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김어준은 나가 `억대` 버는데 남은 TBS 직원들 고통의 나날…소환·제재 계속

by 체커 2023. 6.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김어준 그림자’에 발목잡힌 TBS
김어준·신장식 프로그램, 폐지후에도 매주 방심위 심의 안건 대기
TBS, 쇄신안과 자구노력에도 김어준 등 남긴 허물 쌓여 ‘골치’

 

"문제의 핵심인 김어준 씨는 유튜브로 몇억씩 버는데, 스태프는 고생하고 있으니 안타깝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김우석 위원)

논란의 중심에 섰던 간판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폐지한 TBS가 최근 시사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등 대대적인 내부 개혁에 나섰지만, 내부 구성원들은 그동안 해당 프로그램이 남기고 간 그림자의 멍에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채 구속받고 있다.

과거 프로그램을 진행할 당시 김어준 씨가 마구 쏟아낸 허위 사실과 정치적 언사 들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지금까지도 당국의 제재를 계속 받거나 소환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정작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는 별 불이익이 없는데, 남겨진 TBS 구성원들만 애꿎게 고통을 겪는 모양새다.

25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따르면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신장식의 신장개업'은 지난해 12월 31일 폐지됐다. 하지만 올해 1월 1일부터 이날까지 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매주 심의 안건에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35건, '신장식의 신장개업'은 11건이며 주로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상 공정성과 객관성 조항 위반으로 민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여당 추천 위원들이 적극 편파 보도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행정지도 또는 법정 제재 결정이 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TBS로서는 이미 사라진 진행자와 프로그램으로 인해 계속 행정지도나 법정 제재를 받아야 하는 처지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된다.

방심위 회의도 김어준의 그림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매번 '김어준의 뉴스공장'만 놓고 여야 간 공방을 벌여, '김어준 회의'로 전락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심의 내용과 과정도 오랫동안 매번 쳇바퀴여서 비효율 행정과 정치적 소모전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과 검찰 수사에 대한 일방적 비판, 이태원 참사 등 주요 사회적 이슈 관련 허위 보도에 대한 지적, 서울시의 TBS 예산 삭감에 대해 자사 입장만 보도했다는 지적 등 다양하지만 안건의 핵심은 결국 '편파성'이다.

여당 측 위원인 황우석·김우석 위원은 매주 심의 때마다 "공영방송이 허위 내용을 편파 보도하는 것은 전파 사유화"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맞서 야당 측 위원인 김유진·옥시찬 위원은 "언론의 정당한 비판"이라고 반박하는 구도가 '무한 반복'되는 양상이다.

물론 여야 위원들도 폐지된 프로그램을 심의하는 데 대한 비효율이나 피로감에는 공감한다. 김우석 위원은 지난 5월 16일 열린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회의 때마다 불려 나오는 TBS 제작진에게 "문제의 핵심인 김어준 씨는 유튜브로 몇억씩 버는데 스태프가 고생하니 안타깝다"는 말을 건네기도 했다.

TBS는 지난 12일 정치적 편파 논란을 사과하면서 '인력 20% 감축', '대표 업무추진비 삭감', '임직원 정치활동 금지', '법정 제재 받은 인물 출연 규제'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뒤늦은 '반성'에 방심위 심의를 피해갈 순 없었다.

지난 문재인 정권에서 간판 프로그램과 그 진행자들이 이젠 회사의 발목을 잡는 상황은 최근 예산 관련 고충에서도 드러난다.

정태익 TBS 대표는 최근 서울시의회 추가경정예산 심사에서 여당이 더 강도 높은 혁신안 없이 삭감된 예산을 복구해줄 수 없다고 하자 "그러면 더 어떻게 하란 말이냐"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추경안은 결국 잠정 보류됐다.

앞으로도 방심위에는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신장식의 신장개업' 관련 안건들이 계속 올라오게 된다. 떠난 이들이 남기고 간 허물이 계속 TBS에 족쇄가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자명하다.

방심위 관계자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민원이나 모니터링을 통해 올라오는 안건들은 다 심사해야 한다"며 "현재 정치 지형을 고려하면 안건을 합쳐서 축소하거나 (민원 취하 등에 대해) 합의하는 등 결단을 내리기도 어려운 상황인 듯하다"고 했다. 

 

김대성기자 kdsung@dt.co.kr


반응형

참 이해하기가 힘든 사례 같죠..

 

방심위에서.. TBS의 뉴스공장과 신장개업.. 두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가 진행중이라 합니다. 민원이 제기된 것이죠..

 

그런데.. 이미 알려져 있듯이.. 두 프로그램.. 폐지된지 꽤 되었습니다. 진행자는 다른 곳으로 갔죠..특히 김어준씨는 유튜브로 가서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는데... 수익이 꽤 많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문제가 된 두 프로그램은 폐지가 되었고.. 진행자도 이미 방송국을 나갔는데.. 아직도 심의중이라 하고..방송국은 정상화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뭘까 싶죠..

 

처벌을 결정해서 내릴려 해도.. 그 처벌을 받을 이는 이미 없습니다. 비슷한 사례가 있죠.. 공무원에 대해 처벌을 내릴려 했는데.. 퇴직을 이미 했다면.. 더이상 처벌을 내릴 수 없어 그냥 각하가 되는 사례.. 

 

이번 사례도.. 민원인에게 해당 프로그램이 폐지되어 민원 요구대로 시정조치가 불가능하다는 통보를 전달하면 그만 아닐까 싶죠.

 

근데 아직도 민원을 처리한다 합니다. 처벌이나 수정을 요구한다 한들.. 해당 방송국에는 그걸 받아들일 진행자는 이미 없는데 말이죠.

 

시정조치를 받았다고.. 다른 방송국이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 찾아서 시정하라 요구하면 받아들여질까요? 뭔 헛소리냐 반박하지 않을까요? 이미 그 방송국에서 나왔다고.... 지금 운영중인 프로그램에서 그 요구를 받아들이겠냐고..

 

그럼에도..방심위로부터 제재를 받고.. 서울시의회에서 예산도 못받고 정상화가 되지 못하는 TBS입니다. 자구책까지 발표했음에도 돈안주는 서울시의회죠..국민의힘 소속 시의원이 다수당인...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보수쪽에서.. 원하는대로 프로그램 폐지하고.. 진행자 나가게 만들었으면.. 책임지고 정상화를 하게 만드는게 도리 아닐까 합니다. 근데 나갔음에도 뭔 여러 꼬투리 잡아 괴롭히는 걸 보면... 오세훈 시장이나.. 서울시나.. 서울시의회나.. 방심위나.. 뭔가 기질이 있는건가 의심이 드네요.. 

 

아 보수진영도 마찬가지겠군요.. 물론 보수진영 사람들 대부분이 지금도 TBS를 비난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민원인도 마찬가지겠고요.. 그냥 관심을 끊지 않았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