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채상병 특검법 거부권에 야권 강력 반발..얼어붙는 정국

by 체커 2024. 5.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 앵커멘트 】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야권은 '탄핵'까지 언급해 가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22대 국회 개원 전부터 정국이 얼어붙고 있습니다.

이형길 기잡니다.

【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 언급대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올 들어 4번째, 취임 이후 10번째 거부권입니다.

국민의힘은 여야 합의 없는 특검은 전례가 없었다는 점과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들어 거부권 행사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싱크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 "대북송금 특검법, 대통령 측근비리의혹 특검법 등 여야 합의 없는 특검은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거부당했습니다."

범야권 7개 정당은 곧바로 국회 본청 앞에서 특검 거부권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는 주말에는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도 나설 예정입니다.

▶ 싱크 :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가차 없이 걷어찬 윤석열 정권 확실하게 심판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민주당은 오는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특검법 재표결에 나서고, 부결되면 새 국회 개원 즉시 1호 법안으로 다시 특검법을 발의한다는 입장입니다.

▶ 스탠딩 : 이형길
22대 국회 개원을 열흘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의 강대강 대치가 격화하면서 산적한 민생법안과 지역 현안 법안 처리가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KBC 이형길입니다.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채상병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군요.

 

야당은 반발합니다.. 협치는 물건너 간듯 하죠..

 

총선 결과에 관련되어 개선의 여지는 없었나 봅니다. 

 

이에 여당이 옹호를 해도... 여의치 않아 보이죠.. 당장에 야당을 비판해도.. 스스로는 알 겁니다.. 힘들것 같다고..

 

주도권은 결국 민주당이 쭉 가져가리라 예상합니다. 

 

기대되는건 돌아온 법안을 다시 표결에 붙였을때 입니다.. 국민의힘의 일부선 찬성표 던진다 했었죠..

 

개인적으론 바뀌지 않으리라 봅니다. 말로는 찬성 어쩌고 해놓고... 결국 그들도 정치인입니다. 뭘 기대할까요..

 

이번 일을 계기로.. 국민의힘의 세력은 축소되어 영남도당으로 전락하지 않겠나 기대합니다.

 

가족에 대한 수사 막겠다고 거부권을 행사했으니... 이제 역대 정권중에 거부권을 많이 행사한 정권 2위가 되지 않았을까 싶군요.

 

3년내 이렇게 많이도 거부권을 행사하다니... 대단한 정권입니다. 보수정권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