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 측근’ 조상준, 국정원장 아닌 대통령실에 사의 표명했다

by 체커 2022. 10.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조상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사의 표명을 대통령실로부터 통보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상범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는 26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비공개로 열린 국정원 국정감사 오전 질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조 기조실장의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과 관련 “국정원장이 어제 (저녁) 8시에서 9시 사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로부터 (조 실장의 사의 표명을) 유선 통보를 직접 받았고, 그래서 면직 처리됐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조 실장이 직접 원장에게 사의 표명의 전화를 한 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도 전했다.

조 실장, 국정원장 ‘패싱’한 채 대통령실에 사의 표명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건영 의원도 “(김 원장이 조 실장 사의를) 유선으로 통보받았고, 용산(대통령실)으로부터, 담당 비서관으로부터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고 했다.

조 전 실장이 직속 상관인 김 원장을 건너뛰고 대통령실에 직접 사의를 표한 것이 규정을 위반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윤 의원은 “(국정원에) 질문을 했지만 구체적인 답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 출신 최측근으로 꼽히는 조 실장이 정보위 국감을 하루 앞두고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 이유를 두고 김규현 국정원장과의 인사 갈등설 등 각종 해석이 분분했다.

 

국정원 “서해 공무원 피격 당시 중국어선 유무 파악 못해”

또 이날 이날 국감에선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주변에 중국 어선이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감사원 감사 결과, 2020년 9월 이대준씨가 피살당했을 당시 한자가 쓰여진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당시 주변에 중국 어선의 존재를 두고 논란이 인 바 있다.

유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서해 공무원 표류 당시 주변에 중국 어선이 있었고 해당 어선에 국정원 휴민트(인간 정보, 요원)가 승선했다’는 소문이 있다며 사실 여부를 확인하자, 국정원 쪽에서 “휴민트 승선은 사실이 아니며 중국 어선의 유무도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또 ‘합동참모본부 발표 전에 국정원이 서해 공무원의 표류 사실을 먼저 확인했다’는 감사원 조사 결과에 대해 “감사원에서 약간 착오가 있었던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국정원이 2020년 9월22일과 23일에 ‘서해 피살 공무원의 월북 여부가 불분명하다’는 취지의 분석 자료를 작성했다는 감사원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질의가 있었지만, 국정원에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변하지 않았다고 유 의원은 설명했다.

“미 인플레 감축법 통과전 관계부처에 내용 보고”

이와 함께, 국정원은 이날 국감에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미 의회를 통과하기 전 내용을 파악해 관계부처에 그 내용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와 관련 “날짜를 구체적으로 특정할 순 없지만, 적절한 시기에 (미 의회에서) 통과하기 전 동향보고를 관련 부처에 했다는 것이 국정원 답변이었다”고 전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반응형

조상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사의를 냈다고 하고.. 현재는 면직되었다고 합니다...

 

뭐 사람 하나 일신상(개인적 사유) 이유로 사의를 낸 것인데 솔직히 논란이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더욱이 국정원이라는게 국가기밀등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곳이니 스트레스야 말할것도 없지 않았을까 싶었으니까요..

 

근데.. 말들이 많습니다.. 뭔가 냄새가 난다는 겁니다.. 왜일까 싶죠..

 

일단.. 조상준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다시 보니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이더군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모두가 윤석열의 사람들'..검찰 출신이 다 틀어쥔 '검수완판'

 

대검 중앙수사부 시절부터 최측근으로... 김건희 여사의 변호인이었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사의를 냈다고 하니.. 뭘까 싶은데.. 절차상 문제가 있었네요.. 조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바로 윗 상관은 국정원장입니다. 그런데.. 조 전 실장의 사의표명에 대해.... 현 국정원장인 김규현 국정원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한 것도.. 보고를 한 것도 아니고.. 대통령실에 직접 했습니다. 그리고 사직했다는 걸 국정원장이 대통령실에게 통보를 받은 겁니다...

 

뭘까 싶네요.. 이는 국정원장을 패싱한 것이 되고.. 국정원장을 무시한 격이 되죠.. 검찰 출신이기에.. 조직에 관련된 부분에는 철저한 거 아니었나 싶은데... 아무래도.. 그 조직이라는 것이.. 검찰이든.. 국정원이든.. 조직에 대한 충성이 아니고 사람에 대한 충성이었나 싶겠더군요.

 

거기다.. 나가는 타이밍도 참으로 절묘합니다. 국정원의 국정감사가 있기 전에 나갔습니다. 즉 털리기 전에 나간 것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뭘까 싶죠..

 

거기다.. 위의 언론보도 내용을 보니.. 이전에 논란이 된... 서해안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해.. 중국어로 쓰여진 구명조끼를 입었다는 내용에 대해.. 국정원은 관련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즉.. 피살된 공무원이 중국어선등에서 쓰이는 중국제 구명조끼를 입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는 걸 의미합니다. 감사원 조사결과인데.. 국정원이 감사원의 조사결과에 대해 부정을 한 것이 되고.. 국정원은 감사원이 착오를 했다고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는 감사원의 감사결과의 신뢰성에 금이 가게 만드는 것 아닐까 싶죠.. 아마도.. 서해안 공무원 피살사건 당사자의 형이라는 사람은 이런 상황에 대해 왠지 분노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거기다.. SI에 월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는 것도 국정감사를 통해 확인되었고요.

 

참고뉴스 : 국정원 "서해 공무원 피격 SI로 확인, SI에 '월북' 단어 들어가" [2022 국정감사]

국가정보원(국정원)은 26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내용을 SI(특별 취급 정보)를 통해 파악했다고 밝혔다. 또 이 SI에는 '월북'이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 국정감사에서 여야 간사는 중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구로을)은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은 피격사건의 주요 정보를 SI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고 답변했다"면서 "(SI에) '월북' 단어가 들어가 있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국정원 감사전에 윤석열 최측근이 국정원에서 빠져나가고.. 국정원 감사를 하면서.. 서해안 공무원 피살사건에 관련되어 중국 어선.. 중국어가 적힌 구명조끼는 없었다는 국정원의 보고.. 그리고 SI에 월북이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으로..

 

앞으로 꽤나 큰 파장이 올 것 같네요..

 

거기다.. 미국의 IRA에 대해.. 국정원이 미의회에 관련법이 통과되기 전에 한국 윤석열정부에 관련보고를 했다고 하니...

 

주미 한국대사관도 IRA에 대해 보고를 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국정원에서도 보고를 했다면.. 결국 현재 현대자동차가 미국에 전기차 수출에 관련되어 피해를 볼 상황을 미리 파악했음에도 멍하니 있었다가 뒤늦게 뒷북쳤다는 비난이 나올 수 밖에 없겠더군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尹-펠로시 통화 직전 대통령실에 'IRA 핵심 내용' 보고됐다

 

국정원 감사내용에 따른 파장에.. 미국IRA의 보고여부가 기름을 붓는 격이니.. 겨울이 다가오는 계절인데.. 윤석열 정부는 이미 한파를 겪는것 같군요.. 보수진영에선 과연 이를 어떻게 무마할련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