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이틀 만에 또 탄도미사일..北 "美 항모 재전개 주시 중"

by 체커 2022. 10.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북한이 일본 상공을 넘겨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이틀 만에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번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이 포착됐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한연희 기자!

[기자]

네, 국방부입니다.

[앵커]

북한, 이번엔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고요?

[기자]

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6일) 오전 6시쯤부터 20여 분 동안 평양 삼석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미사일은 비행 거리 350여km에 고도 80여km, 속도 마하 5로 탐지됐고,

두 번째 미사일은 비행 거리 800여km, 고도 60여km, 속도 마하 6으로 탐지됐습니다.

합참은 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김승겸 합참의장이 한미 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일본 상공을 넘겨 발사한 지 이틀만으로,

오늘 발사는 지난주 훈련을 마치고 떠났던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이 닷새 만에 한반도 수역에 다시 출동해

한미일 연합훈련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무력시위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북한 외무성이 발사에 앞서, 공보문을 통해 미 항모강습단이 다시 한반도에 전개되는 것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인데요.

북한이 재전개를 주시한다고 밝힌 만큼 오늘 발사 이후에 북한이 계속해서 맞대응 성격의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북한은 특히 공보문에서, 미국이 한미 연합훈련들에 대한 응당한 대응 행동 조치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부당하게 끌고 간 것을 규탄한다며,

최근 미사일 발사 책임을 미국에 전가하기도 했는데요.

당분간 북한의 도발과 한미의 억제가 이어지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더 고조될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한연희입니다.

YTN 한연희 (hyheee@ytn.co.kr)


반응형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탄도미사일이네요..

 

평양 삼석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건데.. 감지된 미사일 재원이 좀 다릅니다.

 

즉 다른 종류 2가지인 미사일을 쏜 것으로.. 이제까지 쏜 방식과는 좀 다르죠.. 

첫 번째 미사일은 비행 거리 350여km에 고도 80여km, 속도 마하 5로 탐지됐고,

두 번째 미사일은 비행 거리 800여km, 고도 60여km, 속도 마하 6으로 탐지됐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미사일 발사때 이후 2일만입니다. 훈련을 갔던 미 해군이 돌아와 동해상에서 전개까지 하는 상황이 되었고요..

 

긴장감은 올라가는 셈이 되는데.. 이는 한국으로선 좋지 않죠..

 

이러다 뭔가가 터지는거 아닌가 우려스럽군요..

 

대통령실은 NSC도 열렸었습니다. 강력히 대응한다고 하는데.. 미사일 발사주기만 빨라졌습니다..

 

뭘 하고 있는건지... 나중에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그걸 요격하는 상황까지 나오는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