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라면·생수 버렸다"..울진 산불 구호품 방치·폐기

by 체커 2022. 6.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오늘은 역대 최대 규모 피해가 발생한 경북 울진 산불이 난 지 딱 100일째되는 날입니다.

당시 전국 각지에서 생필품과 음식 등 이재민들을 위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졌는데요.

기부받은 물품 상당수가 창고에 방치되면서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안혜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경북 울진군 농업기술센터 창고에 지난 3월 산불 이재민들을 위해 전국에서 보내 온 기부물품들이 빼곡하게 쌓여 있습니다.

한쪽에는 '폐기'라고 쓰인 종이가 붙은 상자 60여 개가 모여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비누입니다.

구호물품들이 보관돼 있는 창고입니다.

이렇게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 처분이 된 상자들이 쌓여 있습니다.

쌀이 담긴 포장지엔 쥐가 갉아먹은 듯한 구멍들도 보입니다.

산불 이재민들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썩어 버려진 기부물품에는 라면과 우유, 생수 등의 생필품도 있었다고 말합니다.

[장도영/울진 산불 피해 이재민대책위원장 : "유통기한이 있는 식품일 경우에는 정말로 아끼지 말고 담당 공무원들이 빨리 이재민들한테 나눠줬으면 이재민들이 얼마나 고맙게 먹겠어요."]

화가 난 이재민들이 군청에 항의하자 울진군은 산불이 난 지 두 달 만인 지난달 초부터 부랴부랴 물품을 전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장도영/울진 산불 피해 이재민대책위원장 : "이 많은 물을 내버려 두고 이재민들이 사 먹었다는 말입니다."]

황당한 일은 계속됐습니다.

노인들에게 유아용품을 나눠 주는 등 기부 물품 배부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최동오/울진 산불 피해 이재민 : "밭에 갔다 오니 집(임시조립주택)에 옷 봉지를 세 개를 갖다 놓았는데, 그걸 뜯어서 보니까 여자 옷, 아기 옷, 겨울 옷, 그런 것들만 있고..."]

이재민들을 위해 답지한 기부 물품은 15톤 화물차 80대 분량.

이 가운데 15톤의 물품이 폐기됐고, 아직도 많은 물품들이 비닐도 뜯기지 않은 채 방치돼 있습니다.

[울진군청 관계자/음성변조 : "(물품) 종류가 분류돼서 오는 게 아니라 한꺼번에 오기 때문에 물건들을 분류하는 시간이 있거든요. 저희가 바로 거기에 대해선 인원 투입을 거의 못 했었거든요."]

하지만 이재민들에게는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 기부 물품은 창고에 쌓여만 갔습니다.

산불 이재민들을 위한 국민들의 온정은 빛이 바래고 이재민들의 가슴은 또 한 번 멍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혜리입니다.

촬영기자:신상응


반응형

울진에 산불이 발생해서.. 이재민이 발생했죠..

 

그래서 전국 각지에서 구호품을 보냈다는데.. 정작 그 구호품.. 상당수가 폐기되었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있는 제품인데.. 울진군청이 배포를 안해서 그렇습니다.

 

항의를 하니.. 그제서야 배포를 시작했다고 하네요..

 

울진군청.. 뭘하고 있는건지.. 

 

비난이 나오니.. 울진군청.. 인력탓을 합니다.. 분류하는데 사람 투입을 못했다고..

 

그렇다면.. 그냥 장소를 정해줘서.. 구호품 비치해두고 가져가라 한다면.. 이재민들이 알아서 가져가거나 하지 않을까요?

 

물론 양심없는 이들은 자기 몫 이외 더 많은 구호품을 가져가 중고시장에 내놓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리 폐기가 되느니.. 그리 하는 인간들이 나오더라도 빨리 배포하는게 더 나았을 것 같습니다.

 

울진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 그리고 울진군민들... 울진군청에 제대로 항의를 좀 했음 합니다. 그저 알아서 주겠지 하는 생각만으로는.. 현재 한국의 공무원들은 그정도로 알아서 일을 하진 않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