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모욕적"...프랑스 뉴스에 등장한 '불쾌한' 태극기

by 체커 2024. 1.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프랑스 국영방송 티에프원(TF1)의 뉴스전문 채널인 엘시아이(LCI)가 방송 화면에 태극문양이 잘못 새겨진 태극기를 띄워 빈축을 사고 있다.

LCI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언제든 전쟁 터질 수 있다’ 김정은과 북한의 위협이 우려된다”고 보도하며 태극기와 북한 인공기를 나란히 띄웠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 발언을 다루며 한반도 문제를 짚는 내용이었다.

이 가운데 남성 진행자 옆에 인공기와 함께 띄워진 태극기는 태극문양이 아닌 빨간 원으로 채워져 있었다. 이러한 화면은 약 18초간 계속 노출됐고, 약 2분 뒤 또다시 등장했다.

해당 영상은 LCI 유튜브 채널과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도 올라왔고, 하루가 지난 현재까지 12만 명이 시청했다.

사진=LCI 방송 캡처

이에 한국 누리꾼은 댓글로 “태극기 가운데 일본 국기를 연상시킬 수 있는 빨간 원이라니? 태극기의 하얀 바탕은 밝음과 순수,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한국 국민의 민족성을 의미하는 거다. 그 바탕에 한국을 침탈한 국가를 그려놓는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들도 “정말 불쾌하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안다면 이보다 모욕적인 ‘실수’는 없을 거다”, “이 실수가 뭘 연상시키는지 알고 내보낸 건가? 태극기에 붉은 동그라미라니 말도 안 되게 끔찍하다”,

“프랑스 국기에 나치 문양을 합성한 느낌”이라고 댓글을 남겼다.

현지인으로 보이는 누리꾼들 역시 “얼마나 큰 실수를 한 건지 아는가?”, “외교적으로 무례하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2022년에는 미국 NBC방송이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 소식을 전하면서 배경 화면에 태극기를 띄워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NBC는 누리꾼들의 지적에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에 올라온 관련 영상을 수정했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반응형

프랑스 국영방송 티에프원(TF1)의 뉴스전문 채널인 엘시아이(LCI)가 한국과 북한의 대치상황과 현재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양국의 국기를 노출시켰는데... 북한의 인공기는 제대로 올렸지만 한국의 태극기는 태극문양이 없고 일본의 국기인 빨간 원을 그려넣었네요.
 
해당 국가의 국기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은 것이니 이는 외교적 결례이고.. 방송사고입니다. 
 
지적이 나오자 해당 방송국은 수정된 영상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거 은근히 한국을 조롱한거 아닐까 싶죠. 
 
그도 그럴게.. 대통령실은 친일본성향의 뉴라이트 인사들이 비서관을 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역사관도 뉴라이트와 맥을 같이 하죠.
 
특히 매주 수요일 소녀상에선.. 정의연을 비난하며 가짜 위안부를 주장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일본에게 잘못했다 외쳤던 이도 있었는데.. 그들은 윤석열 정권을 지지하는 세력중 하나이죠..
 
거기다 외교를 봐도.. 친일본성향을 보이는 윤석열 정권이고요..
 
진보진영쪽에선 일본에 거의 먹히고 있으니 저런 왜곡된 국기가 외국까지 퍼진거 아니냐는 말도 나오는듯 하고요..
 
그런데.. 저 문제의 국기... 이전에 어딘가에서 올렸다가 비난이 나온 전례가 있더군요..
 
참고뉴스 : 현직 미대교수 '욱일승천태극기' 제작해 논란

 
보수진영을 비꼬기 위해 2013년 당시 한국내의 현직 미대교수가 합성한 태극기였습니다. 소위 애국보수를 비꼬는 용도였죠.. 그외 욱일승천기와 태극기를 합성한 그림도 있고.. 태극기와 미국 성조기를 합성한 그림도 있고.. 북한이 중국에게 합병되었고.. 독도가 일본으로 넘어간 극동아시아 지도를 올리기도 해.. 논란이 많았고요.
 
이런 합성물이 어떻게 프랑스의 언론사에게 넘어가 쓰여졌는지 의아한데... 그런데 현재 대한민국의 정권을 잡은 윤석열 정권을 생각하면.. 윤석열 정권의 몇몇 행적에서 일본과 딱 붙은 모습을 그전에 보여줘서 마냥 그리 웃고 넘어갈 일이 아닌듯 느껴집니다.. 저러다 정말로 저리 한국의 국기가 바뀌는거 아닐까 싶을정도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