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부처님오신날 '사흘' 연휴에 "왜 4일?"…또 번진 '문해력' 논란

by 체커 2023. 5.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부처님오신날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 연휴가 생긴 가운데, '사흘'이란 단어를 두고 또 문해력 논란이 일었다.

지난 2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반복되는 사흘 대참사'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한 언론사의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갈무리한 사진이 담겼다.

사진을 보면 한 누리꾼이 "사흘이 아니고 삼일 아니냐? 5월 27~29일이면 27, 28, 29일인데 내가 잘못 계산한 건가"라고 적었다.

이날 인사혁신처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안(대통령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부처님오신날과 성탄절에도 대체공휴일이 확대·적용된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매체에서는 '5월 27일~29일 사흘 연휴'라는 제목과 함께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해당 누리꾼은 기사 제목의 사흘을 잘못 알고 댓글을 남긴 것으로 보인다.

사흘은 3일째 되는 날을, 나흘은 4일째 되는 날을 뜻한다. 그런데 '사흘'을 '4일'로 오해하는 이들이 등장하면서 문해력 논란이 왕왕 발생하고 있다.

2020년 광복절도 연휴가 되면서 '사흘간 황금연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일부 누리꾼들이 "3일을 왜 사흘이라고 하냐, 사흘은 4일 아니냐"며 항의해 논란이 인 바 있다.

지난해에는 '심심한 사과'라는 표현을 두고 문해력 논란이 일었었다. '심심하다'(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고 간절하다)의 뜻을 '지루하다'는 동음이의어로 잘못 이해하면서다.

누리꾼들은 잊을 만하면 불거지는 문해력 논란에 한숨을 내쉬었다. 이들은 "쓰기 전에 검색 좀 해보지", "헷갈리지 않게 삼흘로 바꾸자", "이 정도면 일부러 그러는 것" 등 댓글을 남겼다.

박효주 기자 app@mt.co.kr


반응형

그냥 피식 웃죠.. 뭘...

 

아직도 혼동하는 이들이 있다는 걸 보면.. 외국어.. 영어를 가르치기보단 국어부터 제대로 가르쳐야 하겠다는 생각부터 합니다.

 

네이버에 관련해서 괜찮은 댓글이 있더군요.. 혼동되면 이런 댓글 보면 캡쳐해서 가지고 있는게 좋을듯 싶네요. 

 

말을 줄여서 하는 요즘세대에서 저런 혼동을 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인이라면 한국어에 대해 좀 더 알고 난 뒤에 말을 줄이든 뭐든 하라고 전하고 싶네요.. 뭐든.. 기초는 알아야 응용을 하더라도 제대로 응용을 할 수 있다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