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양낙규의 Defence Club]실시간 소통 안되는 한미 전투기

by 체커 2023. 4.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한국과 미국 전투기가 전시상황에 필요한 작전정보 소통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한미 공중연합훈련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 버전이 서로 달라 성능개량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8일 군에 따르면 한미가 전날부터 시작된 공중연합훈련에 투입하는 대표적인 주력 전투기는 F-16 전투기이다. 한미가 같이 사용하는 동일 기종이지만 적ㆍ아군을 구분해 정보를 공유하는 피아식별장비의 버전은 서로 다르다.

미국은 지난 2020년부터 피아식별장비 버전인 모드-4(Mode-4)를 모드-5로 교체하기로 했다. 모드-4는 보안성과 전자기기의 성능을 방해하는 재밍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미측은 2010년 한미 지휘통제 상호운용성 위원회를 통해 우리 군에게도 통보했다. 하지만 합동참모본부는 이를 묵과하다 2014년 감사원이 지적을 받고 나서 성능개량을 추진했다.

 

합참은 피아식별장비 도입사업이 늦어지면서 미측에 주한미군의 전투기 모드-5 전환 일정을 지난해까지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미측은 올해부터 모드-5를 장착한 F-16 전투기를 주한미군에 배치하기 시작했고, 지난 12일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피아식별장치 등을 성능 개량한 F-16 전투기 1호기가 전북 군산기지에 도착했다. 주한미군은 40여대의 F-16 성능개량도 올해 안에 마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우리 공군의 KF-16 전투기는 130여대 중 고작 30대만 성능개량을 했다. 나머지 전투기는 2025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술데이터링크인 Link-16도 문제다. Link-16은 전투기의 적군 탐지, 공격 목표 지정, 교전 명령 등을 영상·사진으로 실시간 공유하는 장치다. 미군은 F-16 전투기의 Link-16 성능개량도 올해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반면, 우리 공군은 Link-16 구버전을 2025년까지 사용할 예정이다.

군은 KF-16 전투기의 성능개량이 늦어져도 중앙방공통제소(MCRC)를 통해 소통하기 때문에 연합훈련에는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미간 연합훈련 때 비행편대 간 데이터나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지 못한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피아식별장치는 전투기뿐만 아니라 함정, 방공유도탄 등 101개에 달하는 무기체계에도 필요하다”면서 “우리 군의 성능개량을 서두르지 않으면 연합훈련 때 한미간에 정보공유가 막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반응형

전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정보일 겁니다.

 

적과 아군이 구별되게 배치되서 서로 공격을 주고 받는다면 모를까.. 뒤엉키는 전쟁터라면.. 병사들은 누가 적군이고 아군인지 구별을 해서 아군이면 돕고.. 적군이면 공격해야 하죠..

 

지상과 해양에선 눈으로 확인을 한다 하지만..공중에선 눈으로 확인하는게 거의 불가능 하고..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서로간 적인지 아군인지 확인할려면 통신등을 하거나 하는데.. 그걸 돕는게 피아식별장치 아닐까 하죠..

 

근데 이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군이 오인공격을 하는 상황이 벌어질게 뻔합니다..

 

현재 한국군과 미군이 그렇다고 합니다.. 장비는 같은데 버전 차이가 있어서..

 

그럼 생각하죠.. 원인은 알았으니.. 왜 안고쳤냐.. 누가 잘못이냐..

 

보도내용을 보니.. 파악은 했지만 묵과했다고 하네요.. 2010년.. 미군이 버전을 올렸다고 통보를 했는데.. 합참에서 묵과했다고.. 이명박 정권때네요..

 

그러다.. 2014년 감사원 지적을 받고 그제서야 성능개량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합니다.. 박근혜 정권때군요..

 

그럼 박근혜 정권 이후 문재인 정권에선 뭐했나 싶은데...

하지만 우리 공군의 KF-16 전투기는 130여대 중 고작 30대만 성능개량을 했다. 나머지 전투기는 2025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술데이터링크인 Link-16도 문제다. Link-16은 전투기의 적군 탐지, 공격 목표 지정, 교전 명령 등을 영상·사진으로 실시간 공유하는 장치다. 미군은 F-16 전투기의 Link-16 성능개량도 올해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반면, 우리 공군은 Link-16 구버전을 2025년까지 사용할 예정이다.

진행중이었네요... 2025년에나 대부분 개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확정도 아니군요..

 

차라리..2010년... 통보를 받고 바로 시작을 했었다면.. 이미 종료되었을 사안입니다. 귀찮은건지.. 묵과하며 미루다 결국 이런 상황까지 벌어졌네요.. 당시 묵과했던 합참 관계자들.. 반성이나 좀 하고 있을련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