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양평고속도로 백지화, 국토부서 알아서 할 문제"

by 체커 2023. 7.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통령실이 9일 더불어민주당 등이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 관련 논란에 "기본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알아서 해야 하는 문제"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데 원희룡 장관이 백지화했다. 대통령실 입장이나 원 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게 있나'란 질문에 "지금도 논의는 국토부와 여야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 문제와 관련해 야당이 조금 정치적인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에 대통령실의 입장이 간접적으로 나간 것은 있지만 원래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이 문제는 국토부에서 다룰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평군민들의 목소리도 이제 전달이 됐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여야 당 차원에서 문제가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거기서 새로운 어떤 상황, 어떻게 될지 그 부분도 여야가 논의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입장은 여야간 정쟁에 굳이 말려들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어떤 입장을 내든 대통령실이 사업에 개입한다는 인상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다. 전국에 사업이 추진·진행 중인 고속도로 등 인프라 사업이 워낙 많기 때문에 대통령이 그것을 일일이 재가하지 않는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더욱이 원 장관은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이번 백지화 결정이 윤석열 대통령과 상의하지 않은 독자적 결정이라고 여러 차례 밝혔다. 주무 장관이 이같이 밝힌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별도의 입장을 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반응형

논란이 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계획..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엎었죠.. 백지화 말이죠..

 

원인이 된 건.. 최근에 갑자기 변경된 안의 종점 부근에 대통령 영부인 일가가 사놓은 땅이 있다는 것 때문...

 

더욱이.. 처음 계획안이 나오고.. 이를 검토해서 최종안이 나오다가.. 갑자기 몇개월 전에 변경되었죠.. 그 땅에 연결되도록 안이 갑자기 변경된거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결국 원희룡 장관은 백지화를 선언했죠.. 다만 백지화가 아니라고 주장하긴 했습니다.

 

이에.. 이해당사자가 있는 대통령실의 입장이 나왔습니다. 국토부가 알아서 할 일이라는 겁니다. 관여하지 않겠다는 거죠..

 

잘한 결정이라 봅니다. 

 

이제 국토부가 알아서 수습해야 할 상황이 되었죠.. 원안대로 할건지.. 아님 논란이 된 수정안을 할 것인지.. 수정안을 하더라도 종점부분을 변경하던지.. 원안대로 하되.. 구간을 변경해서 양평군이 원하는 나들목... IC를 만들 것인지 말이죠..

 

중요한건.. 백지화 여부일 겁니다. 아예 정말로 무산되어버리면.. 파장이 클테니까요.. 그리고 그 후폭풍은 국토부가 온전히 다 감당해야 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