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尹 ‘1주년 다큐’ 예산 文의 6배...지지율 하락에 홍보 총력?

by 체커 2023. 5.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다큐 2편에 4068만원…文은 730만원
역대 정부 대비 규모·비용 대폭 증가
尹 정부 홍보예산, 전년비 17% 증가
내용도 중복… 2편 제작 불필요 지적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두 편을 제작하기 위해 4000만원 가량의 비용을 투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역대 정부와 비교했을 때 1주년 다큐멘터리가 1·2편 나뉘어 제작되는 게 이례적인 데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 비해 ‘6배’ 수준의 비용이 투입돼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신문이 9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을 통해 단독 입수한 한국정책방송(KTV)의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특집 영상물 제작기획안’을 보면, 정부는 오는 5월 10일 방영을 목표로 집권 1년 맞이 2부작 다큐멘터리를 준비 중이다. 각각 30분, 40분짜리로 제작되며 이를 위해 총 4068만 2000원의 제작비용이 투입됐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역대 정부에서도 매번 추진돼온 것이지만 통상 기준에 비춰봤을 때 프로그램의 규모와 비용이 대폭 늘었다.

‘역대 정부 출범 1년 특집 다큐멘터리’ 제작 관련 KTV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 당시에는 다큐멘터리가 ‘1편’씩 제작됐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50분짜리, 문재인 정부는 40분짜리 영상을 만들었다. 소요 예산을 봐도 박근혜 정부는 1770만원이었고, 이명박 정부, 문재인 정부는 각각 730만원, 670만원에 불과했다. 윤석열 정부가 들인 비용은 박근혜 정부와 비교해도 2배 이상 차이가 났고, 문재인 정부에 비하면 6배 수준이었다.

 

이에 윤석열 정부가 최근의 지지율 하락 추세를 만회하고자 홍보 분야 지출을 과도하게 늘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앞서 정부는 올해 예산 편성 당시에도 ‘정부·정책 홍보예산’을 전년 대비 20% 가까이 늘리기도 했다. 지난해 작성된 문화체육관광부의 ‘2023년도 예산 사업설명자료’에 따르면, 올해 ‘정책홍보 및 분석지원’ 사업예산은 40억 8100만원으로 지난해 대비 17.1% 증가했다. 문체부의 올해 전체 예산안은 전년 대비 9.3% 감소했지만, 홍보 예산만큼은 이와 반대 흐름을 보인 셈이다.

내용 면에서도 1·2편에 중복되는 부분이 존재해 두 편 제작이 불필요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자유, 그리고 공정’이라는 제목의 1부에는 현 정부의 국정철학인 ‘자유’와 ‘연대’, ‘시장경제’ 관련 내용이 담겼다. 2부는 ‘나는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윤석열 정부의 외교 기조인 ‘가치연대’, 한미 동맹, 아랍에미리트(UAE) 투자 유치 등을 다뤘다. 자유·연대·시장경제 등 공통의 주제들이 2개의 제작물을 관통하고 있는데 역대 정부들과 달리 영상을 나눌 필요가 있었냐는 지적이다.

 

해당 다큐멘터리의 기획 의도에는 ‘지난 1년간 추진된 윤석열 정부 주요 정책에 대한 이해도 제고’, ‘국정철학·외교 안보·경제 분야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성과 및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 전달’, ‘출범 1주년을 맞아 사전 붐업 조성’ 등이 적시됐다.

김가현 기자


반응형

얼마전.. 문재인입니다.. 라는 영화가 개봉되었다고 하네요.. 다큐멘터리 영화라고 하던데...

 

이를 두고 보수진영에서 꽤나 비난을 했습니다. 잊혀지고 싶다 하면서.. 영화만들어 돈벌고 싶었느냐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윤석열 정권에서 출범 1년이 되어 다큐멘터리를 만든다고 하네요.. 2편이나.. 

 

물론 이전 정권에서도 만들었다 합니다. 1편.. 그리고 그다지 길지는 않다고 하네요..

 

근데.. 윤석열 정권에선 2편을 만든다고 합니다. 2편을 만드니 당연히 제작비도 역대 정권보다 더 많이 들어갈테고요..

 

역대 정권이 만들었으니.. 만들지 마라 하진 못할겁니다. 근데 이전 정권보다 과한건 비난이 될 수 밖에 없을듯 싶네요.

 

비용도 바로 전 정권인 문재인 정권때보다 6배... 물가상승률을 고려해도 너무 오른건 눈에 띌만 합니다.

 

거기다.. 역대 정권은 출범하고 한동안 지지율이 꽤 높았었지만.. 윤석열 정권은 출범한 뒤.. 역대 정권보다 낮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런 보도가 나오면.. 그 다큐멘터리가 나오면... 아무래도 해가 되지 득될건 없어 보이네요..

 

더욱이..

 

참고뉴스 : 尹대통령 “자화자찬 취임 1주년 안 돼”…기자단과 ‘깜짝 오찬’

 

자화자찬 취임 1주년은 안된다 하더만.. 그 말은 그냥 요식행위였나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