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北 경비정, 中어선 쫓아 NLL 침범…해군 경고사격에 돌아가

by 체커 2023. 4.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북한 경비정이 중국 어선을 쫓아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해군 경고사격에 퇴각했다. 이 과정에서 해군 고속정이 중국 어선과 충돌하는 일이 벌어져 장병 몇 명이 부상을 입었다.

1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11시께 북한 경비정 1척이 백령도 동북방 NLL을 침범했다. 이 경비정은 먼저 NLL을 침범한 중국 어선의 뒤를 따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 해군 참수리급 고속정이 접근해서 북한 경비정을 향해 작전행 절차에 따라 경고 방송과 경고 통신을 시도했다. 북한 경비정이 반응하지 않아 기관포로 10발의 경고사격을 발사했다. 이후 경비정은 NLL 이북으로 퇴각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 고속정이 중국 어선과 충돌해 장병 몇 명이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 현재 수도통합병원으로 이동돼 치료 중이다.

당시 NLL 일대 시정이 100∼200m 수준으로 짧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해 인근 해상에 중국 꽃게잡이 어선이 조업을 하고 있던 상황이라 북한 어선이 단속하는 과정에서 NLL을 넘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일각에서는 북한이 지난 7일부터 군 통신선 통화에 응답하지 않고 13일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쏘는 전략적 도발을 감행하는 등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점을 들어, 서해 NLL 일대에서 군의 경계 태세를 떠보면서 국지도발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반응형

북한의 경비정이 한국 영해를 침범했습니다. 

 

의도적 도발 아닌가 싶을 수도 있을텐데.. 북한쪽에 중국 어선이 침범해서 그걸 북한 경비정이 쫓다가.. 한국 영해로 넘어온 듯 합니다.

 

중국 어선은 이런식으로 자신들을 단속하는 한국 해군과 해경.. 그리고 북한군에 대해 회피했었습니다. 한국이 단속하면 북한쪽으로 도망가서 결국 못잡는 사례.. 꽤 있었으니까요.

 

이번에는 북한도 단속하기에.. 한국으로 넘어오면 회피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한국 영해까지 침범했다 잡힌거 아닐까 합니다.

 

즉... 도발이니 뭐니.. 그런 걱정이 들 정도의 사례는 아니죠..

 

그리고.. 그 악질적인 중국어선을 이젠 북한도 단속하고 있다는 걸 알았으니.. 한반도 어족자원 고갈 우려는 다소 줄어든 듯 보이네요.. 몇몇 어류는 한국과 북한을 넘나들며 이동하기에... 북한에서 어족자원이 고갈되면 한국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니..

 

다만.. 위의 보도내용중에 침범을 한 중국 어선을 나포했다는 내용 자체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보도를 통해 한국의 고속정이나.. 중국 어선이나.. 안전상 문제가 없단 보도가 있어서 나포는 하긴 했고.. 그 과정에 고속정과 어선의 충돌로 부상자는 발생한듯 하네요..

 

이번 사례는 한국 해군이 적절히 잘 대응했다 생각합니다. 비록 북한에게 쫓겨 내려오는 중국어선이나.. 그걸 쫓는 북한 고속정이나.. 그냥 바라보고 아무것도 안했다면.. 아마 크게 욕먹었을테죠..

 

이번 사례가 나중에 북한에게 억지 빌미를 줄지도 모르겠지만.. 이번 사례에 대해 대응한 한국 해군에 대해 비난하는 이들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