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尹측 "靑과 갈등 피하고 싶지만 '사진찍기 회동' 안 한다"

by 체커 2022. 3.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청와대 제공·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의 회동이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문 대통령 임기 말 인사권 문제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문제 등으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과 가까운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와 갈등은 피하고 싶지만, 단순한 ‘사진찍기용’ 회동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안다”고 밝혔다.

회동에서 성과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형식적인 만남은 피하겠다는 뜻이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감사원 감사위원을 비롯한 공공기관 인사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다.

만약 양측이 인사권과 관련해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한다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출범 전에 현직 대통령을 만나지 않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두 사람 간의 단독 오찬 회동은 불발됐다. 현재 권력인 대통령과 미래 권력인 당선인 간의 회동이 약속을 잡은 상황에서 무산된 것은 사상 처음이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21일 회동 실무 협상을 재개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하고 헤어졌다.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뉴시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윤 당선인과 문 대통령 간의 회동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 있다”면서 “아직 협상의 문이 닫힌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그러나 단순히 사진을 찍기 위한 회동은 하지 않겠다는 게 당선인의 의중”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큰 걸림돌은 현재 공석인 감사원 감사위원 두 자리에 대한 인사권 문제다.

인수위 관계자는 “현직인 김인회·임찬우 감사위원의 ‘친 민주당’ 색채가 뚜렷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감사원 감사위원 인사를 강행하는 것은 전형적인 ‘알박기 인사’”라며 “차기 정부의 발목잡기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청와대는 임기 종료 때까지 인사권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윤 당선인 측이 ‘회동 생략’이라는 초강수까지 꺼내 들 경우 청와대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다.

인수위 내부에선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서도 청와대를 향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흘러 나온다.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안보 공백을 이유로 우려를 표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집무실 이전에 차질을 빚을 경우 현재 당선인 집무실이 있는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집무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가 용산 이전에 대해 제동을 건 것은 아쉽기는 하지만 충돌을 최대한 자제하고 통의동 인수위 근무라는 ‘플랜B’를 찾았다”면서 “청와대도 인사권 문제 등에 대해선 열린 자세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세환 이가현 기자 foryou@kmib.co.kr


반응형
회동에서 성과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형식적인 만남은 피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그러나 단순히 사진을 찍기 위한 회동은 하지 않겠다는 게 당선인의 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조건없는 청와대 회동은 하지 않겠다는 윤석열 당선인측의 입장...

 

왠지 애초 만날 생각은 없었던거 아닐까 싶기도 하죠..

 

회동의 성과... 현재로선 인사권.. 특히 감사원장 자리 임명을 두고 줄다리기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외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이명박 사면은 어느정도 말을 끝낸것 같은데... 글쎄요.. 사면을 했다간 그 책임 문재인 대통령이 다 뒤집어 쓸 터.. 더러운건 현직 대통령에게 다 뒤집어 씌우고.. 자신은 깨끗한 것만 받아가겠다는게 윤석열 당선인의 입장인 것 같아 보이네요..

 

누굴 만나도 조건없는 만남은 없는 것 같은 윤 당선인... 소통을 중시하겠다고 하는데.. 소통을 하기 위해선 조건이 있어야 한다는 모습을 보이는 윤 당선인...

 

대통령이 되지도 않았는데 이정도면.. 대통령이 되면 볼만하겠군요.. 

 

차라리.. 그냥 회동 없이.. 그대로 교체가 되는게 그나마 조용하겠군요..

 

이러다..가족들 피난을 준비하고 전쟁준비를 해야하는건 아닐런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