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北, SRBM 2발 발사..노동당 창건일 앞두고 또 도발

by 체커 2022. 10.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북한이 노동당 창건기념일을 하루 앞둔 9일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시 48분경부터 1시 58분경까지 북한 강원도 문천(원산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문천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별장이 있는 원산 바로 북쪽에 있으며, 북한 해군기지가 있는 곳이다. 이에 일본 방위성에서는 북한이 이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했을 수도 있다고 관측했으나, 우리 군 당국은 정황상 그런 가능성은 작게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350㎞, 정점고도는 약 90㎞, 최고속도는 마하5(초속 1.7㎞) 수준으로 탐지됐다. 합참은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의 최대 정치 기념일 중 하나인 노동당 창건기념일(10월 10일)을 하루 앞두고 이뤄졌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당 창건기념일을 전후해 핵실험, 중·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에 대비해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있었다. 실제 북한은 61주년 당 창건기념일을 하루 앞둔 2006년 10월 9일에 첫 번째 핵실험을 감행한 바 있다.

북한이 이번처럼 심야 시간대에 발사한 것은 올해 처음이다. 한미 연합대비 태세를 떠보면서 한국군과 정부 당국에 피로감을 주고자 새벽 시간대 발사를 감행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일 새벽 1시경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한미가 동해상으로 에이태큼스(ATACMS) 2발씩을 발사한 시간대를 선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의 최근 연이은 도발은 한미일 군사당국의 대북 억제 활동에 따른 ‘맞대응’ 성격이 강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 등 도발 기간이 미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CVN-76) 등을 동원해 동해상에서 실시한 한미 및 한미일 훈련 기간과 맞물린다는 이유에서다.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보름 새 7번째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SRBM은 지난달 25일 평북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남 순천 일대에서 2발, 이달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6일 평양 삼석 일대에서 2발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지난 4일에는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IRBM을 최대 사거리로 발사해 비행거리 약 4500㎞를 기록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3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1번째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반응형

북한이 SRBM(Short-Range Ballistic Missile)..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심야에 말이죠..

 

꽤나 피곤하고 귀찮게 하는 북한입니다. 이렇게 되면.. 레이더 운용도 이전보다는 더 정밀하고 빡세게 북한을 감시해야 합니다.. 

 

도발강도를 생각하면.. 강하게 하다.. 약하게 하다.. 다양하게 합니다.. 다만 모두 대북제재에 위반되는 행위들이긴 하지만..

 

이렇게 자주 미사일을 쏘는 이유가 궁금해지긴 합니다.. 북한 경제 상황에 따라.. 사실 북한이 과연 미사일을 제조하고 발사할 돈이 있을까 싶긴 하니까요... 미사일 한발을 만드는 비용이 그들에겐 몇개월분의 식량과 맞먹는다는 말을 여러번 들었죠..

 

그렇게 돈을 뿌려가며 미사일을 발사하고.. 미사일을 만드는 북한... 

 

우려되는게 있습니다. 자주 쏘고 있으니.. 관련 기술은 축적될테고.. 현재 보유중인 미사일의 관리상태는 좋을것 같죠..

 

지금이야 동해나 서해상으로 발사를 했지만.. 언제 남쪽으로 겨냥해서 쏠지 알 수 없습니다.

 

마사일.. 한번 만들면 그냥 끝인게 아닌.. 꾸준한 점검이 필요한 무기입니다.. 그런 필요성을 얼마전.. 현무 미사일의 낙탄사례를 보고 다시금 환기시키는 사례가 되지 않았을까 싶죠..

 

그렇기에.. 한국군도 정기적으로 미사일 발사 훈련을 통해 미사일 상태를 점검하고.. 노후화된 미사일도 쏴서 제고처리를 하는 훈련을 간간히 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가끔씩 북한을 긴장하게 만들기도 하고요..

 

북한이 저리 쏘는데.. 한국이라고 쏘지 말란 법은 없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