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일기장 아닌 일정표" 韓 해명에.. 조국, 자택 압수수색 목록 공개

by 체커 2022. 5.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9일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이른바 ‘조국 사태’ 수사 당시 조국 전 법무장관의 딸 조민씨 일기장을 검찰이 압수했는지 여부를 놓고 진실 공방이 벌어졌다. 한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관련 질문에 “그런 적 없다”고 답했는데,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압수해갔다”고 반박했다. 한 후보자가 압수해간 물품이 “일기장이 아닌 일정표”였다고 하자, 조 전 장관은 당시 검찰이 압수해간 물품 리스트로 추정되는 사진을 공개했다.

9일 조국 전 법무장관이 페이스북을 통해 소위 '조국 사태' 수사 당시 검찰이 딸 일기장을 압수해갔다며 증거로 제시한 사진. /페이스북

‘딸 일기장 압수’ 진실 공방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질의로 시작됐다. 김 의원은 조국 사태 당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그래서 여중생 일기장까지 압수 수색하고 들여다봤나”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달 페이스북에 “‘윤석열 검찰’은 내 딸의 고교생 시절 일기장 압수 수색했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한 후보자는 그러나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 (조국 사태 수사팀에) 일기장을 압수한 적 있느냐 물어보니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한다. 그건 아마 잘못 알고 계신 거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한 후보자 답변을 겨냥한 듯 “딸의 중학생 시절 일기장은 딸의 항의로 현장에서 돌려주었으나, 고교생 시절 일기장은 압수해갔다”는 글을 썼다.

무소속 민형배 의원은 조 전 장관 게시글을 근거로 한 후보자에게 재차 “팩트 체크 좀 하겠다. (후보자는) 조국 전 장관 사건 수사 때 딸 일기장 압수한적 없다고 했다”고 물었다. 한 후보자는 여기에도 “그게 수첩을 말하는 거다. 일정표”라며 “일기장과 일정표는 다르다”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뭐가 됐든 그게 고등학생 때 기록 아니냐. 이상한 쪽으로 돌리지 말라”고 했다.

그 뒤 조 전 장관은 오후 6시 24분쯤 페이스북에 압수 물품 리스트로 보이는 한 장의 사진을 올렸다. 사진에서는 ‘24. 수첩’ ‘27. 수첩 2007(빨간색)’ ‘28. 메모장(노란색)’ ‘29. 다이어리(검정색)’라고 수기로 적은 것이 보인다. 조 전 장관은 그러면서 “2019년 9월 23일 자택 압수 수색 목록. 딸 일기장 압수하지 않았다고?”라고 반문했다.


반응형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청문회 과정에서.. 조국교수의 딸을 압수수색할 때.. 일기장중에.. 중학교 때의 일기장은 못가져갔지만.. 고등학교때 작성한 일기장은 압수수색했다는 주장을 담은 보도가 나왔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장녀 검증'으로 변질된 한동훈 청문회.."조민 일기장 압수 안 했다"

 

한동훈 후보자는 부정하며 일정표를 가져갔다 주장을 하니.. 

 

조국 교수는 페이스북에 관련해서 글을 올렸네요..

이렇게 되니.. 다이어리라는 단어에 논란이 되는거 같네요..

 

다이어리라는 단어 자체는 일기장이 맞는데.. 다이어리를 일정을 관리하는 수첩등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많죠..

 

그래서 조국 교수의 주장에 대해 비난을 하면서 내세우는게 일반인들이 쓰는 다이어리는 그런 일정 관리를 위한 수첩이라는 식의 주장을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그게 일정표인지.. 일기장인지는 결국 그걸 어떻게 썼냐는.. 사용자에 따라 정의가 바뀝니다. 즉.. 일정표라 할지라도.. 거기에 사적인 내용.. 일기를 썼다면.. 그건 일기장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결국 그 다이어리의 사용자.. 조국 교수의 딸이 될테고요..

 

그리고.. 조국교수는 아버지가 되기에.. 분명 본인에게도 물어보지 않았을까 생각하면.. 조국교수의 주장에 더 힘이 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보편적인 사용을 따져도.. 거기에 일기를 썼다면 일기장이 되는건 누구나 반박을 못할테니까요..

 

그래서.. 조국 교수는 추가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압수해간 그 문제의 다이어리... 지금도 검찰에게 있나 봅니다.. 그걸 공개하라는 겁니다..

그 다이어리를 검찰이 손상시키지 않았다면.. 그 다이어리에 쓰여진 내용을 모자이크를 한 상태로 공개를 하던지.. 기자들과 조국 교수를 한자리에 모아놓고 그자리에서 그 문제의 다이어리를 공개하면 다 해결되겠죠..

 

근데.. 과연 검찰이 할까 의문이 드네요..

 

그리고.. 지금 한동훈 후보자의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 물품..그게 일기장인지.. 일정표인지.. 그게 과연 중요한가 싶긴 합니다. 다만.. 조국교수의 딸에 대해 한동훈 후보자는 검찰에 있었을 때.. 그리도 압수수색까지 해가며 털었으니.. 이번엔 한동훈 후보자와 그의 딸이 털릴 차례가 된 건 확실해 보이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