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北, 전투기·폭격기 등 12대 시위비행..F-15K 등 30여대 대응(종합)

by 체커 2022. 10.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투기 8대·폭격기 4대 띄워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이례적 훈련
美항모 재출동·연합지대지사격 등에 반발해 미사일 도발 이은 무력시위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김지헌 기자 = 북한 전투기와 폭격기 등 군용기 12대가 6일 군의 '특별감시선' 이남에서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실시해 공군 F-15K 전투기 등 30여 대가 대응 출격했다.

합참은 "오늘 오후 2시께 북한군 폭격기와 전투기 편대가 특별감시선 이남으로 시위성 비행을 벌여 우리 군 공중체공 전력과 긴급 출격한 후속 전력 등 30여 대가 압도적 전력으로 즉각 대응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12대가 황해도 곡산 일대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면서특정지역에서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군은 F-15K 전투기 등 30여 대를 즉각 출격시켜 압도적으로 대응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북한 군용기는 이날 우리 군이 자체적으로 설정한 특별감시선 이남까지 접근했다. 특별감시선은 전투기의 빠른 속도를 고려해 군이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설정한 선으로 전술조치선에서 북쪽으로 수십㎞ 떨어져 있다.

북한 군용기는 전술조치선은 넘어 오지 않았다.

북한 공군이 전투기와 폭격기 등 12대를 한꺼번에 동원해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한 것은 사실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북한군의 이런 시위성 비행이 매우 이례적으로, 1시간여 가량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이런 공세적 비행과 훈련은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의 재출동과 이에 따른 한미일 연합훈련, 한미 연합 지대지사격 등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분석된다.

북한의 이날 시위성 비행과 사격 훈련은 한반도에서 강대 강 대치 구도를 계속 끌고 가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이 시위성 편대비행을 펼친 시간에 한미일 3국은 동해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하고 있었다..

북한은 핵 항모가 참여하는 한미 연합훈련 전날인 지난달 25일, 연합훈련 기간인 28·29일, 한미일 훈련 다음 날이자 우리 국군의 날인 이달 1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도발을 벌인 데 이어 이달 4일에는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상했다.

아울러 이날 오전 SRBM 두 종류를 섞어서 발사한 데 이어 시위성 편대비행까지 벌였다.

[그래픽] 북 전투기·폭격기 시위성비행 실시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북한 전투기와 폭격기 등 군용기 12대가 6일 군의 '특별감시선' 이남에서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실시해 공군 F-15K 전투기 등 30여 대가 대응 출격했다. 군은 북한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12대가 황해도 곡산 일대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면서특정지역에서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것으로 추정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tree@yna.co.kr


반응형

북한이 오전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도 모자라 이번엔 군용기를 띄웠습니다..

 

12대를 띄웠다고 하는데.. 그냥 띄우고 만 것이 아니고 공대지 미사일까지 발사했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도발 강도를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링크 : 북한/대남 도발

 

지금까지의 이력을 보면.. 그동안 미사일을 발사를 했지.. 비행체가 나타난건 2014년 이후 처음 아닐까 싶죠..

 

북한의 군용기야 한국이 두려워할만한 성능을 가지진 않았지만.. 그래도 평소 안하던 짓을 하면 이전보다는 좀 더 강화된 경계를 해야 하는거 아닐까 싶네요..

 

뭔 짓을 할지도 모르니...

 

이에 한국에서 뭔가 대응을 하긴 하지만... 이번 군용기에 대해 한국 공군에서 F-15 전투기등이 출격해서 대응은 하긴 했지만... 이러다 잠수함에서 미사일 발사 도발도 나와버리면.. 그때는 어찌 대응을 할 수 있을지...

 

더욱이 남북한간 합의를 통해 휴전선 인근에는 군용기가 날지 않도록 합의했었는데.. 그 합의.. 조만간 없던 일이 될듯 싶네요..

 

그렇게 되면.. 합의를 통해 휴전선에서 철거되었던 방호벽이나 감시탑등은 다시 설치하고 이전의 긴장국면으로 되돌아가는거 아닐까 합니다. 뭐 그리 되길 원하는 이들에겐 환영할만한 일이겠지만.. 상당수 국민들은 그리 좋아할만한 일은 아니겠죠. 특히 강원도.. 경기북부에 사는 이들에겐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