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PD수첩' 방용훈 부인 故이미란 사망사건 추적

by 체커 2019. 3.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고(故) 이미란씨의 마지막 음성과 유서.. 감금과 학대

 

이지혜 디자이너

지난 5일 방송된 MBC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이 방용훈 사장 부인 고(故) 이미란씨의 죽음을 추적했다.

이날 방송에선 방용훈 코리아나 호텔 사장 부인 이씨의 마지막 음성과 유서가 공개됐다. 이씨는 2016년 9월1일 새벽 한강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PD수첩'은 이씨의 투신 사망 사건 수사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관련인들의 증언과 진술 조서를 심층 분석했다. 이씨는 사망 당일 무거운 표정으로 집을 나선 뒤 한강으로 향했다. 고인은 사망 전 친오빠인 이승철씨에게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애썼는데 조선일보 방용훈을 어떻게 이기겠어요. 겁은 나는데 억울함을 알리는 방법이 이것밖에 없어요"라는 음성메시지를 남겼다.

그의 유서에는 남편인 방용훈 사장의 학대 행위와 자신이 사설 구급차에 실려 집에서 쫓겨났다는 내용이 있었다. 유서에서 고인은 "내 시도가 실패해 살아남을 경우 방용훈이 어떤 가혹행위를 뒤에서 할지, 죽음을 결심한 두려움보다 그게 더 무섭다"고 적었다. 전직 가사도우미는 "사모님은 지옥을 헤매셨다. 사장님이 퍽 하면 때리고 그랬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이씨가 사망하기 전 4개월 간 자택 지하실에서 지냈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담겼다. 유서에서 고인은 "4개월 간 지하실에서 투명인간처럼 지냈다. 강제로 끌려서 내쫓긴 날부터 무너졌다"고 말했다. 사망 불과 열흘 전 이씨의 자택으로 사설 구급차가 왔고, 자녀들이 강제로 그를 차에 태우려다가 경찰까지 출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은 유서를 사진으로 찍은 뒤 여러 사람에게 전송했다. 남편인 방용훈 사장이 유서를 없앨까 봐 우려했던 행동으로 보인다.

이씨의 죽음으로 충격적인 결혼생활이 드러났지만, 수사기관의 사건 처리에는 석연치 않은 점들이 발견됐다. 경찰은 이씨의 큰 딸과 큰 아들을 공동존속상해 혐의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검찰이 공동존속상해 혐의보다 형량이 가벼운 강요죄로 죄명을 변경해 기소했다.

또 고인의 사망 이후 2016년 11월1일, 방용훈 사장과 그의 아들이 고인의 친언니 집에서 얼음도끼와 돌을 들고 행패를 부렸다. 실제 CCTV 영상에는 고인의 아들이 현관 앞 물건을 걷어차고 도끼를 든 방용훈 사장을 말리는 모습이 담겼다. 방용훈 사장은 처형이 고인의 죽음에 대한 루머를 퍼뜨렸다고 생각해 항의하러 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용산경찰서는 방용훈 사장에게 불기소(혐의 없음) 처분을 내렸다. CCTV보다는 진술에 의존해 수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문가들은 사건 수사 과정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한 경찰 출신 변호사는 "방용훈이 누군지 다 아는데 사건을 아무한테나 주지 않는다. 과장 팀장들은 누가 관련된 어떤 사건이니까 네가 조사하라며 지정해준다"며 외압 가능성을 제기했다.

'PD수첩'과 만난 방용훈 사장은 "남들이 가정사를 어떻게 다 알겠나. 나도 모르겠다. 부인이 죽고, 이모가 고소를 하고, 이게 상식이냐. 할머니가 애들을 고소하고, 그 이유는 왜 안 따지냐"며 고인과의 가정불화 원인이 친정이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있었던 1심에서 재판부는 고인의 딸과 아들에게 강요죄로 각각 징역 8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PD수첩' 서정문 PD가 이에 대해 묻자 방용훈 사장은 "사람을 나쁘게 만드는 게 참 쉽다. 애들이 형을 받은 건 억울하다"고 항변했다. 서 PD의 SNS에 따르면 방용훈 사장은 그에게 "살면서 언제 어떻게 만날지 모른다. 이건 협박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6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5일 방송된 MBC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은 전국 기준 6.2%로 올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류원혜 인턴기자 hoopooh1@mt.co.kr
----------------------------------------









조선일보 방용훈 사장... 그리고 그 부인 이미란씨의 극단적 선택.. PD수첩에서 이에 대한 내용으로 방영했습니다.. 더욱이 방용훈 사장은 PD수첩 PD인 서정문씨에게 협박으로 보이는 발언도 했습니다.


그동안 말도 많은 조선일보... 아이부터 어른까지.. 논란이 없는 사람이 없네요.. 이대로 괜찮을까요?

아마 많은 이들이 조선일보 방용훈 사장에 대해 우호적인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자유한국당과 대한애국당.. 태극기 집회자들 빼곤 말이죠..

그런 와중에 경찰 수사결과도 납득하기 힘든 점이 나타났으니 한동안은 회자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