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세월아 네월아’ 고속도로 1차로 쭉 달렸다간 과태료 폭탄

by 체커 2023. 6.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두 번째 키워드는 '1차로'입니다.

경찰이 고속도로 1차로를 계속 달리는 차량에 대해 단속에 나서겠다고 밝혔죠.

우회전 단속 때와는 사뭇 다른 반응입니다.

'왜 이제서야 하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 차선입니다.

추월할 때만 잠깐 들어왔다 나가야 하고, 그 외엔 비워둬야 합니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았던 게 사실이죠.

한 누리꾼이 올린 영상을 보면, 계속 1차로로 달리는 차량 때문에 뒤 차량들이 결국 다른 차로를 이용해 추월을 합니다.

구급차한테도 비켜주지 않는 1차로 차량 영상은 공분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지정차로 위반 건수는 지난해, 2년 전보다 6천 건 늘어난 5만4천 건에 달했습니다.

경찰은 1차로 정속 주행이 차량 흐름을 방해하고 무리한 추월을 유도해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며, 한 달간은 계도 기간을 가진 뒤 다음달 21일부턴집중 단속한다는 계획입니다.

적발되면 승용차는 5만 원, 승합차는 6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반응형

230623(조간용) 고속도로 1차로는 비워두세요(교통).pdf
0.25MB

앞으로..고속도로에서 추월 목적이 아닌.. 정속주행으로 1차로를 이용할 경우.. 범칙금 및 벌금이 부과됩니다. 경찰도 집중단속하겠다 밝힌 상황.. 이로서 고속도로에서 1차선에서 정속주행을 하는 이들은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뭐 물론 그래도 지키지 않고 나 편하자고 1차로에서 정속주행하는 이들이 나오긴 할테지만.. 그래도 단속을 한다고 하니.. 기대는 되는군요.

 

고속도로에서.. 편도 3차선 이상에선 1차로는 항시 비워둬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안쪽에 있는 차선이 1차로죠.. 

 

고속도로중에는 1차로 지점에 버스전용차선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버스전용차선이 적용되는 때는 해당 차선은 1차로가 되는게 아닌.. 버스전용차로가 되고.. 2차로 부분이 1차로로서 적용됩니다. 만약 버스전용차선 적용이 안되는 때는 당연히 가장 안쪽 차선이 1차로서 추월차선 적용을 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