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안전성 증명에 '원전 물' 마신 日 공무원…韓 오늘 결론은

by 체커 2023. 5.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2011년10월 31일 일본 도쿄전력에서 소노다 야스히로 내각 정무차관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5ㆍ6호기 원자로 옆 샘물에서 떠온 물을 마시고 있다.

한일 양국 당국자들이 일본 측의 방류가 임박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우리측 시찰 활동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2차 회의를 17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오염수의 안전성이 불분명하다며 일본 측에 "식수로 사용하라"며 방류 반대 의견을 제기한 가운데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는 "내 앞에 희석되지 않은 후쿠시마 물 1리터가 있다면 바로 마실 수 있다"며 안전성을 자신했다.

2011년 일본 도쿄전력에서 열린 회견에서 소노다 야스히로 내각 정무차관이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5·6호기 원자로 옆 샘물에서 떠온 물을 직접 마신 적도 있다. 원자로에서 나온 방사성 물질이 정화를 통해 안전해졌음을 증명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다만 당시 외신에서는 소노다 차관의 긴장된 표정이나 미세한 손떨림 등을 '심적 불안의 근거'인듯 묘사했다.

'오염수 음용' 논란 와중에 우리 시찰단이 국민이 안심할 수준의 자료를 확보 가능할지가 관건이다.


12시간 마라톤 회의 끝 2차 회의…22~24일 나흘 활동 유력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한일 양측이 세부 사항을 조율 중인 2차 실무회의의 개최일은 이날이 유력시된다. 오염수 안전성과 관련해 얼마나 구체적인 확인 절차가 포함될지 주목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일 간 국장급 회의는 지난주 금요일에 한 12시간에 걸쳐서 개최된 바 있다"라며 "그 후속 회의로서 이번 주 중에 양국 간 국장급 이하 실무선급에서 화상회의로 개최될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 12일 열린 '12시간 마라톤 회의'는 양국 국장급 회의였다. 이번에는 국장급 아래 심의관급 회의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임 대변인은 "날짜는 현재 조율 중이고 이번 주 중에 조만간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일본 측은 1차 회의 당시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를 정화하는 장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나 해저터널 등 오염수 해양 방류 시설을 직접 봐야겠다는 우리 측 요구를 받고 확답은 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찰 일정은 출입국 절차를 포함해 22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이 유력시된다.


6월 IAEA 최종 결론 나오면 日 방류

 

이번 시찰단 활동에 시료 채취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오염수 정화시설과 방류 전체 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게 우리 측 목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시점은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최종 보고서가 나온 직후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6월 방류설이 거론된다. IAEA의 원전 오염수 검증 TF(태스크포스)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가 포함돼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음용수 내 삼중수소의 농도를 리터당 1만 베크렐(Bq)로 정해놓고 있으며 일본 정부가 목표로한 오염수 내 삼중수소 농도는 리터당 1500Bq다. 일본 측이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부르며 안전성을 부각해 왔던 이유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15일 초청한 기자 간담회에서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는 오염수를 직접 마실 수도 있다며 일본 측의 방류 이유에 대해서는 "가장 쉬운 방법이고 비용이 가장 적게 들기 때문"이라고 했다.

다만 일각에선 삼중수소의 장기 축적이나 먹이사슬을 통한 영향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반응형

곧 있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여러 국가에서 우려를 표하고 반대를 하고 있긴 한데... 한국은.. 일단 윤석열 대통령은 부정적이진 않죠.. IAEA의 기준에 맞으면 방류해도 된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이는데..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에서 조직된 시찰단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으로 가서 확인한다고 하는데.. 얼마나 자세하게 검증할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크죠..

 

그런 상황에서 언론사가 보도를 냈는데.. 왜 하필..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옆.. 샘물을 퍼다가 정화시킨 물을 마시는 걸 언급했나 모르겠습니다..

 

왜냐.. 저 문제의 물을 마셨던 소노다 야스히로 내각 정무차관이.. 현재 근황이 알려지지 않은.. 실종상태이기 때문입니다. 

https://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144482

 

[영상] 후쿠시마산 오염수 벌컥벌컥 그 후 실종된 일본인 ?? 무슨일이?? - 성지수 - 톱스타뉴스

..

www.topstarnews.net

아직 제대로 밝혀진건 없기에... 실종상태라 한 것이지.. 언론사가 직접 소노다 야스히로 내각 정무차관을 찾아가 상태를 확인하면 확실해지겠죠..

 

그리고.. 당시 안전하다며.. 후쿠시마현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먹은 일본 방송캐스터가.. 정작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는다는 내용도 알려져 있습니다. 저 급성 림프수성 백혈병의 발병원인중 하나가 하필 전리 방사선입니다. 피폭되었다는 의미가 되죠..

 

즉.. 안전하다 물을 마신 이가 현재 실종된 상태라는 건 언론사 보도내용에 없습니다. 

 

얼마전.. 외국의 어떤 이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알프스.. 다핵종처리장치로 처리된 물은 안전하며.. 눈앞에 있다면 마실 수 있다 주장했는데.. 많은 이들은 말합니다. 말로만 하지 말고 마시라고...

 

그리고 정작 마신 인물은 실종상태에.. 농산물을 먹은 이는 혈액암에 걸려 치료를 받고... 

 

그런 사례가 있으니 과연 안전한게 맞냐 의구심을 떨칠 수 없죠.. 그런데 별거아니라는 듯한.. 안전하다는 듯한 보도를 한국의 언론사가 내고 있으니... 뭐 개인적 느낌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언론사는 언급했다면 이후 그사람의 근황을 전하며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았나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