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태원 참사’에 코너 몰린 ‘이 사람들’

by 체커 2022. 10.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태원 참사'에 대한민국이 슬픔에 잠겼다.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154명이다.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참사다. 비극 앞에 정쟁을 일삼던 정치권도 휴전을 선언했다. 다만 참사가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애도의 기간이 끝나면 책임론이 일시에 분출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다. 실제 참사와 관련해 몇몇 인사들은 정치적 사선(死線)에 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무대책 행정' 비판 직면한 박희영

'이태원 참사' 이후 가장 먼저 책임론에 휩싸인 이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이다. 사고 발생 이후 지자체의 '무대책 행정'이 사고를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다.

박 구청장은 '늦깎이 입장발표'로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박 구청장은 30일 참사와 관련해 "안타까운 사고에 참담할 따름"이라며 "가용 가능한 물적·인적 자원을 총 동원해 사고 수습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고 발생 18시간 만에 구청장 공식 입장이 나온 것이다.

사고 발생 이후 박 구청장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일제히 폐쇄하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국민의 비난과 불만이 섞인 '악플'이 두려워 소통 채널을 닫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면서다. 이에 용산구는 "박 구청장이 사고수습에 전념하기 위한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박 구청장의 동선과 일정을 공개했다.

 

경찰 감싸다 코너 몰린 이상민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리는 상황이 있었지만 그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한 게 화근이 됐다. 이 장관은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해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지금 파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야 모두 이 장관의 발언을 질타했다. 윤 대통령이 공언한 '정부의 무한책임' 입장과 배치된다는 주장에서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당국이 (이태원 참사에 대해)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는 이런 태도로 국민들을 분노하게 할 게 아니다"라며 이 장관을 겨냥했다.

차기 여당 당권주자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 장관의 언행을 비판하는 목소리에 대해 "공감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여기에 동참하는 모습이 아닌 형태의 언행은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일자 이 장관은 31일 문자메시지 공지를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국민들께서 염려하실 수도 있는 발언을 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野서영석, 이태원 참사 다음날 '술자리' 논란

야권도 논란을 피해가지 못했다. 화근은 술자리였다.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의원 및 당직자들에게 '이태원 참사' 애도를 위해 불필요한 행사 등을 자제하라고 요청한 상황에서, 현직 의원와 당원들이 회식을 가진 사실이 알려진 것이다.

뉴스1에 따르면, 경기 부천을 지역구로 둔 서영석 민주당 의원은 30일 파주의 한 저수지에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정)당원 교육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샵에는 서 의원과 지역 시‧도의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저수지에서 족구를 한 뒤 소주와 맥주를 나눠 마시고, 이후 포천의 한 식당으로 이동해 술자리를 한 차례 더 가졌다.

논란이 일자 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출발 이후 당의 지침을 받았다. 하지만 사려깊지 못한 행사 진행으로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재명 대표는 해당 논란과 관련해 이날 당 윤리감찰단에 감찰을 지시했다. 윤리감찰단은 서 의원이 가진 해당 술자리를 조사하고, 서 의원의 소명을 듣는 절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尹대통령, 출범 반년 만 두 번째 '참사'

정치권 일각에선 '이태원 참사'의 여파가 윤 대통령에게 미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대규모 재난과 관련한 일차적 책임은 대통령실이 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8월 수도권에 쏟아진 집중 호우로 도심 곳곳이 물난리를 겪었을 때에도 비난의 화살은 정부를 향했다.

여권은 이번 참사가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만약 이번 참사가 '정부 책임론'으로 번질 경우, 대통령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칫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이나 대통령실 관계자가 민심과 위배되는 발언을 한다면 즉각적으로 역풍이 불 가능성이 크다.

이에 윤 대통령은 참사 이후 '도어스테핑'을 건너 뛰는 등 발언을 삼가는 모습이다. 대통령실도 애도 이외에는 공개 메시지 표명을 자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자료(미디어트리뷴 의뢰, 24~28일, 2521명)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지지율은 16주 만에 30% 중반대를 회복했다. 사정정국에 따른 보수층 결집과 이에 따른 중도층의 변화가 지지율 상승세를 견인했다는 평가다. 다만 '이태원 참사' 발생 전 실시한 여론조사다. 관련 사고가 민심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반응형

제목을 보고..내용을 보면서 처음에는 왜... 한명을 뺏나 싶은데... 

 

위의 내용의 문제의 3명을 보면.. 말실수.. 참사 발생 당일 술자리.. 뭐 이런 거네요..

 

일단.. 박희영 용산구청장...

 

당연히도 관할구역에서 참사가 벌어졌으니 1순위 비판 및 책임을 물을 사람일 겁니다.. 거기다 말실수까지 했으니.. 사퇴 압박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군요..

 

애초.. 구청장으로서.. 관할지역내 행사가 벌어질 것을 이미 예상을 했다는건 여러 보도를 통해 알려졌었습니다. 그런데... 용산구청에서 내놓은 대책은 그냥 방역대책이었다는 것도 알려졌고요..

 

애도기간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정치공세가 시작되면.. 아마 1순위 퇴출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을까 싶죠..

 

그리고 이상민 행안부장관..

 

참사에 관련되어 행안부 장관으로서 책임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경찰 감싼다고 한 발언이 결국 스스로의 임기 수명을 깎은게 됩니다... 

 

이상민 장관은 말했죠.. 서울 여기저기에 집회가 있어 경찰병력이 분산되었다고... 

 

그런데.. 애초 137명 경찰 병력을 배치했다고 합니다.. 더욱이 2주전엔 지구촌 축제가 있었는데.. 통제 잘 되었죠..

 

그런데 그 200명도 현장 통제를 하기 위한 병력이 아니었습니다.. 범죄 예방을 위한 병력이지.. 현장통제를 위한 병력은 아니라는건 이미 알려져 있으니... 축제가 발생할거 알면서도 병력투입도.. 현장 통제도 없었으니..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참사가 벌어지는걸 막아야 할 입장인 장관이기에.. 사퇴 압박은 예약된 것이라 할 수 있죠..

 

늦게 밝인 입장은 사과가 아니라 유감입니다..

 

민주당 서영석 의원이 사고쳤군요.. 참사가 벌어지고 난 뒤에.. 자중해야 할 상황에서 지역구 시도의원들과 술자리등을 벌였으니.. 

 

당연히 이에 대한 징벌이 필요하고.. 민주당은 징계절차를 가질려는지 소명을 듣겠다고 했다는군요.. 그자리에 있던 지역구 시도의원들도 당연히 당차원에서 징계는 필수일 겁니다..

 

그리고.. 이태원 참사는 결국 윤석열 대통령도 책임에서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난이 예약되어 있습니다... 

 

왜냐... 

 

사과를 안했거든요...

"오늘부터 국가 최우선 과제를 이태원 참사 수습으로 둔다"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 될때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한다"

"정말 참담하다. 어제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 이태원에서 일어나선 안될 참사가 발생했다"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 입은 분들의 빠른 회복 빈다"

"소중한 생명 잃고 비통할 유가족에도 깊은 위로를 드린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 무겁고 슬픔 가누기 어렵다"

"정부는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 될 때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가 최우선 순위를 본 건 사고의 수습으로 둘것"

"먼저 장례지원과 아울러 가용 의료체계 총가동해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할 것"

"관계 공무원을 1대1로 매칭해 필요한 조치와 지원 빈틈 없게 하고 무엇보다 사고 원인 파악과 유사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사고 원인 철저히 분석해 향후 동일한 사고가 없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할 것"

"핼러윈 뿐만 아니라 지역 축제까지 긴급 점검해 질서있고 안전하게 진행토록 관리할 것"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는데.. 대통령으로서.. 이번 참사를 막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 없었습니다.

 

그래서 비난은 예약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빠진 인물이 있습니다.. 언론사가 언급조차 안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참사당일 네덜란드에 있었습니다.. 참사가 발생하고 난 뒤.. 일정을 취소하고 한국으로 급히 귀국했지만.. 이미 현장은 대부분 정리된 뒤였습니다.. 서울시를 책임지는 입장인 서울시장이 현장에 없었으니.. 비난은 이미 나오고 있죠.. 위의 보도내용은 공통적으로 말실수와 행위를 해서 비난을 받는 이들이기에 서울시장은 뺀듯 싶습니다.. 하지만 오세훈 서울시장도 결국 사퇴 압박을 받지 않을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