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표절 의혹' 정호영 아들 공저 논문, 원저자는 2배 일하고 이름 못 올렸다

by 체커 2022. 4.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씨와 같은 프로젝트 참여 석사과정 유학생
연구참여율 2배 높은 데도 공저자 등재 안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아들 정모(31)씨가 학부생 신분으로 공저자에 이름을 올린 논문을 두고 표절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정작 해당 논문의 원본을 쓴 석사과정 유학생은 논문의 바탕이 된 연구 프로젝트에 정씨보다 2배 이상 높은 참여율로 기여하고도 저자에 오르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지막 석 달 참여하고 성과 논문 공저자로

그래픽=김문중 기자

18일 한국일보 취재와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지능사회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2015년 경북대 전자공학과 학부생이던 정씨와 석사과정생이던 중국인 A씨는 교내 'U-헬스센터 융합네트워크 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산학연계 사업(수요연계형 데일리 헬스케어 실증단지 조성사업)의 세부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연구원(연구보조원 포함) 15명이 그해 5~12월 진행한 이 프로젝트에서 정씨는 10월부터 마지막 3개월간, A씨는 5월부터 두 번에 나눠 6개월가량 각각 일했다. 두 사람 모두 처음 참여할 땐 연구보조원 신분이었지만 A씨는 도중에 연구원으로 승급했다.

사업이 끝난 뒤 해당 프로젝트 연구진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KCI)에 관련 논문 3편을 실었다. 정씨는 이 가운데 2016년 4월에 발표된 논문 '사물인터넷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oneM2M기반 ISO/IEEE 11073 DIM 전송 구조 설계 및 구현'에 3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해당 논문 지도교수이자 사업단장이었던 B교수는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정씨가 이름을 올린) 논문이 (헬스케어) 사업에서 파생된 것은 맞다"고 말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업 서류에 정호영 후보자 아들 정씨와 중국인 유학생 A씨의 사업 참여 기간과 참여율, 급여(천 원 단위) 등이 명시돼 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인력별 연구참여율 등을 적시한 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A씨는 해당 프로젝트에 월평균 80%의 참여율로 일했다. 연구참여율은 과제 기여도, 근무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달 산정하는 수치로, A씨의 평균 참여율은 정씨(30%)보다 2배 이상 높다. A씨는 2016년 3월 미국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정씨를 제외한 연구원들과 참석해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논문에 A씨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게다가 정씨가 3저자로 등재된 논문은 A씨가 프로젝트 참여 기간인 2015년 6월 제출한 석사논문(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EEE 11073 DIM/Service Model using CoAP for Internet of Things)과 상당 부분 일치해 짜깁기 의혹을 받고 있다.

프로젝트 참여자 15명 가운데 관련 논문 3편에 저자로 등재된 사람은 정씨를 포함해 6명뿐이고 이 가운데 석·박사 과정생이 아닌 학부생은 정씨가 유일했다. A씨처럼 논문 공헌도가 높아 보이는 연구자도 논문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저자 등재 경위를 둘러싼 의혹이 계속되는 양상이다. 정씨는 2017년 경북대 의대 편입 전형에 합격하는 과정에서 해당 논문을 연구활동 실적 자료로 제출했다. B교수는 이에 대해 "사업단 연구참여율과 논문 저자 등재 여부는 관계가 없다"며 "논문은 개인 능력에 따라 낼 수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정원 기자 hanako@hankookilbo.com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김도형 기자 namu@hankookilbo.com


반응형

논문에 많은 기여를 하지 않고 공저자로 올라가는 것에 대해.. 공정을 따져 많은 이들이 비난.. 비판합니다.

 

근데.. 상당한 기여를 했음에도 누구는 그보다 못한 기여를 했음에도 공저자로 올라가고.. 원저자는 배제되었다면..

 

이걸 누가 용납할 것이라 생각할까요..

 

피해자는 중국인 유학생입니다. 혹시 중국인이라서 그냥 차별한 것일까요?

 

아마 몇몇은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죠.. 그 중국인 유학생을 빼고 정호영 후보자 아들을 그 자리에 넣은거 아니냐고..

 

논문 저자의 명단에 누락된 중국인 유학생이 해당 논문에 기여한 부분은 60%, 100%

 

근데 정호영 후보자의 아들은 30%의 기여를 하고 공저자 목록에 올라 갔습니다.

 

아무리 중국인을 싫어한다 하더라도... 이건 좀 너무한거 아닌가 싶군요..

 

이게 허용되는 부분이라면... 결국 뒷배가 있는 이들이 쓴 논문 상당수는 이렇게 숟가락만 올리고 남의 숫가락을 빼서 만든 성과였다는걸 인정하는것 아닐까 싶고.. 그렇게 논문 많이도 썼다 주장하는 이들중 많은 이들은 허위 논문 작성이라는 거 아닐까 의심해봐야 하는 거 아닐까도 싶네요.

 

이런식으로 누굴 밀어내고 논문 공저로 이름을 올린 사례.. 꽤 많았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