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오염수 대신 오염처리수로 써야" 급물살‥野 "도쿄전력 대변하나"

by 체커 2023. 5.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발 오염수에 대해 "오염 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다"고 말했습니다.

당내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다 검증해서 국제법적으로 기준치 이내에 들어온 물을 바깥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거"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성일종/국민의힘 의원(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이게 후쿠시마에 있는 원전이 쓰나미에 의해서 잠긴 거잖아요. 그래서 거기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가 나오지요. 그런데 그 오염수를 모았다가 여기에다가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고 하는 다핵종을 걸러내는 기기가 있습니다. 이 기기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검증을 했고 전 세계 IAEA가 주축이 돼서 다핵종들이 걸러지는지 안 걸러지는지 지금 다 검증하고 시험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에서 다 검증해서 국제법적으로 기준치 이내에 들어왔었을 때 그 물을 바깥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바깥으로 방류하는 물에 대해서는 일단 처리해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염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 의원은 "과학의 영역을 정치의 오염된 영역으로 끌어들였던 나쁜 선례들이 있다"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의혹들이 이른바 광우병 괴담과 같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는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라는 공식 용어를 '처리수'로 바꾸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오염된 물을 방사성 핵종을 제거한 상태로 처리해 바다에 내보낸다며 '처리수'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 러시아, 북한 등 주변국들은 정부 차원에서 '오염수'라는 용어를 사용해왔고, 특히 중국과 북한은 '핵 오염수'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SNS에 글을 올려 "북한에서 날아오는 것은 아무리 발사체로 이름을 바꾸려고 해도 국민들은 그것이 미사일임을 알았다"며, "일본이 방류하는 것의 이름을 무엇으로 바꾸더라도 국민의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꾸는 것은 일본의 이익에 부합하는 결정"이라며 "우리 국민은 불안해하는데 일본 정부만 환영하면 그만이냐"고 지적했습니다.

같은 당 양이원영 의원은 SNS에 글을 올려 "동경전력 대변인 역할 하는 국민의힘 의원님들, 중국이 '후쿠시마 오염수 무해하다면서 왜 농업·공업용수로 안 쓰냐'고 한 질문에 답변해 보라"고 비판했습니다.

곽동건 기자(kwak@mbc.co.kr)


반응형

국민의힘 성일종의원이 일본과 도쿄전력을 대변해주네요..

[성일종/국민의힘 의원(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이게 후쿠시마에 있는 원전이 쓰나미에 의해서 잠긴 거잖아요. 그래서 거기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가 나오지요. 그런데 그 오염수를 모았다가 여기에다가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라고 하는 다핵종을 걸러내는 기기가 있습니다. 이 기기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검증을 했고 전 세계 IAEA가 주축이 돼서 다핵종들이 걸러지는지 안 걸러지는지 지금 다 검증하고 시험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에서 다 검증해서 국제법적으로 기준치 이내에 들어왔었을 때 그 물을 바깥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바깥으로 방류하는 물에 대해서는 일단 처리해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염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확히.. 저 말은 일본에서 하는 주장과 일치합니다. 알프스라 해서 다핵종 제거장치를 통해 제거를 하기에 처리수라 해야 하는게 맞다는 주장...

 

[세상논란거리/국제] -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코앞인데, 감시대상 물질 대폭 축소하나?

 

하지만.. 일본은 그들이 믿는 처리시설에 대한 믿음이 좀 적어서인지.. 감시대상 물질도 축소하는 그들입니다.

 

완벽히 처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에서 주장하는.. 하다못해 공업용수로라도 쓰는게 더 나은거 아닌가 싶죠..

 

그럼에도 성일종의원은 일본과 도쿄전력을 대변하는 말을 했습니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이에 동조하는가 싶은데.. 친윤계는 아마 대부분 동조하지 않을까 싶고.. 그런 친윤계가 장악한 국민의힘은 일본정당이라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