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사네 집은 응급실 아니에요..한밤중에도 연락, 결국 이사갑니다"

by 체커 2022. 8.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의사네 집은 응급실이 아니예요. 자는 사람 집까지 찾아와서 문 두드리는 건 아니지 않나"
남편이 '소아과 의사'라는 사실을 동네 주민들에게 들킨 후 결국 이사를 하게 됐다는 사연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다.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4세 딸을 키우고 있다는 A씨의 글이 올라왔다.

A씨는 남편이 동네에서 작은 소아과를 운영하고 있다며 "남편 병원과 20분 정도 걸리는 아파트로 이사를 왔는데, 같은 아파트 주민들 때문에 다시 (전에 살던) 시댁 근처로 이사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A씨 사연은 이렇다. A씨는 이사를 온 후 조리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친해진 사람들에게 남편이 의사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절대 의사라고 말하면 안 된다는 남편의 당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남편의 병원에 다녀간 주민이 생기면서 동네에 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A씨는 "주변에 친했던 사람들이 서운하다는 얘기부터 말이 나왔다"며 "그러고는 슬슬 모르는 사람까지 카톡과 전화로 아이 영양제부터 '아이가 아픈데 어떻게 해야 하냐'를 묻는 등 괴롭힘이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A씨의 남편이 소아과 의사인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주민들은 한밤중에도 연락을 해왔다. 심지어 한 주민은 아파트 단체 대화방에 "○동 ○호 ○○아버님이 소아과 의사시니 저희 아파트 어린이 주치의 해주시는 거 어떠세요?"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때문에 A씨 남편이 소아과 의사라는 사실이 동네에 다 퍼졌다.

결국 A씨 남편은 아이가 아플 때 대응 방법, 어떤 병원에 가야 하는지 등을 안내문으로 만들어 공유했다. 그는 "퇴근 후엔 진료를 보지 않으니 개인적 연락은 삼가달라"고 요청한 뒤 대화방을 나갔다.

이 사건 이후 A씨 역시 주민들의 연락을 잘 받지 않았고 밤에는 인터폰을 꺼놓기도 했으나 주변 사람들의 눈총을 받았다고 했다. 심지어 A씨 남편 차에 붙어있는 전화번호를 보고 연락하는 주민도 생겼다.

A씨는 "신경 안 쓰고 있었는데 누군가 제 험담한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다"고 괴로워했다. 험담 내용은 '의사면 돈도 잘 벌텐데', '워킹맘도 아니면서 어린이집 보낸다', '의사가 술 마신다' 등이었다.

주민 등쌀에 못 이긴 A씨는 참다못해 이사 가기로 결정했다. 그는 "남편이 병원에서 가운입고 있을 때나 의사지, 퇴근하고 집에서 밥 먹고 쉬고 잘 때도 의사는 아니지 않냐. 우리 집이 응급실도 아니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마치 의사는 봉사직인 것처럼 자다 말고 나가서 아픈 애 봐줘야 하냐. 응급이면 응급실을 가셔야죠. 5분이면 오는 응급차를 타셔야지, 단지 내에서 우리 집까지 뛰어오면 5분은 더 걸린다. 그 시간에 큰 병원 응급실을 가라"고 꼬집었다.

A씨는 "물론 같이 있다가 옆에 아이가 쓰러지거나 무언가 잘못 삼키면 당연히 돌봐주고 구급차 불러준다"며 "그래도 자는 사람 집까지 찾아와서 문 두드리는 건 아니지 않느냐. 응급실 가는 게 낫다고 하는 게 야박한 거냐"고 하소연했다.

A씨는 이사 날만을 기다린다며 "의사들도 사람이고 자영업자 혹은 직장인이다. 주변 의사를 너무 괴롭히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반응형

호의가 지속되면.. 권리인줄 안다... 혹은... 호의가 지속되면 권리인줄 착각한다..

 

이 말이 딱 어울리는 사연 아닐까 싶죠..

 

네이트판에 사연이 올라왔습니다.

 

참고링크 : 의사네 집은 응급실이 아니에요

더보기

안녕하세요.
제목처럼 저희 남편은 의사고
저는 현재 4살 딸아이 키우고 있는 부부입니다.

남편과 저는 원래 결혼 당시 시부모님과 합가하여 살다가
애기 생기면서 분가해서
시댁과는 30분 거리, 남편병원과도 20분정도 걸리는
아파트로 이사를 왔어요.
분가 전에는 40분 정도 걸리는 거리였구요
대충 시댁 저희 아파트 병원이 삼각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아요.
왜 이런 얘기를 하느냐면
같은 아파트 주민들(맘같아선 맘충) 때문에
다시 시댁근처로 이사를 갑니다.

저희 남편은 동네에 작은 소아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 저도 그렇고 저희 남편도 모두 아이는 너무 좋아하고
아이들이 병원오면 안쓰럽고 해요.
다 저희 딸같고 그러죠..
그런데 이건 엄연히 남편 병원에서 가운입고 있을때나 의사죠
퇴근하고 집에서 밥먹고,쉬고, 잘때도 의사는 아니잖아요.

분가 전에 시댁에 살 때는
단독주택이라 주변 분들과 크게 얽힐 일이 없었어요
주변에 다들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라
아이들이라고는 손주들 놀러올때 뿐이니
그저 뭐 누구네집 아들 의사정도만 알려졌는데도
그걸로 불편하진 않았어요.

그런데 이사오고나서
이제 아파트에 친해진 사람들이 좀 생겼어요.
그 중엔 조리원에서, 어린이집에서 친해진 분들이 생겼죠.
남편이 절대 의사라고 말하지 말래서 그냥 회사다닌다고 말했는데, 어떻게하다가 동네에 소문이 났어요. 주민 중에 어떤 분이 남편 병원 다녀가고 동네에 소문이 난 모양이에요.

그런가보다 하면서 사는데 주변 친했던 사람들이 서운하다는 얘기부터 말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남편 핑계댔죠 남편이 불편하다고 했다구요.
그러고부터 슬슬 친한분들부터 모르는 사람까지
제 카톡,전화로 지금 애 영양제부터 어떻게 아픈데 어떻게 해야되냐로 시작한 괴롭힘이 시작됐어요
한밤 중에 전화와서 응급실을 가야하는거냐
애 이가 아픈데 어떻게 해야되냐 (이건 치과잖아!!!)
등등 엄청 많은 일이 있었어요.
그러던 중 누군가 아파트 단톡에 아예 몇동 몇호 누구아버님이 소아과의사시니 저희 아파트 어린이 주치의해주시는거 어떠냐고 헛소리 하는 바람에 단지 사람들이 다 알게 되었어요
단톡방에 하도 불이 나서
남편이 아예 애들 아플때 대응방법, 이럴때는 a병원 이럴때는 b병원 가라고 아예 안내문처럼 만들어서 올렸고,
남편은 퇴근하면 진료를 보지 않으니 개인적 연락 삼가해달라고도 했어요 그러고 남편은 단톡방을 나갔어요.
저도 나가려고 했는데, 아파트 소식은 들어야하니 참았죠..
그때부터 저한테 질문이 집중포화됐는데
저는 몰라요로 일관했어요.
그때부턴 조용했는데, 일부 몇몇이 한밤중에 인터폰으로, 아니면 직접 찾아오기도 하고, 정말 괴로웠어요.
그 시간에 응급실을 가지 왜 저희집에 애를 안고 뛰어오는지..
저한테 오는 연락을 넘어서 남편차에 있는 번호로 연락처를 봤는지 남편 폰으로도 연락이 왔어요.

그때부터 저도 주민들 연락 잘 안받고
밤되면 인터폰 꺼놓고 자고하니 조용은 해졌는데,
주변 사람 중 유별난 사람들이
눈총을 주더라구요.
그래도 신경 안쓰고 저희딸 등원시킬때도 인사 잘하고 그랬는데 누군가 제 험담하는 얘기를 전해 들었어요
의사면 돈도 잘 벌텐데, 워킹맘도 아니면서 어린이집 보낸다부터 해서 남편이 동네서 친구들하고 술먹는거 보고선 의사가 술먹고 진료한다 등등…

결국 등살에 못이겨 저희는 이사갑니다.
평소에 이런거 없이 친하게 지내던 분들과는 아쉽지만,
저희집이 응급실은 아니잖아요.
마치 의사는 봉사직인 것처럼 자다말고 나가서 아픈 애 봐줘야하나요? 응급이면 응급실을 가셔야죠 5분이면 오는 응급차를 타셔야지 단지 내에서 저희집까지 뛰어오시면 5분은 더 걸리잖아요… 그 시간에 큰 병원 응급실로 가세요.
의대 무료로 다닌거 아닙니다. 국가에서 전액장학금 준것도 아니구요… 저희도 개인병원 월세내고 간호사분들 급여주는 개인사업자에요.
물론 같이 있다가 옆에 아이가 쓰러지거나, 잘못 무언갈 삼키거나하면 당연히 돌봐주고 구급차 불러주겠죠.
그래도 자는 사람 집까지 찾아와서 문두들기는 건 아니잖아요.
응급실 가시는게 낫다고 하는게 야박한건 아니잖아요.
자주는 아니지만 일주일에 한두번 이런 일 겪으면 정말 사람이 예민해져요.
하다못해 어른 아픈거까지 물어보는 서람들도 있어요.
특히나 첫애 키우시는 분들.. 저희 집에 단지 끝에서 끝까지 진짜 힘들게 뛰어오시는데, 물론 첫애니까 잘 몰라서 그러시는거 이해합니다만, 저희집 오셔서 인터폰 누르고 남편 옷입고 내려가는 시간이면 벌써 응급실 도착했을꺼에요.

돈 아까워서 응급실 안가시는 건 아니라 믿고 싶어요.
그런데 간혹 돈드리면 되지 않냐는건 너무 몰상식한거 아닌가요? 저희 남편 병원 바로 옆에도 아파트 있어요. 걸어다닐만한… 그런데도 더 낡은 이 아파트로 아사온 건 다 이럴까봐였어요…

이제 떠나갑니다만,
주변에 의사를 너무 괴롭히지 말아주세요.
그 의사들도 사람이고 자영업자 또는 직장인이에요.
이삿날 단톡방에 이 글 던져주고 나갈 그 때만 기다립니다.

아파트에 이사를 온 가족이 있는데.. 그 가족중 한명이 의사라고 합니다...

 

정작 그 아파트에 있는 이웃들에게는 직업을 밝히진 않았는데.. 우연히 아파트 주민이 방문한 병원에서 그 의사를 만나 알려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의사 연락처는 모르지만 그의 가족의 연락처는 아니.. 가족을 통해 의사에게 도움을 받을려는 이들이 나오고.. 일상에 지장이 올 정도가 되니... 의사는 관련해서 안내문을 만들어 배포해주고.. 연락처가 공개된 가족은 그 아파트 단지 단톡방을 나갔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뒷담화가 시작되었군요...

 

이게 뭘까 싶죠... 

 

누구든.. 일하는 직장에서 퇴근해서 집에 오면.. 편히 쉬고싶어 합니다.. 그런데.. 아파트 주민들은 퇴근한 가족에게 왜 자신들의 불편함이나 병에 관련된 민원을 알리고 답을 구할려는건지 의문이 들죠.. 정작 본인들은 퇴근하고 난 뒤에 귀찮게 찾아와서 묻고 답을 구하고.. 이렇게 한다면 화를 내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그렇다고.. 도움을 받은 이들이 그 가족에게 뭔가 댓가를 줬다는 내용은 없네요.. 결국 다른 곳에선 진료비라는 돈을 줘야 하는 부분까지 요구했다는걸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적당히라는게 있습니다. 이걸두고 비유를 한 이도 있는데.. 세탁소 업주에게 저녁에 빨랫감 들고 온 것과 같다고 하네요.. 무료로 밤이나 새벽에도 빨래해달라고 말이죠..

 

적절한 비유같죠.. 

 

결국 등쌀에 밀려 그 가족은 이사갈 날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이들을 쫓아낸건 아파트 주민들입니다. 

 

너무 예민하게 구는거 아니냐는 반문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반대로 입장이 되었을때 자신들은 어찌하겠냐는 반문이 돌아오죠.. 직장에서 종일 고생하고 집에 왔는데.. 집에 돌아와보니.. 직장과 관련된 민원을 한두명도 아니고 단지 전체가 물어오고 해결해달라 요구하고.. 새벽에 전화까지 하면.. 감당할 수 있겠냐고 말이죠..

 

마치.. 퇴근 후에도 직장 상사가 일거리를 던져주는 것과 비슷하죠.. 끔찍하죠.. 스트레스는 말할것도 없을테고요..

 

그럼... 도움은 받고 싶고.. 그렇다고 상대에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이 뭘까 싶을텐데.. 뭐 간단하죠.. 그 사람이 일하는 병원에 찾아가 정식 수속을 밟고 면담하면 됩니다. 진료받으면 된다는 겁니다. 그럼 의사와 환자.. 혹은 환자보호자간 면담이니.. 누구든 부담을 가는 일은 적고.. 직장에서 늘 하던 일이니.. 저 의사 가족이 아파트를 떠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웃이니.. 좀 더 신경써서 진료해주고.. 보험처리등에 대해서도 더 알려줄지도 모르죠..

 

호의가 지속되면 권리인줄 착각한다... 언제쯤 날로 먹을려는 이들이 사라질련지 걱정입니다. 그래서 요새는 이웃에게도 직업을 알려주지 않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이겠구나.. 생각하게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