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강제동원 배상 비판’ 김영호, 통일미래위장 맡아 논란

by 체커 2023. 3.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5개 분과·34명 위원 규모로 발족
金, 대법 판결에 “반일 종족주의”
극우 북콘서트서 식민사관 옹호
통일부 “전문성 가장 높이 평가”

 

윤석열정부가 연내에 새로운 통일 구상을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구상 마련을 위한 자문위원장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위촉됐다. 김 교수는 2018년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반일 종족주의에 사로잡힌 판결”이라고 비난한 적이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통일부는 28일 통일정책 개발과 통일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담당할 자문기구로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발족했다. 통일부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연두 업무보고 당시 “통일 미래 청사진과 추진전략을 재정립”하겠다면서 가칭 ‘신통일미래구상’의 연내 발표를 예고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플랫폼으로 미래기획위를 구성해 각계 의견 수렴과 국민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미래기획위가 “정책 개발 및 공감대 확산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한 미래기획위 구성은 △정치·군사 △경제 △사회문화 △인도·인권 △국제협력 5개 분과에 걸쳐 위원 34명이다. 위원장을 맡은 김 교수는 이명박정부의 대통령 통일비서관과 외교통상부 인권대사를 지냈다. 박근혜정부 시절 국정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교과서에 임시정부 수립일이 아닌 남한 단독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절로 기재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2018년 대법원이 일본제철 및 미쓰비시중공업이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하자 김 교수는 “반일 종족주의”라고 비판했다. 2019년 극우 사학자 이영훈 교수 등이 펴낸 ‘반일종족주의’ 북콘서트에 참석해 책을 옹호하며 “이 책에서도 얘기하는 것처럼 일제 시기 강제징용과 관련, 한국 대법원이 내린 판결문을 보게 되면, 반일 종족주의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의 법관들이 썼다고 보기 어려운 판결문”, “대법원이 3권분립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등 주장을 펴며 ‘극일’(克日)을 “반일선동”으로 규정했다.

‘반일종족주의’는 ‘일본군위안부’는 고수익 매춘이며 강제동원은 없었다고 주장하는 등 식민사관에 기반하고 상식에 맞지 않는 주장으로 보수진영 내에서도 논란이 된 책이다.

통일부 발표는 마침 외교부가 한·일관계 개선과 강제동원 해법 마련을 위해 피해자와 접촉하는 예민한 시점에 나왔다. 통일부 당국자는 논란이 예상되는 인사를 위원장에 선임한 것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여러 가지 것을 고려하고 체크하지만 전문성을 가장 높게 보고 중시했다”고 말했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반응형

통일부에서 어떤 자문기구를 만든 모양인데.. 통일미래기획위원회이라고 하는군요.. 

 

통일미래기획위원회가 맡아야 할 역활은 통일정책 개발과 통일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담당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위원장으로 위촉된 인물이 문제군요..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입니다..

위원장을 맡은 김 교수는 이명박정부의 대통령 통일비서관과 외교통상부 인권대사를 지냈다.

박근혜정부 시절 국정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교과서에 임시정부 수립일이 아닌 남한 단독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절로 기재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2018년 대법원이 일본제철 및 미쓰비시중공업이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하자 김 교수는 “반일 종족주의”라고 비판했다.

2019년 극우 사학자 이영훈 교수 등이 펴낸 ‘반일종족주의’ 북콘서트에 참석해 책을 옹호하며 “이 책에서도 얘기하는 것처럼 일제 시기 강제징용과 관련, 한국 대법원이 내린 판결문을 보게 되면, 반일 종족주의적 사고에 사로잡혀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의 법관들이 썼다고 보기 어려운 판결문”, “대법원이 3권분립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등 주장을 펴며 ‘극일’(克日)을 “반일선동”으로 규정했다.

뉴라이트 사관을 가진 인물입니다. 건국절을 주장하고.. 반일종족주의를 옹호하며..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배상판결에 비난을 한 교수입니다.

 

이런 인물이 통일정책 개발과 통일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을 담당하는 자문기구의 수장이 됩니다..

 

윤석열 정부는.. 통일부는..대한민국의 통일을 할 상대는 북한이 아니라 일본인가 봅니다.

 

사실.. 대한민국의 통일의 대상은 북한입니다. 헌법으로도 북한주민은 대한민국 국민으로도 명기되어 있죠.. 동족상잔의 비극이 벌어졌지만..그래도 통일의 대상이 되고..통일부가 만들어진 이유도 북한과의 통일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함을 목적일 겁니다. 흡수통일을 하든.. 무력통일을 하든..

 

근데.. 일본을 옹호하는... 일제강점기를 부정하는.. 건국절 주장에..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보상을 부정하는.. 뉴라이트 사관을 가진 이가 다른곳도 아니고 통일부 자문위의 위원장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북한과의 통일을 할 생각이 없고.. 그냥 일본에 흡수통일을 원하는거 아닌가 조심스레 의심합니다..

 

뉴라이트 친일인사가 통일부 자문위원장이니.. 그 기구 참 잘도 돌아가겠군요.. 통일의 대상은 북한과의 통일이 아닌.. 일본과의 합병을 의미할것 같으니...

 

뭐 대통령실은 당연한 결정이라 생각할 겁니다.. 애초 대통령실에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상당수 있으니...

 

[세상논란거리/정치] - '윤석열 대통령실' 핵심에 뉴라이트 출신들.."국민과 소통"은 '뉴라이트'와?

[세상논란거리/정치] - 윤 대통령, ‘뉴라이트 논란’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임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