은 뭐가 되는 것이냐”며 “이에 대한 협의나 보완책 마련은 어떻게 되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걱정이 크다 보니 날 선 반응도 있었다. 또 다른 G공인중개사 관계자는 동네 분위기를 묻는 말에 “대선 때만 해도 광화문 얘기만 있었지, 국방부 얘기는 없지 않았느냐”며 격앙된 어조로 말문을 열었다. 이어 “최소한 지역 여론은 수렴하고 결정해야 하는 일 아니냐”면서 “일방적으로 밀어 붙인다고 하니 정권이 바뀌어도 별반 달라진 게 없구나 하는 생각까지 든다”고 토로했다.

윤 당선인은 17일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함께 청와대 집무실 이전 방안에 대한 최종 보고를 받았다. 보고안에는 용산 국방부 신청사와 광화문 외교부 청사가 유력 후보지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분과 인수위원들이 18일 오후 이전 후보지에 대한 현장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윤 당선인이 직접 청와대 집무실 이전안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방부 청사 주변 30층에 육박하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줄지어 있다. (사진=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현장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대통령 집무실의 국방부 청사 이전이 유력해지자 주민들의 성토가 이어지는 것은 물론 밤잠을 설치는 주민도 있다. 특히 새 정부가 재건축·재개발에 속도 내줄 것을 기대하던 주택 거주자들의 잠 못 이루는 밤이 길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민들은 청와대가 있던 종로구 사례를 떠올리고 있다. 2014년 서울시가 고시한 도시관리계획에 따르면 현재 청와대가 있는 서울 종로구 일대 118만9800㎡는 1977년부터 최고 고도지구로 지정돼 높이 20m(일부 지역 15m) 이상 건축물을 지을 수 없다. 청와대 인근 삼청동·효자동·청운동 지역이 고도제한을 비롯한 각종 규제를 이유로 개발 행위가 수 십년째 제자리에 머문 이유기도 하다.

H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재개발이 이어져야 기존 입주한 아파트도 탄력을 받아 가격이 오르는 건데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규제가 생긴다면 사실상 이 곳 재개발 현장이 멈추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기존에 들어선 아파트에 사는 입주민들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악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며 연락이 빗발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국방부 청사를 기준으로 반경 2~3㎞ 인근에는 △용산파크자이 △용산베르디움 프렌즈 △용산파크e편한세상 △벽산 메가트리움 △용산CJ나인파크 등 30층에 육박하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줄지어 들어서 있다. 혹시 모를 전시 상황이 벌어졌을 경우 취약한 환경임을 부정할 수 없다.

교통 체증 우려도 적지 않다. 국방부 신청사와 인접한 삼각지 고가도로는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힌다. 평일은 물론 이태원이나 마포를 찾는 주말 인파까지 더해져 큰 교통 체증을 보이는 곳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까지 넘어올 경우 역대급 `교통 지옥`은 불 보듯 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주민들 일각에서는 `국민에게 다가 서겠다`는 기존 취지를 철회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17일 국방부 청사와 주변 모습. (사진=연합뉴스)

그렇다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무조건 반대하는 목소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용산구 인근 자영업자들은 지역 상권에 호재가 될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주민들이 바라는 것은 일방적인 결정 이전에 대화와 협의, 보완책을 마련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 지역 주민 한 모씨는 “무조건 오지 말라는 게 아니라 이전에 따른 해결책 등을 주민에게 사전에 알리고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일방적인 결정과 실행은 이 지역 주민을 떠나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훈 (sk4he@edaily.co.kr)


반응형

이런 보도가 결국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으로 취임하고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하는걸 막는 계기가 될까 싶은데..

 

용산.. 특히 국방부 청사가 있는 인근에서 주민들이 반발한다는 보도입니다.

 

상시 정체구간에.. 아파트 단지등이 있는데.. 만약 윤석열 당선인이 결국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오게 되면...

 

그 일대는 모두 많은 제한이 걸립니다.. 청와대 인근 지역처럼..

2014년 서울시가 고시한 도시관리계획에 따르면 현재 청와대가 있는 서울 종로구 일대 118만9800㎡는 1977년부터 최고 고도지구로 지정돼 높이 20m(일부 지역 15m) 이상 건축물을 지을 수 없다.

청와대 인근 삼청동·효자동·청운동 지역이 고도제한을 비롯한 각종 규제를 이유로 개발 행위가 수 십년째 제자리에 머문 이유기도 하다.

H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재개발이 이어져야 기존 입주한 아파트도 탄력을 받아 가격이 오르는 건데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규제가 생긴다면 사실상 이 곳 재개발 현장이 멈추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기존에 들어선 아파트에 사는 입주민들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악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며 연락이 빗발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국방부 청사를 기준으로 반경 2~3㎞ 인근에는 △용산파크자이 △용산베르디움 프렌즈 △용산파크e편한세상 △벽산 메가트리움 △용산CJ나인파크 등 30층에 육박하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줄지어 들어서 있다.

혹시 모를 전시 상황이 벌어졌을 경우 취약한 환경임을 부정할 수 없다.

교통 체증 우려도 적지 않다.

국방부 신청사와 인접한 삼각지 고가도로는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힌다.

평일은 물론 이태원이나 마포를 찾는 주말 인파까지 더해져 큰 교통 체증을 보이는 곳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까지 넘어올 경우 역대급 `교통 지옥`은 불 보듯 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주민들 일각에서는 `국민에게 다가 서겠다`는 기존 취지를 철회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청와대 인근.. 경복궁 인근은 높은 아파트 단지가 없죠.. 드론등도 띄울 수 없는 보안구역이기 때문입니다. 비행기도 지나가지도 못할겁니다..

 

그런데 그런 규제가 용산구에도 적용되면.. 당연히도 재개발.. 재건축은 힘들죠.. 하더라도 고도제한에 따라 낮은 층수의 아파트등이 들어설 수 밖에 없을텐데.. 그럼 안하느니만도 못한 사례가 될 여지가 크죠..

 

용산구민들이 반발한다고 하는데...

국방부 청사가 있는 용산구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당선인에게 56.44%의 지지를 안겨준 곳이다. 전국 지지율(48.56%)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 다음으로 가장 높은 지지율이었다. 특히 이 곳은 권영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불만은 터트릴지언정.. 정작 윤석열 당선인을 대통령으로 만드는데 일조를 한 지역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누구탓을 하기전.. 본인들부터 탓을 해야 하겠죠...

 

아직 정해진건 없습니다.. 하지만 유력시되고 있죠.. 그렇기에..지금부터 반발을 하면 취소될 수도 있겠지만.. 1급 보호대상인 대통령이 온다는데.. 그걸 물리적으로 막을 방법은 없을테니.. 그저 취소되기만을 바라고 있지 않을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