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건설현장 또 멈추나.."11일부터 58곳 골조 공사 중단"

by 체커 2022. 7.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 가락동 시장 '현대화 사업' 공사 중단 위기
연합회 "증액 요구 비협조 사업장 공사 중단"
연합회 "물가 상승률과 원자잿값 급등 반영해야"
건설사들 "현장 멈추는 사태 막아야..적극 협상"

[앵커]

수도권 철근콘크리트 연합회가 공사비를 올려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곳을 대상으로 다음 주부터 골조 공사를 멈추겠다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와 레미콘운송노조 파업에 이어 또다시 공사 중단 위기에 놓이게 된 셈인데, 대형 건설 현장도 포함됐습니다.

최기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시설 현대화 사업' 공사장입니다.

내년 연말 완공을 목표로 한창 작업을 진행 중인데, 오는 11일부터는 뼈대를 만드는 공정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수도권 철근콘크리트연합회가 공사비 증액 요구에 비협조적인 사업장을 골라 공사를 중단하기로 한 겁니다.

현장에선 공사 차질로 전체 일정에 영향을 받을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셧다운' 대상이 된 현장은 서울·경기·인천에서 골조 공사를 진행 중인 91개 시공사 현장 733곳 가운데, 31개 시공사 현장 58곳입니다.

셧다운 대상에는 GS건설, 삼성물산 등 규모가 큰 건설사 현장도 여러 곳 포함됐습니다.

삼성물산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신세계 건설'스타필드 수원' 현장 등이 대상입니다.

연합회는 물가 상승률과 원자잿값 급등, 인건비 인상분 등으로 공사비를 증액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실제 건설 주요 자재 가격은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2020년 12월에 톤당 68만 원이었던 철근은 지난달에는 2배 가까이 가격이 뛰었습니다.

시멘트 역시 2년 전보다 톤당 가격이 2만 원 정도 올랐습니다.

[김학노 / 철근콘크리트 서·경·인 사용자연합회 대표 : 건설 현장에 골조 공사가 중단되면 현장에 공사 진도가 안 나가기 때문에 현장 운영에 굉장히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은 현장이 멈추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며 적극 협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형건설사 'A' 관계자 : 저희도 물가 상승분이나 원자잿값 상승을 충분히 검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도 반영해서 공사에 문제가 없게끔 조치할 예정입니다.]

[대형건설사 'B' 관계자 : 현장이 셧다운 되면 양측 모두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조속히 합의점을 찾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양측은 이번 주말에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중·소형 건설사는 자금 조달이 수월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일부 현장에선 공사 중단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YTN 최기성입니다.

YTN 최기성 (choiks7@ytn.co.kr)


반응형

수도권 철근콘크리트 연합회가 공사비를 올려주지 않는 곳을 중심으로 골조공사를 중단하겠다 합니다..

 

공사비... 아마 자재비와 운송비.. 두가지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원자재 가격이 많이 상승했죠.. 특히나 해외에서 수입하거나.. 철근등은 제철소에서 운송해서 조달하는데... 꽤 많이 올랐습니다.

 

근데.. 건설사는 그런 원자재 상승에 대해..납품가를 올려주진 않았나 봅니다. 그러니 공사비를 올려주지 않는 곳을 중심으로 공사를 중단하겠다 결정했겠죠..

 

노조라 생각하는 이들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연합회입니다. 납품하는 업체들의 연합회죠.. 이들이 납품 안하겠다 하면.. 건설사와 시공사는 결국 손을 놔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들이 공사 안하겠다고 버티는 게 불법이냐.. 아닐겁니다. 그래서 경찰에 신고를 해도 어찌할 도리가 없죠..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처럼 납품업체 입구를 막는게 아닌.. 그 납품업체가 아예 물건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기에.. 화물기사 섭외해서 보내봐야.. 물건을 받지 못하니 방법이 없죠..

 

그래서 노조 파업과는 다르게 건설사와 시공사들도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다만.. 건설 원가가 올라가는 건 어쩔 수 없겠네요.. 집값이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입주할 때.. 재개발, 재건축이라면 조합원들의 자기부담금이 상승할 것이고.. 분양이라면.. 분양원가가 올라간다는건데.. 현재 집값 떨어지고 있죠.. 언제 준공될까 싶은데 준공시기에 집값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조합원들은 높아진 자기부담금에 난리가 날 것이고.. 분양이라면 미달사태가 벌어질 것 같네요..

 

일부 건설사는 부도를 걱정해야 할테고요..

 

물론... 집값은 다시 오르겠죠.. 윤석열 정권인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