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태원 찾은 이재명 "통제할 생각 있었나, 없었나" 질책…당국 "없었다"

by 체커 2022. 10.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이태원 참사’ 현장을 방문해 “(인원을) 통제할 생각이 있었느냐, 없었느냐”며 당국 관계자에게 질책을 퍼부었다. 이에 대해 해당 관계자는 “통제 계획이 없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이태원 참사 사고 현장을 방문해 ‘당시 차도까지 사람이 꽉 차 있었다’는 소방 관계자의 말에 “사람이 얼마나 많든 경찰이나 소방이 인도와 차도를 구분해 통제하면 사람이 안 들어가지 않느냐. 사람이 많으면 질서 유지가 포기되는 것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사람들이 차도로 못 들어가게 막을 계획이었던 건가 아니면 계획이 없었던 건가. 지난해에는 차량과 사람이 뒤섞이지 않도록 통제가 되지 않았느냐”라고 물었고, 해당 관계자는 “(계획이) 없었다. 저희 안전계획 상에는 차도와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 안전 계획대책은 없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또 “처음부터 그냥 뒤섞이게 방치돼 있던 것이 첫번째 문제 같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사람이 많이 몰릴 경우 섞여서 압착되면 질식하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방향을 정해서 통제하려고 하고, (이태원도) 전에는 한 쪽으로 통행하게 했다고 하더라. 안했느냐”라고 또 다시 질문했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통제가 안됐다. 작년에도 이 현장에 있었지만 전에도 한 것으로 기억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단체장을 한 경험을 보면 지역마다 루틴한 행사가 있을 경우 일종의 관리계획이나 안전대책이 있다. 소방과 경찰에도 당연히 계획이 있었을 것 같다”며 “(코로나19 탓에) 지난 2년 동안 약간 바뀔 수 있었겠지만, 이번에는 당일만 많이 몰릴 거로 예상되고 특히 이게 이틀째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아지는 게 예측되는데 왜 차도와 인도 분리도 안하고 진입인원 통제도 안 되고 왜 못했을까. 기본계획서가 당연히 있을 거로 보이는데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일단은 사고수습에 주력해야할 상황이고 이제 다시는 이런 일이 또 생기면 안되니 원인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그렇게 해야 다시 대책도 확실하게 세울 것”이라면서도 자리를 마무리 하며 “참 이해가 안 된다. 연례 행사인데, 그 전에 했던 것만 반복했더라도 이렇겐 안됐을텐데, 왜 이번에는 진입통제도 없고 차도·인도 분리도 없고 일방통행 관리도 안하고, 이해가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기주 (kjpark85@edaily.co.kr)


반응형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태원을 찾아 조문하고.. 소방관계자와 대화를 했는데.. 뭐 그건 그거고..

 

보도내용중에 중요한 내용이 있네요..

이재명
“사람이 얼마나 많든 경찰이나 소방이 인도와 차도를 구분해 통제하면 사람이 안 들어가지 않느냐. 사람이 많으면 질서 유지가 포기되는 것이냐”

“사람들이 차도로 못 들어가게 막을 계획이었던 건가 아니면 계획이 없었던 건가. 지난해에는 차량과 사람이 뒤섞이지 않도록 통제가 되지 않았느냐”

소방관계자
(계획이) 없었다. 저희 안전계획 상에는 차도와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 안전 계획대책은 없었다

이재명 대표와 대화한 사람이 소방관계자인데... 당시 이태원에는 경찰 이외 소방인력도 배치가 되긴 했나 봅니다.

 

하지만.. 경찰관계자든 소방관계자든 현장 통제는 없었고 생각도 없었다는 내용이 중요한 내용 아닐까 합니다.

 

이런 내용들이 나중에 사망자 유족들이 국가에게 배상을 청구할 명분이 되니까요..

 

이미... 전례가 있었죠.. 코로나 사태 이전에 할로윈 축제가 이태원에 있었지만... 당시에는 경찰이 나서서 좁은 통로에 대해 일방통행 조치를 취하고 도로 통제를 하는 등에 현장 통제가 있어 이런 압사사고는 없었는데.. 그런 현장통제가 없으면 결국 어떤 사고가 나는지는 이번에 뼈져리게 느끼게 해줬죠...

 

그래서 이번 이태원 압사사고에 대해 외신도 보도를 하고.. 다른 국가에선 핼로윈 축제에 대해 현장통제를 강화하기도 하죠..

 

결국.. 행안부와 경찰청.. 소방청은 주최자 없는 축제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한 것을 후회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지자체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지역 축제로 사람들이 몰릴게 예상되었음에도.. 서울시는 이태원에 공무원을 파견하여 현장의 경찰과 소방과 연계해서 통제할 계획을 짜고 시행했었어야 했습니다. 하다못해 안내도 해야 하는데.. 그걸 안한 것으로 보이죠.. 

 

거기다 서울시장은 정작 서울시에 없었죠.. 안타까운 부분이죠...

 

현재는 전국적으로 추모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마무리가 되고 일상으로 돌아갈즘에... 집단 소송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유족들이 지자체와 경찰청과 소방청.. 나아가선 행안부를 상대로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