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유도 모른다' 130일째 尹 임명 기다리는 방송통신심의위원 후보자

by 체커 2024. 3.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터뷰] 야권 몫 방심위원 추천자 최선영 연세대 객원교수
130일째 임명 배제…"대통령, 시행령 위반에 개인 기본권 침해"
추천 당시 쏟아진 악의적 보도들 "한번도 취재 요청 없었다"

[미디어오늘 박재령 기자]

 

최선영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가 지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위원 야권(국회의장) 몫으로 추천됐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130일째 임명하지 않고 있다. 임명을 미루는 데 대한 구체적 이유도 제시된 적 없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월 최 교수를 배제한 채 대통령 추천 몫인 문재완·이정옥 위원만 위촉했다. 야당은 대통령의 '선택적 위촉'이라 비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야권 추천 방심위원만 5명 연속 해촉했다.

최 교수의 추천 소식이 알려진 지난해 11월,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최 교수는 코바코(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이사(비상임)를 역임해 방심위원 결격 사유'라는 취지의 성명을 냈다. 코바코는 방송사업자가 아니라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지만 일부 언론이 일방적으로 성명을 받아 썼다. 최근 정정 및 반론보도 청구(세계일보 4건) 인용으로 사실관계를 바로잡은 최 교수를 27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악의적 기사 하나 포털 올라가면 '복붙기사' 좌르륵 쏟아지더라”

- 세계일보가 '방심위원 결격 사유'를 강조했다. 지난해 11월23일자 <박성중 “민주당, 방심위 추천권 도둑질”… 야당 추천위원 결격사유 논란> 기사다.


“국민의힘 기관지인가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당파성 짙은 보도였다. 해당 기자에게 연락하여 정정과 반론을 요청하려 했으나 단 한 번도 연락되지 않았다. 기자 또한 한 번도 취재요청을 하지 않았다.”

▲ 세계일보가 26일 올린 정정 및 반론보도문.

- 이후 박성중 의원의 성명을 그대로 복사한 듯한 기사가 쏟아졌다. 여기에도 당사자 반론은 없었다.
“사실과 다른 악의적 보도가 포털에 업로드 되고 나면, 실시간으로 대동소이한 '복붙기사'가 쏟아진다. 어떻게 한꺼번에 그렇게 포털에 올리는지 신기했다. 세계일보를 선두로 깃발을 꽂고 이른바 '플래그십' 기사로 활용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 정정 및 반론보도 조정 4건이 성립된 세계일보 외에 다른 기사들에도 조치를 요구했나.
“12개 언론사에 비슷한 내용의 사실과 다른 보도를 삭제요청 했고 다행히 대다수 언론사가 제 요청 취지에 공감하였다. 현재 10개 언론사가 삭제에 응해주셔서 완전하지는 않지만 악성 보도의 흔적은 많이 사라졌다.”

최선영 교수는 27일 별도로 밝힌 입장문에서도 특정 언론사에 대한 불쾌감을 쏟아냈다. 최 교수는 “방심위 노동조합이 정정보도 신청한 다른 세계일보 기사도 오보라는 것이 인정돼 정정보도문이 게재된 사실이 있다”며 “이번의 4건 보도 또한 위 기사 작성자와 동일하다. 해당 기자는 그동안 사실 확인 없이 다수의 오보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고의적 오보에 대해 앞으로도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방심위원 임명 계속 밀리면 헌법소원 등 법적 대응 추진할 것”

- 5개월 가까이 방심위원에 임명되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임명을 미루는 이유에 관해 별도 입장을 밝힌 적 없다.
“방통위 설치법 시행령 제7조에 따르면 방심위원은 결원이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보궐위원이 위촉돼야 한다. 오늘 자로 130일째 방심위원에 위촉되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22일 대통령 추천 위원 2인(문재완·이정옥)을 임명하면서 특별한 사유 없이 저만 위촉하지 않는 것은 부작위에 의한 차별이다. 대통령은 시행령을 위반한 것도 모자라 헌법이 규정한 개인의 기본권인 공무담임권도 침해한 상황이다.”

 

- 임명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면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위촉 권한도 위촉 의무도 윤석열 대통령에게 있다. 그동안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대통령이 명백히 법을 어기면서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는 부작위 상황을 묵과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1월23일 국회 긴급간담회에서 논의했던 헌법소원 등과 같은 법적인 대응을 추천처와 논의해가고자 한다.”

지난 1월23일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최선영 교수를 배제한 채 자신의 추천 몫 위원 2인만을 위촉하자 긴급간담회를 열고 헌법소원 및 형사고발을 예고했다. 조승래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추천된 지 석 달이 넘었음에도 대통령이 위촉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건 추천된 분(최선영)의 권한도 침해한 것이다. 대통령이 권한을 행사하지 않음으로 발생하는 개인의 권리 침해, 이것에 대해 헌법소원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 '선택적 방심위원 위촉' 尹대통령에 민주당 “형사고발·헌법소원” 예고]

- 방심위원 임명이 밀리는 사이, 방심위는 방송사들에 '바이든-날리면' 관련 과징금 등 전례 없는 중징계를 의결하고 있다. 야권 추천 위원이 배제돼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상태에서 나온 결과다.
“현재 방심위는 위법하게 구성된 상태여서 문제가 크다. (해촉됐던) 김유진 위원이 가처분 인용으로 복귀함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이 추천하고 위촉한 이정옥 위원은 법적으로 방심위원 자격이 없다. 방심위 구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려지는 심의와 제재 또한 법적으로 문제가 크다.”

- 언론 및 시민단체는 '언론 위축'을 우려한다. 실제 방송사 제작진들이 의견진술 자리에 나와 거듭 사과하는 등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독재국가에서나 일어날 법한 초법적이면서도 비상식적인 방심위 제재다. 방심위는 검열기구가 아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방송심의기구가 타당한 근거 없이 보도의 자유와 권력 감시 역할을 겁박하고 위축시키고 있다. 당연히 방송 생태계 전체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 최근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 관련 MBC 보도에 심의 민원이 제기됐다. 심의 경향을 보면 중징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방심위 관련 보도를 접하는 상식적인 일반 국민들의 혼란과 짜증이 커지고 있다고 본다. MBC 대파 875원 보도 외에 MBC의 파란색 1 날씨 관련 보도도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신속심의로 중징계를 예고하지 않았나. '심의 폭주'라는 말이 어울린다. 류희림 위원장의 '민원사주' 의혹이 제대로 수사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도대체 누가 이런 비상식적인 민원을 넣고 있는지 궁금하다. 방심위 구성이 위법적인 상황에서 내려지는 심의 결정의 후과는 클 것이다.”


반응형

과거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최선영 연세대 객원교수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네요..

야권 몫 방심위원 추천자 최선영 연세대 객원교수에 대해... 박성중 의원은 

심지어 최선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비상임이사는 방심위원으로서 자격조차 없는 인물이다.

최 이사는 2023년 11월 17일 공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의 이사회 전반의 업무를 관여한 이력이 있다.

이는 방통위 설치법 제19조(심의위원의 결격사유) 3호에 따라 “방송ㆍ통신 관련 사업에 종사하거나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에 종사하였던 사람”에 해당돼 결격사유가 될 수 있다는게 중론이다.

자격 미달인 최 이사에게 현존하는 위협인 가짜뉴스에 대한 심의를 민주당 입맛대로 심의하도록 가만 놔둘 수 없다.
-------------
심지어 최선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비상임 이사는 애초에 방심위원으로 임명될 수 없는 인물이다.

최 이사는 2023년 11월 17일 공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의 이사회 전반의 업무를 관여한 이력이 있어, 방통위 설치법 제19조(심의위원의 결격사유) 3호에 따라 “방송ㆍ통신 관련 사업에 종사하거나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에 종사하였던 사람”에 해당돼 결격사유로 볼 수 있다.

결격사유에 해당되는 사람을 민주당이 추천했다고 주장했는데.... 

 

참고링크 : [정정 및 반론보도] <박성중 “민주당, 방심위 추천권 도둑질”... 야당 추천위원 결격사유 논란> 등 관련

정정보도 내용을 보면...

관련 법규를 살펴본 결과, 방통위 설치법과 대통령령인 ‘방통위법 시행령’, 방송법에 규정된 방통심의위원 결격사유는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에 지상파·종합편성채널·위성방송 등 방송사, 중계유선방송, 음악유선방송, 전광판방송사업, 전송망사업 등에 재직했던 자’로 지상파 광고영업 대행 공공기관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위의 방송사업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방송사업자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언론중재위원회 중재결과로 확인되어 정정보도가 나왔죠.

 

그럼에도 박성중 의원의 페이스북에는 가짜뉴스를 주장하는 글이 그대로 있습니다.

 

본인의 여러 주장중에는 정권과 국민의힘에 불리한 보도등에 대해 가짜뉴스 어쩌고 하더니.. 정작 본인은 지금까지 이미 확인까지 되어 정정보도가 되었음에도 이전의 가짜뉴스를 계속 퍼트리고 있는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네요.

 

그리고.. 윤석열 정권에선 최선영 방심위 위원 후보자에 대해 임명조차 안하고 있죠.. 이유를 밝히지 않았는데.. 개인적 생각으론 임명했다간 방심위를 윤석열 정권과 류희림 방통위 위원장의 입맛대로 돌릴 수 없을 것 같아서 임명을 안하고 미루는거 아닐까 예상합니다.

 

덕분에 여당측 위원들만 득실되는 상황에서 멋대로 입맛에 맞게 방심위로 언론통제나 하고 있고요... 이는 선방위도 마찬가지겠죠.

 

[세상논란거리/정치] - "가짜뉴스 언론사 폐간" 기준은 정부·국민의힘 맘대로?

[세상논란거리/사회] - ‘반기’ 들었다고 물갈이…인사로 ‘보복’한 류희림

[세상논란거리/정치] -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방송사 중징계 결정

[세상논란거리/사회] - 방심위, 또 MBC 법정제재...오늘은 '윤 대통령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 보도

 

박성중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출마할 지역구인 부천시 시민들은 이부분을 잘 기억해둬야 하지 않겠나 싶네요.

 

지금까지도 가짜뉴스를 확산시키고 있는 현역 국회의원이니까요. 거기다 정정보도까지 나온 마당에... 가짜뉴스 배포한 박성중의원이 피해자인 최선영 위원 후보자에게 사과조차 안했겠죠.. 저 가짜뉴스가 담긴 글을 그대로 놔두고 있으니 사과를 할리 없겠죠.. 사과를 할 생각이었으면 해당 게시글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올렸을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