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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이게 100% 급발진?" 시청역 사고 모습 보니

by 체커 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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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13명의 사상자를 낸 제네시스 차량이 사고 후 서서히 멈추는 모습(좌)과 차량의 사고 후 상태(우)[연합뉴스TV]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차를 몰고 인도로 돌진해 다수의 인명피해를 낸 60대 운전자가 "100% 급발진"이라고 주장한 가운데, 사고 당시 해당 차량이 멈추는 모습이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인 급발진 사고 차량과는 달리 서서히 감속하며 정지했기 때문이다.

사고 당시 가해 차량의 모습을 목격자가 찍은 영상을 보면, 차량은 사고 직후 횡단보도 인근에서 속도를 줄이면서 멈춘다. 차량이 다가오자 행인들이 혼비백산해 차량을 피하는 모습도 보이는데, 차량은 더 이상의 움직임 없이 그대로 정지했다.

1일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13명의 사상자를 낸 제네시스 차량이 사고 후 서서히 멈추는 모습[연합뉴스TV]

이는 일반적인 급발진 의심 차량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제까지 알려진 급발진 의심 차량들은 브레이크를 아무리 밟아도 멈추지 않아 주변의 구조물에 부딪쳐 더 이상 전진할 수 없는 상황이 된 뒤에야 멈추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같은 모습에 일부 목격자들은 급발진 사고가 아닐 것이라는 추정을 내놓고 있다. 다만 해당 차량은 이미 다른 차량 2대를 들이받는 등 앞선 사고로 충격을 받은 상태였기 때문에 급발진 현상이 있었다가 정지했을 당시 해소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반론도 있다.

사고를 낸 운전자 A(68) 씨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그는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100% 급발진"이라며 "브레이크를 계속 밟았으나 차량이 말을 듣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1974년 면허를 딴 베테랑 운전사라고 자신을 소개한 그는 서울 중구 소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행사를 마치고 나오는데 차가 평소보다 이상하다고 느꼈다고 했다. 그는 "본인은 운전을 오래 했고 현직 시내버스 기사이기 때문에 이런 느낌이 있었는데, 이후 갑자기 차량이 튀어나갔다"고 말했다.

사고 당시 동승했던 A 씨의 아내도 1일 사고 현장에서 동아일보 기자를 만나 "갑자기 급발진하면서 역주행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편은 음주를 하지 않았다. 사고 직후 경찰이 바로 측정했다"며 "남편 직업이 버스 운전사라 매일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술은 한 방울도 안 마셨다"고 말했다. 또 "남편은 현역에서 은퇴한 뒤 시내버스를 운전해왔다"며 "착실한 버스 운전사였다"고 덧붙였다.

1일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발생한 사고 모습[연합뉴스TV]

경찰은 B 씨의 음주나 마약 여부를 확인했으나 검출되지는 않았으며, 추가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paq@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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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일.... 시청역 인근에서 발생한 사고...

 

운전자는 급발진 사고라고 주장하는데... 정작 관련해서 언론사의 보도등을 보면...

 

위의 보도제목도 마찬가지겠지만 물음표가 붙는건 왜일까 싶네요.

 

참고뉴스 : [단독]‘급발진 주장’ 역주행 돌진 차량, 두 달 전 종합검사서 ‘모두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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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밤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 사거리에서 과속 역주행 교통사고를 일으켜 13명의 사상자를 낸 운전자의 차량이 두 달 전 경기 안산의 한 차량정비 업체의 종합검사 결과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운전자가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당시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아 멈추는 등 정황을 토대로 운전미숙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사고 차량(제네시스 G80)의 ‘자동차등록원부’에 따르면 해당 차량은 2018년 5월 제조돼 올 5월 8일까지 총 6만6183km를 주행했다. 차량 주인은 운전자 남성이 아닌, 동승했던 그의 아내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해당 차량은 2022년 6월과 올 5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 안산의 차량정비업체에서 검사를 받았다. 현행법상 자동차검사는 등록일로부터 4년 뒤 첫 정기검사를 받고 이후 2년마다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올해 5월 8일 종합검사를 진행한 A 업체는 동아일보에 “(가해 차량에 대한)종합검사 당시 모든 항목에서 ‘양호’가 나왔다”고 말했다. A 업체 관계자는 “육안으로 봤을 때 오일이 새는 등 이상이 없는지, 브레이크와 속도계는 이상이 없는지 등 다양하게 검사를 진행했다”며 “급발진 관련해선 ‘센서 진단’을 진행했는데 적합, 양호하다고 나왔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촬영된 각종 영상에서 드러난 차량의 주행 행태를 토대로 분석해도 급발진 가능성이 낮다는 주장도 나왔다. 염건웅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는 “(가해 차량이) 속도를 서서히 낮춰 정확하게 정지했고, 보행자를 칠 당시 회피 동작 등이 없었다”며 “급발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경찰청 등에 따르면 1일 오후 9시 27분경 지하철 2호선 시청역 12번 출구 인근 교차로에서 68세 남성이 몰던 제네시스 G80 차량이 과속으로 역주행해 인도를 걸어가던 보행자 여러 명과 도로 위에 있던 차들을 잇달아 들이받았다. 소방당국은 사망자 9명, 부상자 6명 등 총 1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

참고뉴스 : 부메랑처럼 틀고, 멈출 땐 스스로‥"급발진" 해명에도 '의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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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13명의 사상자를 낸 교통사고 전후 상황이 공개됐습니다.

어젯밤 9시 27분쯤, 4차선 도로 왼편에서 갑자기 검은색 차량이 튀어나오더니 차량을 들이받고 역주행하며 인도 쪽으로 돌진합니다.

사고를 내고 도로를 가로지른 차량이 인도 위에서 연기를 내며 멈춰서자, 놀란 시민들이 황급히 달려가는 장면도 보입니다.

목격자들은 "길에서 나온 검은색 차량이 부메랑 모양으로 방향을 틀더니 역주행했고, 인도에 서 있던 열댓 명이 한 번에 쓰러졌다"고 말했습니다.

[박평국/목격자] "차가 우리 편의점 쪽으로 돌진했구나 (해서) 가보니까 이건 아수라장이네, 이런 전쟁도 없었어요. 사방에 그냥 다치신 분들이 쓰러져서…"

시내버스 기사로 알려진 가해 차량 운전자는 인근의 한 호텔에서 가족 행사를 마치고 나오는 길에 차가 평소와 다르다고 느꼈다며 '차량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100% 급발진"이라며 "브레이크를 계속 밟았으나 차량이 말을 듣지 않았다, 운전을 오래 했고 현직 시내버스 기사이기 때문에 이런 느낌이 있었는데, 이후 갑자기 차량이 튀어나갔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목격자들은 "사람들을 다 치고 나서 마지막에 브레이크를 밟은 것"이라며 "정말 급발진이라면 전봇대라도 박은 뒤 멈췄어야 했는데, 그게 없고 딱 멈췄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염건웅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도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급발진 차량은 전자장치 이상으로 인해 속도에 가속이 붙고, 그러다 차량이 정상화돼서 속도가 줄어든다든지 다시 운전자가 통제할 수 있게 전환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가해 차량이 스스로 멈춘 모습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염 교수는 또 "급발진 차량은 구조물을 충돌하지 않는 이상 멈추지 않는다"며 "심지어 충돌한 상황에서도 차량이 뱅글뱅글 몇 바퀴를 돈다든가 전복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며 "공개된 영상을 보면 급발진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까워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경찰은 "급발진을 주장하는 운전자 상태를 비롯해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수연 기자(sooh@mbc.co.kr)

그도 그럴게... 그동안 급발진 의심사고에 관련된 내용을 보면... 공통적인게 있습니다. 제어불능상태입니다..

 

즉 아무리 브레이크 패달을 밟아도 차가 움직이는걸 막을 수 없었던 공통점이 위의 보도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특히 여러번 충격뒤에도 진행하다 어디 도랑등에 빠져 전복이 되어야 멈추거나.... 오르막길에서 서서히 속도가 줄어 멈추거나... 혹은 어딜 박은 뒤에도 한동안 가속상태를 유지하다 결국 멈추거나... 뭐 이런 상태를 많이 보도를 통해 접했었는데... 위의 보도에선.. 나중에는 정상적으로 멈추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정말로 제어불능상태로 보이는 모습을 확보하고도.. 급발진 주장이 인정된 사례가 적은데... 위의 사례는 과연 급발진으로 인정될진 솔직히 의문이 드네요.

 

그리고 의심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자신의 과실을 숨길려 급발진을 주장한거 아니냐고...

 

해당 차량은 일방통행길에서 역주행을 했다고 하니 말이죠..

 

핸들은 어떨까... 핸들의 경우.. 차량의 시동키등을 끄지 않는 한... 핸들은 고정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동을 끄면... 핸들도 그대로 잠겨져 차량 통제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시동을 끄고 키를 빼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보도를 통해 핸들 조작이 안되었다는 정황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요..

 

결국...저 운전자는 비록 급발진 주장을 하지만.. 먹히지는 않고.. 중형을 피할 수 없을듯 합니다. 보험을 들었다면 그나마 보탬이 되겠지만.. 감당해야 할 손실액은 상당할 테고요... 

 

뭐 그렇다고 저 사고로 인해 사망한 이들이 다시 돌아올 수 없고... 유족들이 받은 상처가 없던 일이 되는 것도 아니겠죠.

 

사망한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저런 사고에 대해 결국 근본적 해결방법은 차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 이외엔 생각나는게 없네요. 그게 아니면 기술발전이 더 진행되어서... 무인 운전이 완전히 가능해지고.. 운전자의 운행으로 사고가 날 것으로 판단되면 차량이 완파.. 반파가 되어도 알아서 급정거를 하게끔 만드는 보완이 필요할 듯 싶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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