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경찰, 대통령 출퇴근길 세 차례 시뮬레이션.."시민 불편 최소화"

by 체커 2022. 5.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취임식 때 갑호비상..국회 주변 농성장 안전 확보 차원 조치"

재정비 작업 한창인 용산 국방부와 용산 미군 기지 일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촌역 인근 에서 바라본 용산 미군기지 13번 출입문과 기지 내 헬기장, 국방부 일대가 재정비 작업이 한창이다. 이 출입문은 용산 기지의 주 출입문으로 사용됐지만, 주한미군 용산기지 사령관인 엘리스 베이커 대령은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된 '중요 발표' 공지를 통해 지난달 "29일 0시부터 이촌동 게이트인 13번 게이트를 영구적으로 폐쇄한다"라고 발표했다. 주한미군의 이번 조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용산기지 조기 반환 계획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 마련될 집무실로 출퇴근할 때 이 출입구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이전 TF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출입구는 윤 당선인 취임 후 청와대 경호처에서 출입구 관리 및 통제하게 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9일 "새 대통령 출퇴근길 시뮬레이션을 3회에 걸쳐서 했으며 시민의 과도한 불편은 없는 것 같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최 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준비 상황에 대해 "경비·경호·교통관리계획이 완비됐으며 시행만 남았다. 시민 불편 최소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청장은 경호 보안상 문제로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연동된 교통 신호들을 고려해 통제 방법을 조정해가면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시뮬레이션을 했다고 설명했다.

최 청장은 "종전에는 (대통령의) 출퇴근이 전혀 없었지만 이제 통제하게 된다"며 "경찰이 (해당 지역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면서 여파를 최소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모의 훈련 때 6분가량 지체가 발생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장소와 교통통제 정도 등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이야기하기 어렵다"며 "경찰은 (출퇴근 시간이) 어떤 시간으로 결정되든 시민 불편과 경호상 안전 확보에만 주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그래픽]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집무실 및 출퇴근 예상경로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일인 다음 달 10일 용산에 있는 국방부 청사 5층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이후 본 집무실이 마련되는 2층으로 옮길 예정이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팀장인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25일 오후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최 청장은 또 대통령의 출퇴근 시간에는 모든 동선에 경력이 배치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청장은 대통령 취임식 준비 상황에 관해서는 "국가적 행사이기도, 국제적 행사이기도 해서 완벽하게 준비했다고 자부한다"고 했다.

최 청장은 "발생할 수 있는, 또 예상되는 상황을 최대한 상정해 보완책을 점검하는 단계"라며 "서울 경찰 전체가 오전 9시부로 갑호비상 시행에 들어갔으며 총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차별금지법제정연대의 국회 인근 농성에 대해서는 "최대한 협조를 구하는 절차를 진행해왔다"며 "안 되는 경우에는 안전 확보를 위해 조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조치에 철거가 포함되지는 않는다고 했다.

최 청장은 "기본권은 존중돼야 하기 때문에 그분들을 존중하면서도 (대통령 취임 관련) 행사가 방해받거나 안전이 침해되지 않도록 균형감을 갖고 조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isa@yna.co.kr


반응형

서울에서 출퇴근을 하는 분들은 아마 저 언론사가 만든 지도.. 잘 봐두는게 어떨까 싶죠..

 

이전까지 역대 대통령들은 다 청와대에 있었기에 출퇴근은 결국 청와대 내에서만 왔다갔다 했기에 국민들에게 별다른 영향은 없었죠..

 

그런데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서초동에서 용산 국방부청사로 출퇴근을 합니다.. 따라서 매일 교통통제가 이루어지죠..

 

그런 통제로 인해.. 출퇴근길.. 그 경로로 다니는 이들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과 퇴근을 새벽에나 한다면 영향이 없겠지만.. 그럴리 없겠죠.. 따라서.. 서울에서 출퇴근을 하는 분들중.. 지도를 보고 저 경로는 피해서 출퇴근을 해야 그나마 교통대란을 피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다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으로 대통령내외가 들어가면..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고 국방부청사간 도로는 매일 교통통제를 할 터.. 그때는 다시 언론사가 출퇴근 예상경로를 확인해서 보도하지 않을까 싶으니.. 그때가서 다시 출퇴근 경로를 수정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아마.. 많은 이들.. 특히나 서울시민들은 좀 짜증나겠죠.. 매일 교통통제가 될테니... 뭐 어쩌겠습니까.. 대통령이 저리 하겠다는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