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빙판길 40여 대 연쇄 추돌‥1명 사망·3명 중상

by 체커 2023. 1.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 앵커 ▶

어제 밤 구리포천고속도로에서 도로가 얼어붙으면서 차량 40여 대가 연쇄 추돌했습니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김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구리포천고속도로 포천 방향 도로입니다.

달리던 승용차가 휘청이더니 도로 옆 가드레일을 들이받습니다.

잠시 뒤, 뒤따르던 차량이 사고 난 차량을 들이받습니다.

도로 위는 차량 수십 대가 뒤엉켜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어제 오후 9시 11분쯤 구리포천고속도로 포천 방향 축석령 터널 인근에서 47대의 차들이 연쇄 추돌했습니다.

[최명환]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고 돌았는데 앞에 이미 사고가 나 있던 상황이고 저도 가드레일 들이받고 섰는데 지금 밀린 차들한테 지금 2차로 충격을 당했습니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3명이 중상을 입어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며, 경상자는 28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황태근/포천소방서 현장지휘 단장] "사고 원인은 교통사고로 눈길에 미끄러져 뒤따르던 차량 연쇄 추돌 사고가 되겠습니다."

포천에서는 이 사고가 발생하기 2시간 전에도 가까운 인근 도로에서 14중 추돌 사고가 발생해 3명의 경상자가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두 곳에서의 사고 원인을 녹은 눈이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 인해 얼어붙으면서 얇은 빙판이 되는 '블랙아이스 현상'을 유력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 새벽 2시 10분쯤에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서울 요금소 인근 도로에서 버스와 트럭 등 4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버스 운전기사 등 2명이 숨지고 2명이 경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경찰은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태윤입니다.


반응형

구리포천고속도로 포천 방향 도로의 연쇄 추돌사고.. 블랙아이스 때문에 차가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난 뒤에.. 뒤따르던 차량이 속도를 줄이지 못해 연쇄적으로 발생한 사고죠..

 

사고 후... 심정지 1명에 여러 부상자가 발생했고.. 심정지 상태였던 사람은 결국 사망을 했습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제설은 되어 있었다고 하죠.. 하지만 제설하면서도.. 잠깐 녹은 눈이 추운 밤에 얼어 붙는데.. 바닥에 깔린 매연과 뭉쳐 얼어 붙으면서 블랙아이스를 만들었죠.. 블랙아이스는 도로 색과 같아 구별하기가 불가능하고요..

 

거기다..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도로 양쪽에 가로등이 없습니다. 그러니 블랙아이스가 도처에 있다 생각하고 처음부터 안전거리를 더 확보하고 속도를 줄여 운행해야 하는데.. 고속도로라 얼마나 줄일 수 있겠나 싶기도 하더군요..

 

즉.. 언제든 사고가 날 수 있었던 도로였던 겁니다. 더욱이 해당 도로는 사고가 많이 나는 도로라고도 알려져 있더군요.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눈이 온 도로.. 제설이 되어 있는 도로라 하더라도..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번 밟고..(물론 ABS가 장착되어 있다 하더라도..) 엔진브레이크를 잘 활용하라고 하더군요..

 

근데.. 막상 도로를 잘가다 갑자기 미끄러지면 어디 그리 쉽게 될까 싶죠.. 당황해서..

 

결국 처음부터 속도를 줄이는게 답 같네요..눈 많이 오고 있거나 온 직후에 도로에 나온다면 말이죠..

 

이번 사고로 사망한 분의 명복을 빕니다. 부상당한 분들은 빠른 쾌유를 빌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