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재개발 반대' 박지원, 총선 공보물에는 '딴판'

by 체커 2019. 1.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19대 총선 목포발전 10대 정책공약에 포함 
朴 "고층건물로 바뀐 2017년부터 반대" 해명

 

박지원 의원의 2012년 19대 총선 공보물. 목포 10대 정책공약에 서산온금지구 재개발 내용이 게재돼 있다./뉴스1 © News1

(목포=뉴스1) 박진규 기자 = 전남 목포 문화재구역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의 동반 검찰수사 주장으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목포 원도심 재개발 추진 여부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박 의원의 선거공보물에 관련 공약사항이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지원 선배의원께 엄중히 부탁드린다"며 "서산온금 지구에 3000세대의 고층아파트를 짓겠다며 난개발을 획책할 때 정종득 전 목포시장과 함께 다닌 사람이 누구였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어이없는 토건행정에 함께 한 사람이 박지원 의원이라는 것은 목포 시민들이 다 아는 사실인데 이제 와서 마치 토건행정을 반대했던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며 "재개발에 대한 입장은 서로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최소한 시류에 따라 입장이 바뀌지 않는 일관 된 모습, 자기 말에 책임지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여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일침했다.

이어 윤 대표는 <뉴스1>과 통화에서 "이제는 입장이 바뀌었는지 모르지만, 박 의원의 2012년 총선 공약에도 재개발이 들어 있고, 정 전 시장과 같이 추진하러 돌아다닌 것은 목포 시민들이 다 아는 사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박지원 의원의 2012년 19대 총선 공보물에서 원도심 정주여건 개선 및 상권 활성화 내용으로 서산온금지구 재개발 내용이 포함돼 있다./뉴스1 © News1 박진규 기자

이에 <뉴스1>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자료실에서 지난 2012년 19대 총선의 박지원 의원 선거공보물을 확인한 결과 실제 서산온금지구 재개발 내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로 목포 선거구에 출마한 박 의원의 책자형 선거공보 2페이지 인사말에서는 '목포와 서남권 발전을 위한 중앙정부 예산 7303억원을 확보했다'며 '목포대교 건설, 목포신항과 북항개발, 구 중앙공설시장의 31층 트윈스타, 대성동 재개발, 용해지구·백련마을·서삼온금지구 택지개발, 목포항 기후변화대응시설, 국립생물자원관 등 발전하는 목포를 만들었다'고 실려 있다.

또 8페이지의 목포발전 10대 정책공약에서 6번째 '원도심 정주여건 개선 및 상권 활성화' 제목 아래 '원도심의 문화예술·교육시설 확충, 구 중앙시장 31층 트윈스타 건설, 백련마을·용해지구·서산온금지구 재개발 등 원도심 정주여건 획기적 개선'이라는 내용이 게재돼 있다.

이와 관련 손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조사 가는데 박 의원님을 빠뜨렸다"며 "SBS, 중흥건설, 조합관련자들, 그리고 박 의원님 검찰조사 꼭 같이 받자. 궁금한 게 많다"고 글을 남겼다.

이어 "목포시장 세 번 바뀔 동안 계속 목포지역 국회의원 하셨다. 그 기간에 서산·온금지구 고도제한 풀렸다. 시간이 지나며 가라앉는 듯 사라지는 듯하다가도 서산·온금지구 고층아파트는 계속 다시 살아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원래 서산온금지구 택지개발은 타운하우스와 별장식 개인주택 형식으로 3개 구역에서 추진됐다"며 "그때는 지역의 모든 정치인이 찬성했다. 하지만 목포시장이 바뀌면서 이 중 1개 구역만 재개발이 추진되고 이마저도 25층으로 추진돼 22층으로 조정했으나, 유달산 조망권이 침해돼 반대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정식 반대는 2017년부터다. 당시 언론기사에도 나온다"고 해명했다.

0419@news1.kr
----------------------------------


관련뉴스 : 손혜원 "누가 미꾸라지고 누가 곰이냐", 박지원 "손 의원이 오해를 하고 있다"

이 같은 손 의원의 지목에 박 의원은 20일 오전 “손 의원께서 목포 서산온금지역 재개발사업과 조선내화 등의 근대산업 문화재 지정에 대해 박지원이 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미 2017년부터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고 반박했다.
-----------------------------------


손혜원의원으로부터 촉발된 목포 재개발 관련해서 불똥이 박지원 의원에게도 붙어 커지는 양상입니다.

박지원의원은 2017년부터 서산온금지구 택지개발에 대해 반대했다 합니다...

하지만 이전엔 찬성했다는 거죠.. 아마도 목포 재개발에 대한 논란이 나온다면 꼬리표처럼 붙어 나올듯 합니다.

해명에서도 목포시장이 바뀌어 개인주택에서 고층 아파트로 추진되어 반대했다 합니다.. 그런데 국회의원을 하는 동안 고도 제한이 풀렸으니 뭔가 있지 않겠냐는 의혹이 따라 다니겠죠..

오해라... 택지개발을 공약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것은 사실이고 이후 입장바꿔 반대했다 하니 기만한 것도 사실이니... 이에대해선 목포 시민이 알아서 판단하고 표를 던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