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장녀 검증'으로 변질된 한동훈 청문회.."조민 일기장 압수 안 했다"

by 체커 2022. 5.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서 딸 의혹 공방
한 후보자 "봉사활동은 오히려 장려할 일"고 반박
"조민씨 상대 70번 압수수색을 할 수 없었다"
민주당은 "조국 전 장관 때처럼 수사해야 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2.5.9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부모 찬스’ 의혹에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처럼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후보자는 “봉사활동은 오히려 장려할 일”이라고 발끈했다. 국민의힘은 “스펙쌓기가 왜 문제냐”면서 한 후보자 엄호에 나섰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동훈 가족판 스카이캐슬”이라며 드라마에 빗대 자녀 특혜 의혹을 거론했다. 그는 “장녀뿐만 아니라 조카들, 처가 식구들이 동원된 스펙 공동체”라며 “따님과 이종사총의 스펙 관리가 똑같다”고 지적했다.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시민들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2.5.9 뉴스1

같은 당 김용민 의원은 한 후보자 자녀의 전자책이 의혹 제기 이후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 사라진 것을 언급하며 “전형적인 증거인멸”이라고 꼬집었다.

한 후보자는 “논문 수준 아니고 고등학생 연습용 리포트”라며 “그걸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없고 사용될 계획이 없다”고 해명했다. ‘가족찬스’로 기업에서 노트북을 받아 기부 스펙을 쌓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업에서 폐기처분할 불용 노트북을 기부한 것은 오히려 장려해야 할 것 아니냐”고 맞섰다. 그러면서 “좌표찍기를 당한 이후이 메일 등으로 감담할 수 없는 욕설이 와서 딸이 충격을 받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이 딸 조민씨가 의사가 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를 했다는 혐의로 기소·재판을 받은 것과 같은 잣대를 한 후보자 가족에게도 갖다 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후보자는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조 전 장관 수사를 지휘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 5. 9 김명국 기자

김 의원이 딸의 스펙 논란과 관련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한 후보자는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하다”고 반박했다.

검찰이 조 전 장관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딸 조민씨의 일기장을 압수했다는 주장에 대해 한 후보자는 “(당시) 수사팀에 압수한 적이 있냐고 물으니 없다고 한다. 잘못 아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해 70번가량의 먼지털이식 압수수색이 있었다는 주장과 관련해선 “석달 정도가 총 수사기간이었다. 70번 압색은 이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보통 위조가 드러나면 ‘이럴 수밖에 없다’고 방어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오히려 검찰이 (법을) 위배하고 있다거나 (사건을) 조작하고 있다는 음모론으로 대응해서 더 깊이 파악하기 위한 객관적 수사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오른쪽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5.9 뉴스1

한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시절 벌어진 법무부와 검찰 사이의 갈등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조 전 장관 사건 이후에 할 일 하는 검사 내쫓고 그 자리에 말 잘 듣는 검사로 채웠다”면서 “(법무부 장관이) 수사 지휘권을 동원해서 반대파를 가혹하게 수사한 것에 반성할 부분이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한동훈 지키기’에 나섰다.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은 “스펙을 쌓는 것이 비난의 대상이 됐냐 왜 잘못된 것이냐”면서 “그 과정에서 불법이 있거나 공정하지 못하는 것이 잘못 것이지 조 전 장관과 같은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윤한홍 의원은 “조 전 장관 딸은 허위로 인턴을 냈고, 표창장도 불법 조작했다”면서 “그것으로 인해 다른 학생이 탈락하는 피해를 입었는데 한 후보 딸은 불법행위가 있는지 보지 못했다. 왜 자꾸 (공격하고) 그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재희 기자


반응형

조국 교수와 그 일가에 대해 수사를 지휘한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이제 그 수사에 관해 청문회에서 공격을 당하니.. 아니라고 부인하네요..

 

그중 논란이 되는 것중 하나가 조국 교수의 딸을 한동훈 후보자가 지휘한 수사팀이 압수수색을 했다는 내용...

 

조국 교수와 민주당에선 압수수색을 했고.. 일기장까지 가져갔다는 주장에..

 

한 후보자는 압수수색을 안했다고 한다고.. 당시 수사팀에게 물어서 답한 내용을 그대로 주장했습니다..

 

그럼.. 그때는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 필요가 있겠죠..

 

참고뉴스 : [단독] “檢, 영장에도 없는 조국 딸 ‘중2 일기장’ 가져가려 했다” (종합) - 2019-09-25 19:04

더보기

“검찰 수사관들 조국 딸 ‘중2 때 일기장’ 까지 가져가려했다”
檢 “업무수첩 등 개인 일정표는 기본 압수명단”

검찰이 지난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 물품을 차에 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정세희·문재연 기자] 지난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할 당시 조 장관의 딸 조모(28) 씨가 중학교 2학년 때 쓴 일기장을 가져가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의 과잉 수사 논란이 다시 불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수사 개시 이후 현재까지 50곳이 넘는 곳을 압수수색했다.

25일 조씨 측은 헤럴드경제에 “(조 장관 딸이) 중학교 2학년 썼던 일기장과 중고등학교 때 쓰던 폴더폰까지 (검찰 수사관들이) 가져가려고 했다. 이는 영장목록에 없었던 것”이라며 “결국 고등학교 1학년 때 썼던 다이어리를 가져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찰 수사관들은 조 장관의 딸이) 작년에 구매한 노트북을 가려가려고 해 난감해 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 관계자는 “(조 장관 딸이) 중고등학교 때 쓰던 폴더폰까지 가져가려고 해 변호사가 저지했다”며 “결국 현장에서 추가 영장까지 발부받아 이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검찰 측은 조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에 11시간이 걸린 이유에 대해 ‘추가 영장 발부’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조 씨 측은 압수수색 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조 씨측은 “모든 방 수색은 3~4시간만에 끝났지만 검찰 수사관 6명은 그 후에도 조 장관 서재에 들어가 저녁 8시까지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말했다.

압수수색 짜장면 논란에 대해서도 밝혔다. 조씨 측은 “가족들이 모두 아침조차 먹지 못해 식사할 시간을 달라 했지만 주지 않고 강행해 겨우 오후 2~3시쯤 식사를 주문했다”며 “나중에 먹고 난 뒤 식사비는 검찰이 따로 주고 갔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조 씨측 주장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검찰 측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압수할 물건을 구분하기 위해 분류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쟁점이 되는 2007년 인턴기간이 포함된 일정표를 찾기 위해 물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중학생 시절 다이어리가 있었을 뿐”이라며 “압수대상이 아니라는 걸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것이며, 압수하려고 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발했다.

검찰 측은 또 “고등학생 시절 인턴수행 등 의혹규명을 하기 위해 일정표 및 플래너가 압수대상에 포함됐다”며 “압수수색 시 업무수첩 등 개인의 일정표가 기본 압수명단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say@heraldcorp.com

내용을 보면.. 조국 교수측은 조국 교수의 딸의 일기장에 대해.. 중학생 시절 일기장을 압수할려 했었고.. 중고등학교때 쓰던 폴더폰까지.. 압수수색 영장에 없는 물건까지 가져갈려 했는데.. 이를 조국 교수측이 반발해서.. 결국 고등학교 때 일기장은 가져갔다는 주장을 했었습니다.

 

이에.. 검찰측에서 반박을 해서.. 조국 교수 딸의 중학생 시절 일기장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가져가기 위해 분류 작업중에 섞여 있었다는 식의 해명을 했고.. 고등학교 시절 인턴 수행등의 의혹 규명을 위해 일정표 및 플래너가 압수대상에 포함됐다고 언급함으로써 중학생 시절 일기장은 가져가지 않았지만... 고등학생 시절 일기장은 가져갔다는 걸 알 수 있는 발언을 했습니다.

검찰 측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압수할 물건을 구분하기 위해 분류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쟁점이 되는 2007년 인턴기간이 포함된 일정표를 찾기 위해 물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중학생 시절 다이어리가 있었을 뿐”이라며 “압수대상이 아니라는 걸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것이며, 압수하려고 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발했다.

검찰 측은 또 “고등학생 시절 인턴수행 등 의혹규명을 하기 위해 일정표 및 플래너가 압수대상에 포함됐다”며 “압수수색 시 업무수첩 등 개인의 일정표가 기본 압수명단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그렇기에.. 조국 교수의 딸의 일기장을.. 고등학생 시절 일기장을 가져가지 않았다는 한동훈 후보자의 말은 허위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당시 수사팀에서 관련해서 한 후보자에게 알려주는 과정에서 제대로 전달을 안한듯 싶습니다.

 

한동훈 후보자의 발언을 볼 때.. 압수수색에 대해 직접적 지휘는 한 건 아닌것으로 보이긴 하니까요.. 본인이 직접 조국교수의 집으로 가서 압수수색을 지휘했다면 

“(당시) 수사팀에 압수한 적이 있냐고 물으니 없다고 한다. 잘못 아신 것”

이런 말은 못할테니까요..

 

그나저나 꽤나 치열하네요.. 한동훈 후보자.. 자신이 수사한 이가 앉았던 자리에 자신이 앉아 공격당하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싶네요. 자신의 수사로 인해 한 가정은 결국 파탄 지경까지 갔는데.. 자신이 그 사람이 당한 것과 비슷하게 공격당하고 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